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쉬운점 1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 될 만큼 어릴적부터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다면 이를 더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중학교 때부터라면 시기를 정확하게 제시하고, 몇 종류의 아르바이트를 몇 곳에서 했는지 등을 수치화하세요. 이런 내용이 추가되면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자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런 일반적인 포부를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3 문장을 정리하여 지원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쉽게 파악되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하며 내부고객, 외부고객과의 마찰은 이해관계로 인해 필연적이라는 것 알게 되었으며, 발생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열쇠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이라는 것을 체득하였습니다.’와 같이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4 문제발생의 필요성을 느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했던 사례가 작성되어 있는데, 사례의 방향이 잘못 되었습니다. 지원자가 가진 특별함을 제시하는 항목이므로 발생한 문제를 특유의 긍정적인 마음으로 해결했던 경험을 작성해야 합니다. 지금의 사례는 단순히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했다는 것이지, 긍정적인 마음이라는 강점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은 아닙니다.
아쉬운점 5 이런 일반적인 포부를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더구나 ‘강점 -> 포부’의 반복적인 구조는 식상함을 줍니다.
아쉬운점 6 지원자가 제시한 3가지 강점이 각각 차별화 될 만큼 특별하게 느껴지지 않는데다가 비슷비슷한 내용인데 가짓수만 늘려놓은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지원자의 차별성이 효과적으로 어필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경청은 처음 제시한 ‘적응력과 소통력’에 포함되는 내용이니, 두 내용을 합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7 이런 일반적인 포부를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더구나 ‘강점 -> 포부’의 반복적인 구조는 식상함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