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상반기 ㈜아이엠비씨

신입 응용프로그래머
  • 지방4년 학교
  • 컴퓨터공학 학과
  • 4.05/4.5학점
  • 730 토익
  • IM2 오픽
  • 3 개 자격증
  • 2 회 수상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성장과정
  2. Q2 성격의 장단점 및 대인관계
  3. Q3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개성 및 능력
  4. Q4 자기계발을 위한 과거 및 현재의 노력
  5. Q5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및 입사 가능 시기
  6. Q6 사회 활동(대학생활, 봉사활동, 해외연수 등)
  7. Q7 타회사 경험 및 주요 수행업무 (인턴/실습 등)
  8. Q8 지금까지 경험한 가장 큰 성공 또는 실패 사례 및 이유
  9. Q9 아이엠비씨에 대한 조언, 경험 및 기타 하고 싶은 말

자소서 항목 질답

  • [제작의 재미를 느끼다]

    대학교를 진학하고 JAVA를 처음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어린 시절 레고를 사용하듯 내가 원하는 것을 직접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고 프로그래밍의 재미를 느꼈습니다. 그 후 더욱 주위 사람들에게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저의 역량을 키웠습니다.

    에너지 해커톤을 참가하여 월 소비 전력량을 알 수 있는 APP을 제작하여 대상을 획득하였고 동아리에서 팀장을 통한 리더십 함양해서 OOOO S/W 활동 우수 팀으로 상장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넓은 IT 지식을 쌓아 교내 학술 대회에서 우수상을 획득하였으며 OCP DBA-10g 자격을 획득하여서 DB의 지식을 함양했습니다.

    이와 같은 성장 과정을 지나오면서 저는 고객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고 어제와 다른 오늘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iMBC와 함께 하고 싶습니다.

  • [협동심을 가진 사람]

    저의 장점은 협동심입니다. 팀 프로젝트는 협동심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팀원과의 불화가 있다면 프로젝트가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여러 프로젝트의 리더로 수행하면서 책임감과 협동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타인에 대한 역지사지의 마음을 가지고 팀원들과 대화를 자주 했습니다. 그래서 목표를 향해 팀원과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을 아는 사람]

    저의 단점으로는 정에 약해 이득 관계에서 제 것을 잘 챙길 줄 모르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남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해 할 일이 많아도 부탁을 들어주다가 정작 제 일을 나중에 해 고생을 하기도 합니다. 극복하지 못한 이유는 아직은 친구와의 관계가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서 친구의 부탁을 거절을 못합니다. 이 단점을 고치고자 누군가의 부탁을 받으면 제 일의 우선순위와 비교하여 이성적인 판단을 하고 정중히 거절하는 습관을 들이고 있습니다

    [역지사지의 마음]

    어렸을 때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려는 모습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상대방의 행동을 이해하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그러한 시작은 여름 미국에서 생활할 때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 학우들과 친구를 만들면서입니다. 현재까지도 여러 나라의 친구들과 연락들을 주고 받으며 친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인종, 나라, 성별은 중요하지 않고 열린 마음으로 다가가면 모든 사람과 친하게 지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OPC-DBA 10g ]

    Data base는 모든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작은 프로그램이라도 정보를 갖고 이를 다시 사용하기 위한 DB 구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Oracle을 이용한 POS system을 제작하였습니다. POS System을 이용해서 User Data를 분석하고 Chart로 보여줌으로 좀 더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Oracle로 Data Base 구현하였고 언어는 C#으로 .Net Program을 작성했습니다. 이러한 공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DB에 대해서 중요하다고 느껴서 공부를 더욱 열심히 한 결과 OCP 자격증을 획득하였습니다.

  • [성실함]

    저의 장점 중 하나는 성실함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 대학교 4년 동안 학업 중에 수업시간에 지각이 손에 꼽을 정도로 시간에 철저하게 지켰습니다. 또한 미리 예습하며 모르는 부분은 수업시간에 질문하기 위해 표시해놓았습니다. 이것은 아주 기본적인 것이지만 많은 사람이 안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학업을 진행한 결과 전공학점 4.3이라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교내 학술평가에서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습관들은 입사 후에도 지속적인 자기 개발의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많은 APP 제작]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많은 App을 제작하면서 많은 경험을 쌓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멀티플랫폼이 가능한 한글과 산수 교육 App, Excel parsing 기능이 있는 자동차 관리 APP, NFC를 통한 세탁기 제어 APP, 영상처리를 통한 악보 인식 APP, 에너지 절약을 위한 ARS APP을 제작하였습니다.

    이렇게 제작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Imagine Cup 대회, OOOO 인턴, 캡스톤 디자인, 에너지 해커톤 대회, SCPC 대회 등을 참가하였고 캡스톤 디자인 우수상, 에너지 해커톤 대상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전공지식은 입사 후 빠른 직무적응을 도움을 줄 것 있습니다.

  • [아시아로 향하는 꿈]

    저의 `꿈`이라는 곳을 가기 위해 iMBC라는 다리를 선택한 시기는 대학교 3학년 때입니다. 대학교 우수 장학생으로 잠시 미국에 3달 어학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많은 외국 친구들을 사귀었습니다.

    예상과는 다르게 친구들은 K-pop과 드라마들을 통해 많은 한국의 문화 콘텐츠를 알고 있었습니다. 그 중에 가장 많이 알고 있던 드라마는 `대장금`이었습니다. 또한 `무한도전`의 드라마를 보고 한국에 놀러 왔을 만큼 많은 아시아 친구들이 한국에 대해서 알고 더욱 알고 싶어 했습니다. 이러한 문화 콘텐츠의 힘으로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이게 도움을 준 것은 다름 아닌 iMBC라고 생각합니다.

    세계 최고의 가치를 가진 곳 iMBC에서 일하는 것이야말로 국가 발전과 위기 극복을 위한 도움이라 생각합니다. iMBC에 입사해서 세계 모든 고객에게 최고의 미디어 콘텐츠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책임감을 알게 되다]

    팀 프로젝트는 책임감과 협동심이 중요합니다. 그것을 대학생활 때 동아리를 시작하면서 배웠습니다.
    동아리에 들어가서 스스로 후배들에게 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동아리에서는 10명 후배를 위한 전공 세미나를 매주 했으며 프로젝트 진행 시에는 누구보다 약속 시각에 일찍 도착하여 프로젝트 준비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행동으로 다른 사람에게 신뢰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음으로 신뢰를 받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역지사지의 마음을 가지고 동아리 사람들과 대화를 자주 했습니다.

    또한, Imagine Cup과 캡스톤 디자인, 에너지 해커톤을 준비하면서 팀의 리더가 되어서 프로젝트에 책임감을 느끼고 진행하며 팀원들과 소통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 동아리 내에서 교육장이라는 직책을 맡을 수 있었으며 OOOO 소프트웨어 멤버십에서 베스트 팀워크 상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입사 후 빠른 조직 융화 및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 [NFC 세탁기 App]

    좀 더 시야를 넓히기 위해 삼성전자의 생활가전 공모전을 나갔습니다.
    팀원들과 주제에 맞게 NFC 기능을 가진 세탁물 관리 APP 제작하였습니다. yahoo weather API를 이용하여서 세탁 가이드라인을 사용자가 확인을 가능하도록 하였고, 이에 따라 세탁 타이머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리더의 역할로 일정을 계획하고, 이를 팀원들과 조율했습니다.

    하지만 이전 경험에는 학교 과제를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지만 공모전을 위해 짧은 제작 기간과 직접 아이디어와 기능들을 만들어야 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팀원들의 잘하는 분야를 토대로 역할을 분담하였고 문제점이 있을 시 해결을 위해 일정을 수정 및 보완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프로젝트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3달간의 인턴을 할 수 있었고 많은 경험을 배웠습니다.
    저는 이러한 책임감과 팀원과의 협업 정신을 가지고 iMBC에서 모두를 위한 서비스를 만들겠습니다.

  • [CREATIVE: 에너지를 위해 만들다]

    해커톤에 나가서 시간적 한계에 포기하지 않고 창의적인 발상으로 큰 성공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해커톤을 참여하면서 가장 문제점으로는 짧은 제작 시간이었습니다. 프로그램을 제작하게 되면 긴 시간이 있어야 하는데 2일이라는 제작 시간으로 저희는 제작 아이디어부터 고심했습니다.

    그래서 팀원들과 함께 고심한 끝에 가정의 전기 사용량을 스마트폰으로 미리 확인해서 계획적으로 전기 사용을 할 수 있는 APP을 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전자기기를 잘 사용하지 못하는 노인분들과 시각장애인을 위해 ARS 기능을 제작하여서 현재 사용한 전력에 따라 사용한 금액을 음성으로 알려줄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하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어려울 것 같다고 생각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 결과 시간 내에 완성되어서 에너지 해커톤 대상을 받았습니다.

    iMBC에 입사 후에도 많은 창의적인 생각으로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겠습니다,

  • [크게 쓰이다]

    현재 iMBC는 국내 미디어 콘텐츠를 선도할 뿐만 아니라, 아시아 진출의 중추의 역할을 하는 콘텐츠 유통 기업입니다. 얼마 전에 영화 스트리밍 서비스의 `넷플릭스`가 한국에 진출했습니다. 인기 미드와 영화를 스마트폰, PC, TV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넷플릭스는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혹평으로 많은 문제점들을 지적했습니다. 불편한 동영상제어버튼과 제공하는 서비스의 부족함으로 고객들은 많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볼때 iMBC도 고객의 요구에 대해서 빠른 대처를 해야 한다고 생각듭니다.
    입사를 하게 된다면 iMBC에서 세계 모든 사람을 위한 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입사 후 5년간은 부족한 전공 지식을 쌓겠습니다. 그리고 업무와 관련된 지식을 쌓기 위해 많은 콘퍼런스와 뉴스를 보면서 필요 기술과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겠습니다. 개발하는 것 또한 중요하지만, 최신 동향에 맞추어서 기술의 변화와 소비자의 요구 또한 변하기 때문입니다. 그 후 정보와 기술력을 갖추며, 회사에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인재가 되고자 합니다.

    'OO'이란 저의 이름은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크게 쓰이라는 뜻입니다. 이름처럼 10년 후에는 아시아를 대표하는 한국이 되도록 iMBC에서 그 길을 함께 걷겠습니다.

‘응용프로그래머’ 인기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