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PGA에 대한 열정, 끝까지 해내는 근성"
3학년 전공 수업 중 컴퓨터응용시스템설계라는 과목이 있습니다. 해당 과목은 Verilog-HDL을 이용하여 FPGA를 설계하는 일이었습니다. 과제도 많고 쉽지 않은 과목이었기 때문에 학생 대부분이 꺼리는 과목이었습니다. 하지만 평소 SoC에 흥미가 있었기 때문에 Verilog-HDL 공부는 필수라고 생각하여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매주 나오는 과제는 쉽지 않은 과제였습니다. 가장 어려웠던 마지막 과제는 Verilog-HDL을 이용하여 UART 송신부와 수신부, 간단한 MCU를 설계하 것이었습니다. 어렵고 오래 걸리는 작업이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조가 포기하고 실패하였습니다. 하지만 같은 조원들과 함께 Verilog-HDL을 매주 꾸준히 공부하였고 설계 과제에서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함께 의논하며 설계를 진행해 나갔습니다. 며칠 밤을 새우며 각 모듈을 설계한 뒤 끝끝내 과제를 완성했습니다. 쉬운 과제가 아니었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과제를 완성한 조는 3개 조밖에 없었습니다. 과제를 해결하여 해당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고, FPGA 설계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다음 학기에 수강한 컴퓨터구조 수업에서 Verilog-HDL을 이용하여 CPU의 파이프 라인 구조를 설계하는 과제가 나왔을 때, FPGA를 잘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학생들과 비교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고생했던 만큼 FPGA 설계에서 전문성을 기르는 데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글 서두에 배경 설명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지원한 분야가 어떤 분야인지 설명하고 그 분야에서 어떤 전문성을 갖는 것이 목표였고, 그 전문성을 위해 FPGA 설계와 관련한 꾸준한 노력을 했다는 식으로 시작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과제가 많아서 학생들이 꺼리는 과목이라는 둥, 작업이 오래 걸려 대부분의 조가 포기했다는 둥, 쉬운 과제가 아니었기 때문에 완성한 조가 3개 밖에 없었다는 둥의 이야기는 그만큼 자신이 힘들고 어려웠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기 때문에 쓴 것 같은데, 이 항목에서는 어려운 일을 한 것을 쓰라고 한 것이 아니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사례를 쓰라고 했습니다. 즉, 한 프로젝트에서 노력한 사례라기 보다는 대학교 3학년때부터 졸업한 이후까지 계속 노력하고 있다는 것과 같이 그 분야에 열정과 애정을 가지고 있음을 설명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글 서두에 배경 설명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지원한 분야가 어떤 분야인지 설명하고 그 분야에서 어떤 전문성을 갖는 것이 목표였고, 그 전문성을 위해 FPGA 설계와 관련한 꾸준한 노력을 했다는 식으로 시작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과제가 많아서 학생들이 꺼리는 과목이라는 둥, 작업이 오래 걸려 대부분의 조가 포기했다는 둥, 쉬운 과제가 아니었기 때문에 완성한 조가 3개 밖에 없었다는 둥의 이야기는 그만큼 자신이 힘들고 어려웠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기 때문에 쓴 것 같은데, 이 항목에서는 어려운 일을 한 것을 쓰라고 한 것이 아니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사례를 쓰라고 했습니다. 즉, 한 프로젝트에서 노력한 사례라기 보다는 대학교 3학년때부터 졸업한 이후까지 계속 노력하고 있다는 것과 같이 그 분야에 열정과 애정을 가지고 있음을 설명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