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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5년 상반기 쿠팡(주)

신입 시스템엔지니어
  • 수도권4년 학교
  • 정보통신전자공학부 학과
  • 3.57/4.5학점
  • 1 개 자격증
  • 1 회 수상

자소서 항목

  1. Q1 쿠팡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
  2. Q2 다양한 직업 중에 S/W 개발자가 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3. Q3 웹 또는 앱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거나, 데이터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다면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자소서 항목 질답

  • [당연한 선택, 쿠팡]

    직업을 찾는 과정은 일에 대한 자부심과 자신의 존재감을 느낄 수 있는 일을 찾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쿠팡에 꼭 가고 싶은 이유는 고객이 최우선인 e-commerce산업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아 아시아의 대표 e-commerce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가 쿠팡맨에게 감동한 사례가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쿠팡에서 물품을 구입하여 쿠팡맨이 집을 방문하였지만, 집에는 아무도 있지 않았습니다. 결국, 저는 경비실에 맡겨달라고 요청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거기서 끝난게 아니였습니다. 쿠팡맨은 장문의 문자와 함께 저의 택배상자사진을 문자로 보내주셨습니다. 그 문자를 받는 순간, 저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을 넘어서 감동을 하게 되었고 쿠팡을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쿠팡에서 SW개발자의 자부심과 저의 존재감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엉뚱한 상상으로 유저의 니즈를 충족시킬 개발자]

    저는 대학교 1학년 때, C언어 수업에서 여러 배열 알고리즘을 이론만 듣고 구현하는 과정을 즐기는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출력결과가 예상대로 나왔을 때, 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개발에 대한 자신감을 얻어 S/W개발자가 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개발자는 프로그래밍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러 프로젝트 경험으로 C, C++, JAVA 등 프로그래밍 역량을 키웠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역량과 더불어 두 가지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저는 유저의 니즈를 분석하는 능력을 갖춘 개발자입니다. 패션 앱을 개발한 회사에서 인턴생활을 했습니다. 패션 앱의 활성화를 목표로 통계자료를 분석했고 유저의 니즈를 발견했습니다.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직접 컨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매주 새로운 컨텐츠를 업로드했습니다.

    그 결과, 유저의 클릭수와 댓글이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유저의 니즈를 분석하여 유저에게 만족을 넘어서 감동을 제공하는 개발자가 될 것입니다.

    둘째, 엉뚱한 상상을 즐기는 개발자입니다. 교양수업 때, 팀 프로젝트로 팀원마다 지정해준 책을 읽고 발표하였습니다. 발표 준비 과정에서 독후감을 발표하면 식상할 것 같아서 저는 팀장으로서 팀원들한테 다른 방향으로 초점을 맞춰서 각 책의 공통점을 찾기로 했습니다.

    그 결과, ‘변화’라는 단어를 발견했고 저희 팀은 책들의 공통점인 ‘변화’를 도출해내는 과정을 발표하여 교수님께 다른 팀과 다른 접근 방식과 사고를 칭찬받아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저의 엉뚱한 상상이 쿠팡에서 큰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저의 프로그래밍 실력을 기반으로 한 엉뚱한 상상과 유저의 분석력을 활용하여 쿠팡의 핵심인재가 될 것입니다.

  • [안드로이드STOP 앱]

    전공 수업에서 핸드폰 내의 방향센서와 가속도센서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STOP앱을 개발했습니다. 이 개인프로젝트는 스스로 기획 및 개발을 했고 저는 방향 센서와 가속도 센서를 활용했습니다. STOP 앱은 술자리 가기 전에 자신의 한계 주량을 설정하여 안전하게 귀가를 하도록 도와줍니다.

    한 잔씩 마실 때마다 버튼을 눌러서 설정한 주량의 수가 감소하게 됩니다. 설정한 주량의 수가 0이 되면 노래가 실행되고 이를 중단시키기 위해서는 방향 센서와 가속도 센서를 활용하여 핸드폰을 100번 흔들어줍니다. 방향 센서와 가속도 센서의 값을 출력하고 합산된 값이 설정된 임계 값과 if문을 사용하여 비교합니다.

    임계 값이 초과할 때마다 1부터 카운트를 시작합니다. 10단위로 흔들 때 마다 3초간 진동을 울리게 하고 카운트가 100이 되면 노래가 중단됩니다. 그리고 핸들러를 활용하여 10분 뒤에 지정된 번호로 전화연결을 하여 빠른 귀가를 하도록 개발했습니다.
    위 프로젝트로 배운 센서매니저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역량은 쿠팡에서 큰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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