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기획관리, 서비스 프로세스와 상황별 대처경험으로"
첫 번째로 CS 기획관리직은 VOC의 원인을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경영학을 전공으로, 산업공학을 부전공하면서 배웠던 서비스경영과 서비스 운영관리를 통해 서비스 청사진을 그려보았고, 도서관 서비스를 비롯한 공항 입출국 서비스 등 서비스 청사진을 그려 문제점의 원인을 파악해보았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고객의 불만이 어디서 나왔는지 파악할 뿐 아니라 앞으로 발생할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다양한 VOC에 대응하는 경험이 중요한 역량이라 생각합니다. TAX REFUND 센터에서 일하면서 하루에 100명 이상의 관광객을 응대한 경험, 동아리 회장을 하며 3명의 인원을 1년 반 동안 코칭해오면서 많은 갈등을 겪었고 그때마다 회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풀어갔던 경험이 있습니다. 다양한 케이스에 대해 해결했던 경험은 서비스 개선의 아이디어로 작용할 것입니다.아쉬운점 1
"빅데이터와 현장에서 답을 찾는 CS 기획자"
빅데이터 분석으로 소비자의 필요를 파악하고 이를 현장에서 점검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최근 코웨이의 정수기와 IOT 기술이 만나 탄생한 IoCare CHP-482L는 정수 성능, 물 사용량, 정상 작동 여부를 스마트폰 앱을 통해 24시간 모니터링하는 기능과 실버케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앞으로 코웨이는 물과 공기뿐 아니라 고객의 전체적 생활을 케어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줄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IOT를 활용하여 고객에 관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이 중요하리라 생각이 들고 이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하지만 고객에게 서비스가 어떻게 하면 잘 전달될지는 여전히 현장에 답이 있다 생각합니다. 따라서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근무하는 CS닥터들과의 꾸준한 소통으로 고객이 피부로 와 닿는 개선방안을 제공하는 CS 기획자가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본 내용은 지원 직무와 관련한 직접적인 지원자의 노력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자신의 대학시절 경험을 억지로 짜 맞춰 넣은 듯한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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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지원직무를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로서 가장 적절한 것은 지원회사에서 CS 기획관리가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 명확하게 아는 것과 그와 관련하여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확인하여 그 지식을 갖추기 위해 노력한 것, 실제로 그와 관련된 경험을 해 본 것 등이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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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서비스 경영 과목을 들었고, 도서관, 공항 입출국 서비스 업무 경험을 했기 때문에 VOC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공감이 되지 않으며, 관광객 응대 경험, 동아리 회장 경험을 했기 때문에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를 낼 수 있을 것이다 라는 말도 공감이 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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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2 질문에서는 구체적으로 10년 후 나의 비전을 제시하라고 했습니다. 지원자는 현재도 쉽게 딸 수 있는 민간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10년 후의 비전인 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IoT를 어떻게 활용하고 고객 빅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하나도 없이 막연하게 그렇게 하겠다고 주장하고 있어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3 당연한 이야기를 써 놓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