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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하반기 한국콜마홀딩스(주)

신입 제품·서비스영업
  • 해외대학 학교
  • 상경학부 학과
  • 3.03/4학점
  • 930 토익
  • 1 개 제2외국어
  • 4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전문가 총평

2

적극적인 모습들, 문제를 해결하는 열정적이고 부지런한 모습이 느껴집니다. 그런데 중요한 기업분석과 직무분석이 전혀 안 되어 있습니다. 다른 기업에 입사하는 지원서의 내용을 짜집기에서 한 두 단어 수정한 후 입력해버린 느낌을 많이 줍니다. 보여준 경험들을 본다면, 더 많은 장점이나 역량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그 점이 충족되지 않고 있습니다.

문항이 요구하는 것에 더욱 집중해서 써야 합니다. 그리고 분량도 역시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그것을 잘 지키지 못하면 실상, 지원자가 하고 싶은 말만 하고 끝냈다는 느낌을 줍니다. 다짐은 많으나 그 다짐이 실현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을 담고 있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성장과정에서 부모, 가족으로부터 가장 인상적인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500자 이내 ]
  2. Q2 한국콜마의 인재상인 4성 5행 中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택 1 하여 그 정신이 왜 필요한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 500자 이내 ]
  3. Q3 한국콜마의 산업분야(화장품,제약,건강기능식품 中 택1)를 전망해보고 자신의 역량으로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4. Q4 인생의 목표와 입사 후 회사에서의 목표를 구분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 500자 이내 ]

자소서 항목 질답

  • "좋은 결과는 따라오기 마련이다"

    고등학교 시절 첫 해외여행을 계기로, 더 큰 세상에서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에 연고지하나 없는 일본에 유학 갈 것을 결심했습니다. 어머니를 비롯하여 담임선생님까지 유학을 말렸지만, 저의 주도적이고 열정적인 모습에 어머니께서는 결국 유학을 허락해주셨습니다. 힘든 결정을 내려주신 어머니를 실망하게 하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해 대학입시를 준비하였습니다. 그 결과, 현역으로 일본 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일어의 일자도 모르는 상태에서 오직 독학으로만 일어공부를 해왔기 때문에, 대학교입학 후 많은 좌절에 부딪히게 되었습니다. 그런 저에게 어머니께선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면 좋은 결과는 항상 따라온다’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래서 1학년을 마치고 휴학한 후 병역복무기간 동안 더 철저히 일어와 학과공부를 준비했습니다. 그 덕분에, 복학 후에는 매학기 우수한 성적을 얻을 수 있었고 성적우수장학금마저 받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가정이나 부모님의 모습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이 여러 결정의 순간에 어머님께서 보여주신 결단과 위로인 것 같은데, 그 내용이 흩어져 있어 한 번에 보기 힘듭니다. 그리고 그것이 지원자에게 영향을 끼친 부분에 대해서도 추가하되 분량이 너무 많지 않게 조절해야 합니다. 지금은 어머니가 결결정해주시 위로해주신 것 이외에 부모님이나 가정의 인상적인 경험이 잘 드러나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자신을 드러내는데 더 많은 분량이 할애되고 있습니다.

  • "매출증가에는 적극성이 필요합니다"

    아르바이트 신분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점포매출상승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며 영업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일례로 OO이라는 국산캐릭터 전문 잡화점에서 아르바이트하며 점포매출상승에 기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국산캐릭터상품의 절대다수는 성인, 청소년이 아닌 어린이들과 그 부모님을 타깃으로 한 상품들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연령대의 고객층을 유인할 방법이 필요했었습니다. 특히, 점포가 여대 앞에 있었기 때문에 여대생의 수요를 높일 방안이 절실했습니다. 저는 조카에게 선물을 사주고 싶지만 뭘 사줘야 할지 모르는 고객들이 상당히 많다는 것에 착안하여, 요즘 어린이들에게 인기 있는 추천 상품 꾸러미를 매대에 전시하였습니다. 그래서 고객들이 안심하고 조카의 취향의 맞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좋은점 1 그 결과 여대생 고객뿐만 아니라 여러 연령대의 고객증가로 전체 객단가 상승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좋은점 1 연령대별, 지점의 위치에 따른 전략을 세운 것은 좋은 시도 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궁금한 것을 미리 생각하고 그에 맞게 해결방안을 제시한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좋은 아이디어이나, 그것을 구체적으로 실천한 내용, 그리고 어느 정도 성과가 있었는지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습니다. 데이터로 제시되면 더 신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문항에서 요구하는 것 중에, 하나를 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라고 되어있는데, 적극성이 드러난 사례만 기술했습니다. 적극성이 일하는데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이유가 설명되어있지 않아 아쉽습니다.

  • "분석력과 추진력을 갖춘 인재가 필요합니다"

    국내외 제약회사가 비용절감을 위해 자체 생산시설을 늘리기보다는 CMO에 의지하는 경향이 점점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쉬운점 1따라서, 한국콜마는 더욱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시장선점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의 분석력과 추진력을 더한다면 CMO 시장선점을 더 앞당길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2 대학교시절 보따리상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어떤 아이템을 선택할지 깊게 고민한 결과, 품목은 운동화로 정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운동화를 일상생활에서 신어도 이상할 것이 없지만, 일본에서는 운동화를 실제 운동할 때만 신어야 한다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그러한 인식 차이 덕분에 일본에서는 운동화 할인 폭이 컸고, 그 가격차이를 잘 이용한 결과 방학 때마다 왕복비행기 값을 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키워온 저의 분석력과 추진력으로 경쟁사가 파고들지 못한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공략하여 시장점유율을 늘려나가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이렇게 생각하는 근거가 필요합니다. 전망이라고는하나, 전망하는 이유가 뭔지 관련 자료를 제시하는 등의 후속문장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2 공격적인 영업활동, 시장선점 분석력, 추진력 같은 단어들을 나열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한국콜마 대신 다른 기업명을 써넣어도 문제가 없을 정도로 특별하지 않은 평범한 문장입니다. 회사에 대한 열정, 관심 아무것도 담고 있지 못합니다.

    아쉬운점 3 이런 문장을 쓰고자 한다면 최소한 다른 경쟁사가 파고들지 못한 부분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예를 들어 써주어야 합니다. 다짐만 있는 자소서는 좋은 인상을 주기 힘듭니다.

  • "자극제"

    항상 타의 모범이 되어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자극이 될 수 있는 존재가 되는 것이 제 삶의 목표입니다. 아쉬운점 1

    "영업활동의 기반은 고객과의 신뢰입니다"

    먼저, 제약 CMO 전문가로 거듭나겠습니다. ‘지피지기 백전백승’ 라는 말이 있듯이 자사의 CMO 기술력을 완전히 이해하여야 고객을 납득시킬 수 있는 영업활동과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한국콜마 CMO 특징을 철저히 파악하며 숙지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그 다음, 고객과의 신뢰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영업은 고객의 신뢰를 얼마나 얻을 수 있는지에 따라 성공이 판가름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제품의 품질, 납기, 단가를 철저히 관리하여 고객과의 신뢰관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재주문, 신규수주 경쟁력을 높여 매출증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구분하여 기재하고, 그 분량이 비슷해야 합니다. 인생의 목표를 제시함과 동시에 그렇게 생각한 이유나 달성해오고 있는 지금까지와의 과정, 앞으로의 예상도 필요합니다. 목표도 중요하지만 달성할 저력이 있는것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기술력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지 전혀 예측할 수 없습니다. 기업에 대한 분석이 부족합니다. 한국콜마만의 영업이 아니라, 다른 제조업이나 혹은 서비스업에 위 내용을 똑같이 적용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기업과 직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신뢰는 매우 중요한 가치입니다. 그런데 고객의 신뢰에 영업의 성공 여부가 달려있다고 분분석한 것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신뢰라는 가치중심적인 단어를 지원자가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기도 어렵습니다. 영업에서 고객의 신뢰가 중요한 것은, 한걸음 더 나가, 매출증대나 영업이익 창출을 위한 과정에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사람 사이의 신뢰가 있더라도, 서로의 영업에 이익이 안 된다면 파트너가 되기 힘든 것이 실제 비즈니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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