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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하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신입 사무·총무·법무
  • 지방4년 학교
  • 노인복지보건 학과
  • 3.81/4.5학점
  • 825 토익
  • 5 개 자격증

전문가 총평

2

전반적으로 아쉬움이 많은 자기소개서 입니다.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항목도 있었고, 항목의 요구사항과 전혀 다른 내용을 제시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문장이 매끄럽지 않은 항목도 있어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알 수 없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항목의 요구사항을 지키는 것 보다 자신의 성과를 자랑하는 것에 더 집중한 듯한 느낌을 받았던 자기소개서 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상호 의견이 충돌하고 있는 상황에서 논리적인 근거로 상대방을 설득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2. Q2 새롭게 속한 조직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습니까?
  3. Q3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던 중 (시간, 사람, 자본 등) 자원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던 적이 있습니까?
  4. Q4 학교나 사회에서 속했던 조직의 발전을 위해 스스로 노력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5. Q5 자신이 했던 중요한 말이나 약속을 불가피한 사정으로 인해 지키기 어려웠던 경험이 있습니까?

자소서 항목 질답

  • 긴 프로젝트 동안 서로의 주장과 자신의 상황을 이해해주기만을 바라는 모습,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상황에서 정체기가 있었습니다.

    이래서는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없다고 생각하였고 자신의 주장만큼이나 타인의 주장도 듣고 자신과 어떻게 다른지 어떠한 절충안이 더 효율적인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으며 서로 불만족스러운 부분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였고 이러한 시간을 통해 서로와 자신을 위해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로 삼자며 과열된 상황을 중재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서로 듣는 것부터 시작하여 서로의 장점을 받아들이고 서로의 용기를 볻돋아 진행한 결과 A+의 학점을 받을 수 있었고 말하는것만큼 듣는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상황에 대해 큰 틀에서 설명한 내용입니다. 그 상황에 대한 구체적은 설명이 없어 실제적으로 와 닿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A+의 결과를 만든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경험이 자신에게 어떤 배움이 되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어울리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 민원 제기 국민을 대상으로 민원서비스 평가를 받는 ARS상담 업무를 진행하며 소통의 힘을 경험했습니다. 직접적으로 제 주관을 납득시키는 업무는 아니었지만, 민원자의 마음을 사서 의견을 받아내는 일은 또 다른 설득의 일환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욕을 하시거나, 개인정보를 요구하시는 등 저는 다소 고된 상황에 압도되어 제대로 서비스 평가를 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업무에 대한 동기부여를 통해 중심을 잡고 업무에 임했습니다. 무서운 일이 아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초가 되는 일이라는 소명의식을 가졌습니다. 어떠한 목소리도 경청과 진심으로 임했고, 국민의 마음을 열어 꽤 많은 민원 평가를 받아낼 수 있었습니다. 올바른 마음가짐은 `이 달의 칭찬사원`이라는 업무 성과와 함께 소통의 중요성을 배우게 해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최대한 맞추려고 노력한 흔적은 보이지만 항목의 의도와 다른 내용의 소재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래서 항목이 요구하는 내용과 다른 내용이 되었습니다.

  • 대학 4학년, 학과 관련 증을 취득하고자 학과 내 소모임에 참여하였을 때 소모임에는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인원이 열 명이 되었는데 실제 실기 내용과 어떠한 성향으로 출제되는지 도통 감이 오지 않아 막막했었습니다.
    서로서로 어떠한 도움을 주지 못하고 진전이 없어 의견을 모은 결과 소모임 장이었던 저와 두 명은 함께 관련 학원에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주말 동안에 셋이서 학원에 가서 수업을 듣고 주중 저녁에 소모임에서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잘 몰랐던 내용도 물어보며 수강하면서 습득하여 소모임의 다른 학우에게 설명해줄 수 있게 되었고 결국 전국 40% 합격률보다 높은 소모임 내 80% 합격이라는 쾌거를 이루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항목의 내용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 사례에서 부족한 자원이 무엇이었는지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원 부족으로 인해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에 대한 내용도 명확하지 않습니다. 성과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항목의 요구사항을 성실하게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한 학기 전반에 걸쳐서 하므로 매주 수강시간에 발표를 통한 보완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그러던 중 최종발표를 2주 앞둔 시기에 법령을 잘못 이해하여 생긴 과제의 오류를 발견하게 되었고 따라서 몇 달 동안 정리했던 과제물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왔습니다.
    조장이었던 저는 자취를 하고 있던 제방을 아지트 삼아 2주간 매일 2시간씩 모여 과제를 진행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

    그리하여 위급한 상황에서 제출기한 전에 과제를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비록 1위는 하지 못했지만, A0라는 높은 성적으로 수강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문장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무슨 말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여기서 중요한 것은 스스로 노력했던 경험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에서 지원자가 노력한 것은 자취방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인데, 크게 와 닿지 않는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 구청 청년인턴 사업에 지원하여 주민센터에서 인턴생활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담당자를 보조하여 기본적인 행정업무와 각종 캠페인 활동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주민센터의 특성상 민원인을 상대로 하는 업무가 대부분이었는데 점심시간과 오후 마감시간 등 특정시간에 사람이 많이 몰리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몰릴 때면 늘 대기줄이 생겨 주민센터 안이 민원인들로 꽉 차게 되었고, 기다림이 길어질수록 민원인들의 불만이 터져 나왔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민원신청 서류작성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경우 처리시간이 배로 걸려 업무가 지연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직접 담당자님께 요청하여 주민센터에서 다루는 민원서류 작성방법을 교육받았고, 이를 통해 기다리시는 민원인들을 상대로 부족한 내용을 보충 작성해드리고 업무담당자를 바로 연결해드리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덕분에 민원업무처리가 더 빨라졌고 자연스레 민원인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항목의 요구사항과 전혀 연관이 없는 이야기 입니다. 지원자의 성과에 집중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항목의 요구사항을 성실히 제시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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