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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하반기 SK텔레콤

신입 온라인마케터
  • 대졸4년 학교
  • 중어중문 학과
  • 3.72/4.5학점
  • 965 토익
  • Level7 토스
  • 2 개 제2외국어
  • 1 개 자격증
  • 2 회 해외경험

전문가 총평

3

지원자의 강점은 글을 잘 쓴다는 것입니다. 각각의 항목에서 제시한 내용이 군더더기 없이 잘 작성되어 있고, 지원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잘 전달된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다만 지원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항목이 요구하는 내용이 서로 차이가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우선 1번 항목은 결론적으로 성장과정에 대해서 써야 하는 데, 항목에서 내건 조건에만 집중하여 그와 관련된 사례만 제시하고 내용을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2번 항목인 지원동기에서는 회사의 멋진 모습에 반해서 지원한 지원자라는 느낌을 준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3번 항목 역시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과 조금은 다른 내용으로 채우고 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본인 및 본인의 성장 과정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 및 그 이유 - 본인의 인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을 2개 이상 반드시 포함하고, 그 이유에 대해 기술 - 이 과정에서 본인이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 느끼고 배운 점을 모두 포함 (2000 자 10 단락 이내)
  2. Q2 SK텔레콤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포함 (500 자 10 단락 이내)
  3. Q3 살면서 가장 강하게 소속감을 느꼈던 조직은 무엇이었으며, 그 조직의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했던 것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 노력했던 사안에 대한 본인의 역할, 그 과정에서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 (700 자 10 단락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가슴 뛰는 일을 향한 도전정신]

    저의 오빠는 국어국문학을 전공했습니다. 하지만 졸업 직전까지 본인이 하고 싶은 일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고 방황했습니다. 그런 오빠가 돌연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유학길에 오르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미술 학원에도 다녀본 적 없는 오빠가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고, 영어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가족을 제외한 많은 사람들은 오빠의 선택을 어리석다고 생각했습니다. 한 때의 충동적인 감정이라고 생각했을 터입니다. 미국에서 미술 대학을 다니면서 다른 사람들 보다 두 배 많은 수업을 들으며 두 배 빠르게 졸업을 했습니다. 미국의 작은 회사에 취업을 했고, 최선을 다했습니다.
    현재 오빠는 00 미국 본사의 마케팅 팀에서 입지를 다져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일 자체가 너무 즐겁다고 이야기하는 모습을 볼 때면 저에게 큰 자극제가 됩니다.
    오빠가 현재에 이르기까지 10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지켜보면서 저의 삶의 방식에도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무엇보다도 자신이 가슴 뛰는 일을 하는 것이 한 번 뿐인 인생을 가치 있게 만드는 조건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제가 정확히 원하는 직무가 무엇인지 졸업 후에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조금 늦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마케팅에 대해 확신이 있습니다. 조금 늦었지만 맞는 길을 찾게 된 것에 더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마케터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아쉬운점 1


    [서비스를 배우다]

    미국에서 교환학생 생활을 하며 치킨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영어로 손님을 응대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지만, 빠르게 적응해가며 흥미를 느꼈습니다. "You are so sweet."이라는 칭찬을 들을 때면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무례한 행동을 하는 손님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에 충실하며 손님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했습니다. 예상 외의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고객의 필요를 빠르게 파악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일이 익숙해지자 사장님께서도 저를 믿어주셔서 아르바이트생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배정받기도 했습니다. 9개월 간의 아르바이트는 시도해본 적 없는 일에 두려움을 가지고 있던 저에게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준 계기이기도 했습니다.아쉬운점 2

    [소통을 배우다]

    대학 시절 국제 포럼을 개최하는 학회의 부회장으로 활동했습니다. 1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하나의 목표를 향해 함께 움직여야 하는 항해였습니다. 하지만 23명의 각기 다른 사람이 모인 곳에서 갈등은 피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한 사람의 언행으로 다른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상처를 받아 보이지 않는 분열이 생겼습니다. 저는 부회장의 가장 큰 역할은 내부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갈등을 유연하게 풀어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신중하게 문제에 접근했습니다. 문제를 표면으로 드러낸다면 전체의 분위기를 망칠 수도 있었습니다. 보이는 상황만으로 섣부르게 판단하기 보다 진심으로 각자의 입장을 이해하고, 양측 사이의 갈라진 틈을 좁히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단체에서 원활하게 소통을 하는 것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이 항목의 핵심은 지원자의 성장과정을 쓰는 것입니다. 단,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과 이유, 그리고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 2가지를 포함하여 써야 합니다. 어찌되었든지 성장과정을 써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본 내용은 지원자가 직접적으로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을 쓴 부분입니다. 우선 오빠가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이라는 것을 직접적으로 언급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라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 부분의 절반을 오빠이야기로 채우고 있어 이것이 오빠의 자기소개서인지 지원자의 자기소개서인지 구분이 안될 정도이며 그 뒤를 이어 제시한 지원자 이야기는 구체적이지 않고 두루뭉술하게 작성되어 있어 아쉬움이 남습니다. 전공과 달리 늦은 나이에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그 속에서 현재까지 행복하게 일을 하고 있는 오빠의 모습을 간략하게 제시하고 그런 오빠가 왜 나에게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인지 그리고 그 영향으로 인해 자신의 삶이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대해 좀 더 집중적으로 쓸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역시, 이 항목의 핵심은 지원자의 성장과정을 쓰는 것입니다. 성장과정을 기술하는 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작성이 되어야 하는데, 사례에 집중하여 작성한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이 사례 이후에 지원자가 어떻게 변화할 수 있었는지를 제시하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3 역시, 이 항목의 핵심은 지원자의 성장과정을 쓰는 것입니다. 성장과정을 기술하는 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작성이 되어야 하는데, 사례에 집중하여 작성한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이 사례가 왜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 중 하나인지에 대한 이유가 제시 되어 있지 않습니다.

  • [이동통신 업계 1위]

    회사 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신입 사원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함께 일하는 동료가 중요합니다. 한 분야의 최고가 되기를 원한다면 그 분야의 최고에게 배워야 합니다. SKT는 가입자 점유율 및 순이익 순위에서 2,3위를 압도하는 1위 회사입니다. 치열한 경쟁에서 선두를 차지할 수 있었던 것은 SKT만의 철학, 혁신, 추진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


    [비전이 확실한 회사]

    빠른 속도로 변화는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확실한 비전을 가지고, 목표를 향해 돌진해야 합니다. 또한 비전은 목표가 구체적이고 다른 사람에게도 유익을 가져다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비전2020은 모두가 함께 꿈 꿀 수 있는 가치 있는 미래의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타사보다 앞서 IoT, 앱개발 등에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모습에서 비전 실현을 위한 SKT의 움직임에 함께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지원자는 의도적으로 그러는지 아니면 인식을 못해서 그러는지는 모르겠지만항목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서 명쾌하게 답을 제시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신이 쓴 내용에서 인사담당자가 알아서 판단하라는 느낌이 듭니다. 즉, 항목에서는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이 무엇인지 물어보았습니다. 내용을 읽어보면 회사를 선택할 때, 지원자의 판단 기준이 동료인지, 철학이 있는 회사인지, 혁신적인 회사인지, 추진력이 있는 회사인지 명쾌하게 제시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원자는 회사 지원동기를 회사에서만 찾고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업계를 선도하는 회사, 최고의 전문성을 가진 회사라는 점이 지원동기라는 것인데, 이는 이 회사에 지원하는 대부분의 지원자의 지원동기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지원자 만의 지원동기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 역시, 지원자는 회사 지원동기를 회사에서만 찾고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비전이 있는 회사 발 빠르게 비전을 실현하는 회사라는 점이 지원동기라는 것인데, 회사가 궁금한 것은 이와 같이 막연하게 회사를 칭찬하는 내용이 아니라 지원자는 이런 회사에 왜 어울리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지, 왜 자신이 이 회사에서 성장할 수 있고 또한 그것이 왜 회사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 10명 규모의 작은 스타트업에서 인턴을 할 때, 인턴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가 창업한 회사라고 생각하며 헌신적으로 일했습니다.아쉬운점 1 제게 주어진 업무는 홈페이지 카피라이팅과 SNS 운영이었습니다. 인지도가 낮은 상태였기 첫 번째로는 기존 회원들 사이의 입소문 효과, 두 번째로는 새로운 회원의 유입을 목표로 하여 이벤트와 포스팅을 기획했습니다.

    블로그에는 현재 2,30대가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컨텐츠를 골라 브랜드의 젊은 이미지를 구축시키는데 사용했습니다. 특정 지역의 맛집, 짧은 휴가 기간 동안 여행가기 좋은 지역 등의 컨텐츠는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 공유되었습니다.

    불특정 다수에게 이름을 알리는 것뿐 아니라 기존의 회원들을 대상으로 개별 문자와 앱 내 메세지를 통해 지인 추천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존 회원을 대상으로 했다는 특성상 다른 방법에 비해 절대적인 참여자 수는 낮지만 가입전환율이 높았습니다.
    가장 성공적이었던 캠페인은 페이스북의 광고였습니다. 나이, 지역, 관심 분야에 따라 타겟을 세분화하고 타겟별로 다른 메세지를 담아 AB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일주일 동안 결과를 지켜보고, 빠르게 타겟을 수정해 다시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빠른 실행 덕분에 평소 대비 200% 많은 회원이 유입되었습니다.
    인턴기간 내내 다른 사람보다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했지만, 모든 팀원들로부터 저의 존재를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여기서 지원자의 사례에 논리적인 공감대가 형성되려면 왜? 이런 행동을 했는지 그 이유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원래 그런 특성이 있는 것인지, 아니면 자신이 관심이 있는 분야였기 때문에 더 애착이 느껴졌기 때문인지, 그 이유를 명쾌하게 첫 부분에서 제시해야 나머지 부분도 설득력을 가지게 됩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에서 요구한 것은 어떤 업무를 담당했는가가 아니라 조직의 발전을 위해 어떤 헌신을 했는가 입니다. 현재 내용은 주어진 업무를 잘 수행해서 성과를 냈다는 내용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요구조건과 전혀 다른 내용입니다. 즉,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이 아니라 하지 않아도 될 일, 다른 사람이 기피하는 일, 자신이 없는 일이지만 조직을 위해 도전을 한 일과 같은 내용으로 이 부분이 채워져야 항목의 의도에 맞는 내용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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