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상반기 ㈜이노션

인턴 온라인마케터
  • 서울4년 학교
  • 경영학 학과
  • 3.76/4.5학점
  • IH 오픽
  • 3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 1 회 수상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3

지원회사의 특성, 직무의 특성에 비추어봤을 때, 이해가 될 수 있을 수도 있지만 핵심을 쉽게 설명하지 않고 불필요하게 복잡하게 썼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입사를 위한 자기소개서는 지원자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쉽게 전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지원자들의 서류를 읽어야 하는 인사담당자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글을 쓰는 것이 상대를 배려하는 것이기 때문이고 그 것 역시, 지원자의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내용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두 세번 읽어 봐야 할 수 있을 정도로 빙빙 돌려서 쓴 듯한 느낌이 듭니다.

자소서 항목

  1. Q1 현재까지 본인의 삶을 ‘연애, 학업, 재물, 성공’의 4가지 측면으로 분석하고 종합점수를 100점 만점으로 산출해주세요. [ 제한 800자 ]
  2. Q2 나의 성격에서 꼭 한가지를 고쳐야 한다면 어떤 부분을 고치고 싶은지 작성해주세요 [ 제한800자 ]
  3. Q3 ‘나만의 크리에이티브’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작성해주세요 [ 제한 500자 ]
  4. Q4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를 가장 잘 표현하는 기존의 광고 카피를 선정하시고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 제한 500자 ]

자소서 항목 질답

  • ★ = 5점
    총 = 95점

    연애 ★★★★★
    저는 나쁜 남자친구 입니다. 여자친구 사귄 지 2달만에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를 1년간 떠났기 때문입니다. 총 8,166km 장거리 연애로 그녀는 마음 고생이 심했지만 저에게 격려와 용기를 주었고, 지금까지도 저를 전폭적으로 지지해주고 있습니다. 그녀는 제 인생의 반려자이며, 학창시절 그녀를 만난 것은 큰 축복입니다.

    학업 ★★★★★
    저는 학업에 대해서 과거, 현재 모두 만족스럽습니다. 학교 수업과 교외 활동을 후회 없이 해왔고, 매사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 경험들은 제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알게 해주었고, 구체적인 꿈을 설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성공 ★★★★★
    수능 외국어 6등급을 받은 저는 캐나다 도착 후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쉽게 적응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를 발판으로 삼아 사람들과 대화할 주제를 대본으로 미리 만들어 1년간 연습하였습니다. 귀국 한달 전, 미국 여행을 할 때 우연히 현지인과 단 둘이서만 기차에 타게 되었고 목적지에 도착 후 갑자기 소름이 돋으면서 가슴이 벅차 올랐습니다. 현지인과 1시간 동안 자유롭게 대화한 사실에 스스로가 놀란 것입니다. 저는 피나는 노력에 대한 성공의 결실이 무엇인지 그때 몸소 경험하였습니다.

    재물 ★★★★☆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에서 태어나 18살 때부터 공장에서 정수기, 자동차조립 등을 하면서 학비를 보탰습니다. 중학생 때부터 “주어진 환경을 탓하지 말고, 최선의 노력으로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내자”는 좌우명을 갖고 있던 덕분입니다. 이렇게 형성된 강한 자립심은 저의 큰 자산입니다.좋은점 1

    좋은점 1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잘 정리하였습니다. 지원회사가 어떤 의도로 이런 항목을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지원자가 작성한 내용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지원자가 자신감이 넘치고 도전적인 성향이 있다는 점입니다.

  • “겸손하되, 스스로 과소평가하지 않기”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 저이지만, 간혹 제 존재가 미미하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이런 제 자신에게 인정과 용기를 주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를 다녀온 후 ‘OOO 워홀프렌즈’ 소속으로 8개월간 워킹홀리데이 온/오프라인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멘토 활동을 하였습니다. 2016년 8월 6일, OO시에서 워킹홀리데이 설명회가 있었고 그 날 발표를 맡았습니다. 발표가 끝나고, 한 어머니가 저에게 질문을 하셨습니다. “학생은 이런 활동을 하면 OO부에서 보수를 얼마나 받나요?” 저는 약간 무안했지만 담담하게 답변을 드렸습니다. “따로 보수를 받지 않습니다. 관심있는 분들께 도움을 주려고 자발적으로 경험을 나누는 것입니다” 이어진 어머니의 말씀은 저에게 큰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다들 취업 준비하느라 바쁠 텐데 이런 청년들이 있다는 게 세상은 아직 살만하네요.”
    그때까지 저는 그저 5,000만 국민 중 한 명일 뿐이고, 타인에게 열정과 성장의 동력을 주는 멘토역할은 나에게 해당되지 않는 얘기라며 과소평가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대단한 학문적 식견을 전달하는 것만이 곧 멘토의 역할이라 생각했지만 어머니의 말씀 이후로 아주 사소한 하나의 노력도 누군가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 후 OO부 활동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예비워킹홀러 분들을 위해 두 달에 한번씩 무료 특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 한 명으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세상은 아직 살만하구나’하고 느낀다면 그것이 저에게 값진 특강료가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애매모호하게 작성하지 말고 직접적이고 명쾌하게 내용을 제시하면 더 좋겠습니다. 그래서 성격적으로 고치고 싶은 점이 무엇인지 명쾌하게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짱이 없다는 것인지, 소극적이라는 것인지, 욕심이 많다는 것인지 뭘 말하고자 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아마도 지원자는 자신의 외교부 활동, 봉사활동에 대해 알리는 것이 더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소재도 좋고, 내용도 호감이 가지만 이 부분이 자신의 성격에서 한 가지를 고쳐야 한다면 어떤 부분인지 작성하는 이 항목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즉, 첫 부분에서 지원자가 이야기한 내용과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이 경험을 알리고 싶어서 쓴 내용 같습니다.

  • “6개월 째 운영중인 Plan & Analysis Study”

    우리가 무심코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것을 의심할 때 ‘나만의 크리에이티브’가 나옵니다. 저는 ‘나만의 크리에이티브’를 발전시키기 위해 매일 하나의 소재를 골라 분석했습니다. 그러던 중, 아이디어에 대한 피드백의 부재를 느껴 취업을 위한 것이 아닌, 자기계발을 위한 Plan & Analysis Study를 만들어 6개월 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Plan & Analysis Study는 일반적 현상을 문제적 현상으로 규정하고, 끊임없는 질문[Why]을 통해 문제의 본질을 찾고 솔루션을 제시하는 스터디입니다. 실현가능성 있는 아이디어의 경우 해당 기업에 <선제안기획>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OOO ‘OOO’ 국장님에게도 2번의 <선제안기획>을 하였습니다.

    ‘나만의 크리에이티브’는 결국 모든 것을 의심하는 ‘능동적 태도’이고, 저는 오늘도 의심을 합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크리에이티브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를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현재 제시한 내용이 단 하나의 활동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도 크게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다만 지원하는 회사에 일하는 분과 연관이 있는 소재였다는 점은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 “문제가 틀리면 답이 없다”

    ‘캠페인 플래너’는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집행 될 ATL, BTL 혹은 IMC 전략을 기획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하지만 그 직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문제규정> 입니다. “순간의 선택이 10년을 좌우합니다” 카피는 소비자가 TV제품을 선택하는 그 순간이, 앞으로 10년을 좌우한다는 1980년 금성사의 광고 카피입니다. 이 카피에서 주는 메시지처럼, ‘캠페인 플래너’가 문제와 문제가 아닌 사실을 정확히 분리하지 못해 사실을 문제로 잘못 규정하고 기획하는 순간, 그 ‘순간의 선택’이 캠페인의 성공여부를 결정지을 것입니다. 소비자의 태도변화를 이끌고 그들의 인식에 남는 좋은 캠페인이 되려면, 문제를 규정하는 그 ‘순간의 선택’을 잘 해야 합니다.좋은점 1

    ‘순간의 선택’을 잘 하는 ‘캠페인 플래너’가 결국엔 ‘10년을 좌우합니다.’

    좋은점 1 항목이 요구한 사항을 잘 제시했습니다. 다만 내용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면 더 좋겠습니다.

‘온라인마케터’ 인기 합격자소서

‘㈜이노션’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