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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하반기 삼성전자서비스(주)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
  • 수도권4년 학교
  • 전자통신공학과 학과
  • 3.16/4.5학점
  • 785 토익
  • Level6 토스
  • 3 개 자격증
  • 1 회 인턴

자소서 항목

  1. Q1 삼성전자서비스 취업을 선택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시오. (700자 이내)
  2. Q2 본인의 전공 및 전공과목 중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소개와 가장 기억에 남는 전공관련 프로젝트 또는 공모전 수행 경험을 기술하시오. (1500자 이내)
  3. Q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1000자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실천과 결과로 보이는 회사, 삼성전자서비스]

    다양한 전자기기 및 제품들이 일상생활의 일부분이 되어가는 지금, 이에 대한 지속적인 유지 보수 서비스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제품의 수명 주기 동안 이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더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을 구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에 대한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이런 측면에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결과로서 증명하는 회사임을 느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186개의 센터와 고객을 위한 공간, 수리, 콜센터 등의 지속적인 혁신의 결과로 한국서비스품질지수의 A/S 전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기 때문입니다.

    고객 중심의 철학을 추구하고 실천해 결과로 말하는 회사, 삼성전자서비스는 고객과의 접점에서 폭넓은 경험과 엔지니어로서의 역량을 쌓을 기회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돈을 버는 것이 아닌 저를 엔지니어로서 발전시키고 성과 도출을 통해 회사의 발전에 보탬이 되려는 직무 비전을 이루고 싶기에 삼성전자서비스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입사 후에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자세를 통해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기대 이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삼성제품의 구매고객들에게 삼성에 대한 더 큰 신뢰와 만족을 이끌어 내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 [전자통신공학의 중심, 회로이론]

    전자통신공학을 전공하며 관심 있었던 분야는 회로를 설계하고 해석하는 것이었으며 인상 깊었던 수업은 회로이론입니다. 가장 기초적인 학문임과 동시에 전자통신공학의 전공커리큘럼을 이행하는 데 있어 굵은 뼈대가 되는 과목임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저학년 때 회로이론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하지 못하고 넘어간 결과, 심화 전공과목들은 제게 어려움의 연속이었습니다. 회로이론의 기본 해석법을 기반으로 한 풀이방법들이 심화전공과목에 연계되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저는 개념을 바로잡기 위해 회로이론을 재수강하였습니다. 회로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부터 R, L, C 소자와 주파수 영역에서의 따른 해석방법, 라플라스 및 푸리에 변환을 이용한 회로해석 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결국 A학점을 받을 수 있었고, 이를 전자회로의 트렌지스터 및 증폭기 설계뿐만 아니라 통신이론의 필터 등으로 확장하며 효율적이고 더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전자서비스에 입사해
    기술전문직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도 회로이론은 가장 기본이 되는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많은 종류의 전자제품들은 모두 기판 위의 회로를 통해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몸으로 느낀 기본의 중요성을 항상 인지하여 제품의 전기적 결함을 빠르게 찾고 개선하는 역량을 갖추겠습니다.

    [전자통신공학의 종합체, 캡스톤디자인]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스마트 택배함 프로젝트입니다.
    캡스톤 디자인이라는 설계과목으로, 그 동안 수강한 전공과목들의 이론에 기초해 새로운 작품을 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저희 팀은 주택에서의 택배시스템의 불편함을 타겟으로 잡고, 불편함을 극복한 스마트택배함이라는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구현하려는 택배함의 기능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함 내부 천장의 거리센서를 활용해 물체의 유무를 판단하고 이에 따른 서보모터의 제어, 그리고 LED 및 LCD의 유기적인 연동을 이끌어내는 것이었습니다. 보관된 물품을 찾을 때에는 RFID통신과 키패드를 통한 이중 보안잠금을 해제해야 꺼낼 수 있도록 구상을 하였습니다.

    해당 부품들을 제어하기 위한 핵심 CPU로 아두이노 우노를 선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입력부에는 거리센서, 키패드, RFID리더기를, 구동 및 표시부에는 서보모터, LED, LCD를 둠으로써 전체적인 틀을 설계하였습니다. 제작을 진행하는 데 있어 가장 어려웠던 것은 각 부품의 정밀한 제어를 연동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제어구조부터 연산자까지 전반적인 언어와 보드구성에 대해 공부하며 새벽까지 예제를 실습해보고, 저만의 코딩을 새로 짜보기를 반복하였습니다.

    이후 브레드보드에서 부품 및 저항들의 동작을 위한 회로를 설계하였고, 기판으로 옮겨 납땜하며 작품을 제작해낼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원하는 기능을 구현해내기 위해서는 수많은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시행착오를 겪고 실패에서 배운 것들을 제 것으로 만들어 더 나은 다음을 만든다는 것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항상 인지하여 더 나은 다음을 만들며 성장하는 삼성전자서비스의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 [운전자를 이끄는 전자기기]

    지난 5월, 오토파일럿 기능으로 인한 OOO 모델S의 사망사고를 접했습니다. 이 사고를 통해 사람의 안전과 편의를 모두 제공하는 기술은 아직 불완전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사고의 원인은 오토파일럿이 자외선으로 인해 기능오류를 일으킨 것이었습니다. 기능오류만의 문제라고 보기에는 운전자가 항상 핸들을 잡고 있어야 할 매뉴얼을 따르지 않은 것도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차량에 설치된 최첨단 기능의 오작동이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자동차 안에서 확인해야 하는 정보량이 증가하면서 자동차 한대에 들어가는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전자제품의 종류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운전자에게 또 다른 위험요소가 생긴다는 말과 같으며 이에 대한 예방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로는 오토파일럿 기능 오류와 같은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제품들에 대한 엄격한 점검 기준마련과 최상의 서비스를 주기적으로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자동차는 삼성전자서비스에서 진행되는 사업영역은 아니지만 자동차시장의 규모가 성장하고 삼성전자의 자동차 부품 사업이 점점 커지게 된다면 분명 실현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만족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제품사용에 대한 안정성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할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차량 속의 장착되는 전자제품들은 집중을 분산시키는 것이 아닌 바른 운전규칙을 유도하여 운전자에게 안전을 제공하는 중추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차 앞 유리를 통해 교통상황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소형차, 중형차까지 확대시키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오토기능만을 믿고 운전이 아닌 다른 곳에 집중하는 경우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발전하는 기술에 따른 희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과 솔루션 제공을 통해 부족한 안전성을 보완하고 편의성까지 제공하여 운전자를 이끄는 동승자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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