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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하반기 한국동서발전(주)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
  • 서울4년 학교
  • 전기전자 학과
  • 3.43/4.5학점
  • 810 토익
  • Level6 토스
  • 3 개 자격증

전문가 총평

2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쓴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는 항목의 요구사항보다는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자신이 만든 성과를 자랑하기 바쁩니다. 물론 자신이 잘 해온 것을 강조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질문의 의도에 맞는 내용입니다.

첫 번째 항목은 경력이 없는 신입사원은 경험을 쓰면 되는데, 아무것도 쓰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강점과 그것이 지원회사의 비전달성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은 전혀 엉뚱한 이야기 만 써 놓았습니다. 불확실한 결과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을 묻는 항목에서는 협업에 대해 썼고, 직무 관련 전문성을 위해 노력한 부분도 전혀 호감 가지 않았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경력 및 경험기술서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및 경험사항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활동/경험/수행내용, 본인의 역할,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 Q2 본인의 강점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그것이 한국동서발전의 비전달성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3. Q3 본인이 불확실한 결과를 두려워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사례를 기술하고, 그 과정에서 느낀 점을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5년 이내 사례로 기술할 것)
  4. Q4 본인의 지원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으며, 우리 회사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5년 이내 사례로 기술할 것)
  5. Q5 본인이 속한 조직 또는 팀의 목표를 이해하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수행한 역할, 이를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5년 이내 사례로 기술할 것)
  6. Q6 귀하는 친구나 동료, 또는 주변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이라고 평가 받고 있습니까? 또한 귀하는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최근 5년

자소서 항목 질답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사항이 없기때문에 기술하지 않았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경력이 없는 신입은 경험 사항을 쓰면 됩니다. 직무와 관련된 프로젝트, 학습 경험을 요구한 사항에 맞게 작성하면 됩니다.

  •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

    전력계통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과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2달 동안 전기스터디를 결성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방학 때부터 전기기사를 본격적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인터넷강의를 통하여 기사를 공부하였는데, 이론보다도 문제풀이에 중점을 둔 수업이었기 때문에 원리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원리 습득을 위하여 커뮤니티 사이트에 스터디인원을 모집하였고, 6명과 함께 한 주에 3시간씩 2회씩 진행하였습니다. 전기에 관한 각종 기출문제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역할 분담을 통하여 조사하고 설명을 통하여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서로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피드백함으로써 원리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차세대 전력망인 스마트그리드에 관하여 공부를 하였습니다. 스마트그리드의 핵심인 배전자동화시스템, AMI 등에 대하여 조사를 하고 초전도체 송전/기술 등 신기술에 관한 기사를 조사하고 공유하여 기초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이런 끊임없이 배우고 공부하여 한국 동서 발전의 발전사업 4.0 혁신에 일조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전혀 엉뚱한 이야기만 써 놓았습니다. 그래서 지원자는 무엇이 강점이라는 것인가요? 스터디 한 것이 강점이라는 것인지, 자격증 취득한 것이 강점이라는 것인지, 스마트그리드와 관련된 기초지식이 있다는 것이 강점이라는 것인지, 도통 무엇이 강점이라는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만약 위 세가지 중 한가지 또는 모두라고 할지라도 제시된 내용이 특별히 호감가지도 않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서술한 부분인데, 전혀 딴 내용입니다. 어떻게를 행동으로 이해한 것 같습니다. 여기서 어떻게는 어떤 방향으로 어떤 식으로 라고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배우고 공부하겠다는 내용도 호감 가지 않습니다.

  • "1000회 이상의 디버깅으로 얻은 원인분석력+문제해결능력"

    `유비쿼터스 시스템`이란 주제로 졸업작품 설계를 석사 1명과 학부 3명과 함께 구현한 적이 있습니다. 배웠던 지식을 응용하여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집안의 시스템을 수동으로 제어하는 것 대신 원격제어 할 수 있다면 어떨까?`라는 목표를 가지고 진행했습니다.

    9달간 동안. 센서를 구해서 직접 테스트를 해보고 Pspice로 Simulation을 함으로써 Parameter의 특성을 도출했습니다. 많은 분량의 프로세스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팀원들 간의 적극적인 협력과 분담이 필수였습니다.

    제가 맡은 역할은 At mega 128 버튼에 따른 동작을 제어하는 알고리즘을 설계였습니다. 주 3회는 팀원들과 직접 30분간 서로 토의하여 비판 없이 수용하여 개선점을 도출하고 진행 상황을 SNS를 사용해 사진을 전송해 진행 상황의 정도를 파악하였고 호흡이 맞도록 서로에게 맞춰 조율해 나갔고 학부 '2등'이라는 결과를 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협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항목의 주제는 협업이 아니고 도전과 열정입니다. 즉, 지원자의 도전정신과 열정이 느껴지도록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시한 내용에서 무엇이 불확실한 결과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지원자가 그런 상황에서도 용기 있게 도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지원자는 어떤 점에서 도전적이고 어떤 부분에서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은 어디에 있는지 궁금합니다.

  • "24시간 불빛을 밝혀 주는 전기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전력시스템 공학 수강을 통해 조류 해석 도구인 'Power World'를 사용함으로써 부하가 가장 많이 걸리고 이는 곳을 찾아 추가로 수배 전단에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시스템의 효율, 손실 개선을 줄이는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파라미터값과 거리를 비교 분석함에 따라 발전기를 추가 연결하여 주어진 환경에서 경제적인 전력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정격전압을 오차범위 +-5%, 부하는 유효전력 +-10% 범위 이내에서 시뮬레이션하여 측정값과 이론값을 비교하여 오차범위를 줄여가는 엔지니어 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결국 지원자가 노력한 것은 전력시스템 공학을 수강하면서 ‘Power World’를 써 본 것과 전기기사 합격 예정 2가지입니다. 특별히 지원자를 뽑을 이유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런 항목은 먼저 지원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 직무인지 글 서두에 설명을 하고 그 일을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지식, 기술, 경험이 무엇인지를 정리한 다음 그에 맞게 자신이 어떤 학습, 프로젝트, 경험을 했는지를 직무에 맞게 설명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하는 일이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지 제대로 이해하고 쓴 글이 아닙니다.

  • "타문화 이해를 통해 열린 마음을 갖다"

    교내에서 전동기 제어 실험을 수강하였습니다. 말레이시아인 3명으로 구성된 팀에 배정되게 되었습니다. 조류해석 툴인 PSIM을 활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고 LAB-VOLT 장비를 활용하여 직접 3상을 결선하고 파라미터에 따른 측정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제가 맡았던 역할은 프로젝트의 목적을 이해하여 말레이시아 유학생들에게 목적에 맞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제 목표였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소통에 문제가 생겨 유학생들에게 설명하는 데 변압기의 원리를 설명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했습니다. 유학생들의 고충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큰 어려움이었고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학교생활을 어학당과 함께하기 때문에 바쁘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3명 한팀이기 때문에 '프로젝트에서 열외되는 사람'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먼저 학습한 내용을 SNS를 통해 사진을 찍어 공유하였고 질의가 있다면 바로 받아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아이들의 의견을 수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전동기제어실험 모두 B+학점을 달성 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지원자의 노력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그것이 조직 및 팀의 목표를 위한 노력이라는 느낌보다는 단순히 문제를 해결한 경험처럼 느껴진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게 작성이 되려면 우선 조직의 목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원자의 노력이 광범위하게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무리는 B+ 라는 학점이 아니라 조직 및 팀에 기여할 때, 개인에게 어떤 도움과 배움이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되어야 합니다.

  • "주인의식을 가진 사람"

    '학교 전산원'에서 약 1년 동안 근로장학생으로 근무했던 적이 있습니다. 컴퓨터 120대를 관리하면서 책임감을 배웠습니다. 행정실 측에서는 아이들을 위해 프린트 비용을 무료로 하는 방침을 고수했지만, 학생들은 공짜이기 때문에 점점 권력을 남용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아이들에게 주인의식을 심어주는 것이 목표였고 엑셀로 시간대 날짜별로 사용량을 파악 후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해 행정실에 건의해 카드리더기를 설치하여 장당 '10원'에 합의를 보게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불만 섞인 목소리가 나왔지만, 행정실 측의 자금 사정의 어려움을 지속해서 말하다 보니 점차 줄어들었고 합의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자신과 상관없는 일이라 할지라도 관심을 가지고 행동에 옮긴다면 보람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질문에 대한 제대로 된 답변이 아니라 지원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자기 마음대로 쓴 글입니다. 결국 어떤 사람으로 평가 받는다는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냥 미리 써 놓은 사례를 질문과 상관 없이 갖다 붙인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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