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하반기 ㈜오뚜기

신입 제품·서비스영업
  • 서울4년 학교
  • 국어국문 학과
  • 3.5/4.5학점
  • AL 오픽

전문가 총평

2

영업직무를 지원하는 지원자로서 2번의 영업관리 인턴 경험은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만 합니다. 하지만 이 이외에는 지원자가 어떤 직무역량을 가졌는지를 알 수 있는 내용이 없습니다. 1번 문항의 경우, 직접적으로 지원직무 역량을 묻는 항목임에도 불구하고 첫 문장을 제외하고는 지원자의 직무강점이 아닌 오뚜기의 영업인으로서 이루고 싶은 꿈을 작성하는데 대부분의 분량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반적으로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누락된 부분이 많습니다.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은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것은 자기소개서의 기본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이 지원한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와 입사 후 자신의 목표를 설명하십시오
  2. Q2 본인의 단체활동 또는 봉사활동 경험에 대하여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를 포함하여 설명하십시오.
  3. Q3 생애 최고의 순간이 언제였고, 본인 인생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설명하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슈퍼와 편의점에서 영업관리 업무를 수행해 보았고 그 과정에서 고객을 관리하고 분석하는 직무가 흥미롭고 적성에 맞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각 제품에 최적화된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고객의 반응에 따라 뿌듯한 마음을 갖게 되는 제 모습을 보며 영업 직무는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직무라고 느꼈습니다.좋은점 1

    오뚜기의 영업인으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나보다 남의 관점에서 고민하며 해답을 찾아가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낮은 가격이나 좋은 품질보다 중요한 것이 진정성과 감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고객들의 브랜드 선택은 트렌드에 민감하고, 실속을 중시하며, 감성적 요소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느낍니다. 오뚜기라는 브랜드와 함께 행복감이 높아지는 꿈, 편히 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꿈 등을 트렌디한 상품 구성과 유통 환경 조성을 통해 이뤄줄 수 있도록 구현한다면 고객들이 경쟁사와는 차별화된 경험이라는 가치를 느낄 것입니다.아쉬운점 1 저는 각 고객이 이루고 싶은 꿈을 오뚜기의 독보적인 제품과 유통망을 통해 이룰 수 있도록 고객 혜택과 고객 경험을 구성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수치 분석, 트렌드 파악 등 사무실 안에서의 노력뿐 아니라 영업 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업무에 대해 먼저 배우겠습니다. 직접 현장에서 고민하며 느꼈던 경험을 바탕으로 유관 부서와 소통하고 관련 지식을 갖추는 전문성뿐만 아니라 고객에 신뢰감을 주는 진정성 역시 놓치지 않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먼저 고객의 꿈에 관심을 갖고 이를 실현하는 영업인으로 성장하겠습니다. 좋은점 2

    좋은점 1 영업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실제 영업관리업무 경험이라는 사실은 인사담당자들이 지원자에 대해 호감을 가질 수 있는 요소입니다. 다만 마지막 문장에 뿌듯한 마음을 갖게 되는 자신의 모습을 통해 영업직무가 성장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직무라고 느꼈다는 부분이 어색합니다. ‘ 뿌듯한 마음을 가지게 되는 자신의 모습 ->(자신이) 영업직무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자질을 가졌다는 확신’과 같이 주어가 자신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1 많은 지원자들이 작성하는 일반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지 않았다는 점이 좋습니다. 하지만 정작 항목에서 요구하는 ‘지원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이 내용의 분량을 줄이고 지원자의 직무 강점 및 역량을 작성해야 합니다.

    좋은점 2 지원자의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한 후에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를 함께 제시하여 좋습니다.

  •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동아리에 가입해 회원으로 활동하였습니다. 그 후 1년간 회장으로서 다양한 동아리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해야 한다는 목표를 갖고 고민한 경험이 있습니다.아쉬운점 1 하지만 저마다의 스케쥴 등로 회원들의 참여를 끌어내기 어려웠고, 참석 인원이 급격하게 감소해 버렸습니다. 저는 참석 인원 회복을 목표로 삼고 선배, 동기로 이루어진 기존 회원들과 새내기 회원들에게 각각 다른 방식으로 접근했습니다.
    기존 학회원들과는 동아리의 미래와 운영 방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회의를 통해 각자의 특성과 역량에 맞는 업무를 나누었습니다. 선배가 된 후 소홀히 해도 되는 것 아니냐는 불만을 갖는 회원도 있었지만, 그러한 소수의 의견까지 반영하여 업무를 분담하니 학회원 모두가 직접 만들어 간다는 책임감을 갖고 임할 수 있었습니다. 신입회원들과는 가까워지기 위해 일상을 공유했습니다.좋은점 1

    결국, 자발적인 회원들의 노력으로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게 되었고 동아리 회원이 초기보다 50% 이상 증가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항목에서 명시한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를 추가하여야 합니다.

    좋은점 1 단체활동인 동아리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노력하는 지원자의 모습이 잘 드러나있습니다.

    아쉬운점 2 회원수 증가의 수치를 ‘초기회원 수 대비 50% 증가 ‘에서 150% 증가로 수정하면 지원자가 이루어낸 결과를 더욱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슈퍼에서 영업관리 인턴으로 근무하며 채소를 찾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구성하여 매출 목표를 1.5배 달성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좋은점 1저는 먼저 설문을 통해 요구 사항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고객들은 다양한 채소 중 신선한 채소를 고르는 것이 어렵다고 응답했습니다.

    매장에서 만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겠다는 목표를 잡고 쉽고 재미있는 서비스로 성과를 내기 위해 아이디어를 구상했습니다. 이 기획을 보여드렸을 때 새로운 시도라며 흥미롭게 봐주시는 담당님부터 쓸 데 없는 짓이라고 부정적으로 보는 담당님까지 다양한 반응을 얻었습니다. 저는 인턴이기에 효과가 없더라도 자유롭게 시도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매대 변경은 매장 운영 시간인 오전 10시부터 오후 12시 사이에는 불가능해서 아침 일찍, 또는 퇴근 후 시간을 할애하는 것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저는 매장에 신선한 채소를 강조하는 POP를 설치해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다음으로 채소를 재배치하고 영양성분 정보와 응용 레시피까지 제공하는 서비스를 기획했습니다. 아쉬운점 1
    이후 고객들로부터 쇼핑하기 편리하고 재미있어졌다는 피드백을 받았고, 고객들이 매장에서 아이와 함께 채소를 골라보는 모습을 보며 늦은 새벽까지 매대를 꾸미던 피로가 한순간에 사라질정도로 뿌듯했습니다. 작은 변화가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을 보고 고객 관점에서 고민하는 것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좋은점 2적극적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공감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오뚜기 영업인이 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좋은점 1 지원회사 및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 일이 지원자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한 내용이 없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1 글을 읽다보면 ‘아이디어 실현의 과정 설명 -> 아이디어’의 구조로 되어 있어 지원자의 아이디어가 무엇이었는지를 한참 찾아야 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고객의 응답을 고려한 아이디어 구상 -> 구체적 아이디어 설명(POP설치 등) -> 담당자의 반응 및 개인적 노력을 통한 아이디어의 실현’의 흐름으로 작성하여야 지원자의 활동이 보다 효과적으로 드러날 수 있습니다.

    좋은점 2 작은 변화로 매출 상승을 불려온 직무역량을 잘 보여주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기업명만 바꾸면 어느 기업에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 이런 구태의연한 목표는 오히려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뚜기' 인기 합격자소서

‘제품·서비스영업’ 인기 합격자소서

‘㈜오뚜기’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