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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상반기 SK E&S

인턴 전기·전자엔지니어
  • 서울4년 학교
  • 전기공학 학과
  • 3.7/4.5학점
  • 890 토익
  • 3 개 자격증
  • 3 회 해외경험
  • 1 회 수상
  • 1 회 동아리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3

이 회사 자기소개서는 요구하는 사항이 구체적이고 많은 특징이 있고, 많은 지원자들이 그 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작성하는 것에 비해, 지원자는 질문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게 내용을 구성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내용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다만, 지원자가 선택한 이야기 소재가 전공에 대한 기술, 지식, 경험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경영, 인간관계, 봉사활동 등과 같은 이야기들만 있어서 전공에 대한 지원자의 역량을 명확하게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지원자는 전공에 대한 관심보다는 경영학이 반영된 일에 더 흥미를 느끼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만약 지원직무가 경영과 기술이 접목된 일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기술직으로 지원했다면 이 점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1000 자 10 단락 이내)
  2.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1000 자 10 단락 이내)
  3.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1000 자 10 단락 이내)
  4. Q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을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1000 자 10 단락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졸업 전까지 300시간 이상의 봉사활동 결심한 뒤 목표를 거뜬히 넘기고 수상까지 한 경험
    지난 겨울방학 동안 오직 3번의 외출을 하면서 근성있게 공부하여 자격 3개를 취득한 경험

    대학 입학 후 제가 가진 것을 나누고 더 큰 세상을 배우고자 봉사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대학생활 동안 소외된 이웃이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과 300시간 이상 함께하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봉사활동을 처음 시작하는 저에게 300시간은 그저 제가 생각한 가장 높은 수준의 목표였지 실제로 100시간도 못 넘길 거라 생각했습니다.아쉬운점 1

    가장 큰 문제는 시간적으로 여유롭지 못하다는 것이었습니다. 공대생으로서 어려운 전공수업과 과제뿐만 아니라 생활비를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도 병행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주변의 시선도 저를 힘들게 했습니다. 어디 가냐는 물음에 봉사하러 간다 하면 친구들은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표정을 짓곤 했고 부모님도 시간낭비라고 그만두길 권했습니다. 때문에 이러면서 까지 봉사를 계속해야 할지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봉사활동 중 뜻밖의 배움으로부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함께 한 봉사단원들에게 협동하는 법과 훌륭한 인품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등 책상에서는 배울 수 없는 세상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또 봉사를 하면서 스스로가 누군가에게 가치 있는 사람임을 깨닫게 되었고 높은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의욕적으로 생활하게 되었고 봉사를 다니면서도 학점뿐만 아니라 영어나 자격증, 대외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여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주변 시선도 좋아지고 오히려 다음 봉사에 데려가 달라는 부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좋은점 1

    처음에 모금활동, 배식봉사 등 간단한 것으로 시작하여 점차 해외봉사, 교육봉사 등 제 지식과 능력을 이용한 봉사로 영역을 넓혀갔습니다. 방과 후와 주말, 방학을 이용하여 틈틈이 한 봉사활동은 결과적으로 목표했던 300시간을 거뜬히 넘길 수 있었고 작년에는 교내 최우수봉사자로 사회봉사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좋은점 2제 다음 목표는 전 인류를 위해 봉사하는 것입니다. 친환경에너지 기술자가 되어 인류에게 깨끗한 환경을 선물하고 싶고 그 목표를 꼭 SK E&S에서 이루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여기서 궁금한 것은 300시간이라는 목표입니다. 왜 굳이 300시간이라는 목표를 세웠고 300이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점 1 질문에서 요구한 사항을 차례대로 반영하며 작성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질문을 주의 깊게 읽어보고 무엇을 요구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한 다음 본문을 작성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는 질문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 위주로 쓰는 다른 지원자들과 확실히 차별화되는 지원자의 장점입니다.

    좋은점 2 봉사활동이 어떻게 발전되어 나갔는지를 설명한 점이 좋고 구체적인 내용으로 인해 내용에 신뢰가 간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문장은 없는 것이 낫겠습니다. 순순한 의도의 봉사활동이 자신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에 대한 내용을 마무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 다방면의 지식을 얻고자 자발적으로 매 학기마다 꼭 교양수업을 듣고 모두 A이상 취득한 경험
    전역 후 미국여행을 계획하면서 부족했던 자금을 어학연수 프로그램 참가를 통해 지원받은 경험

    저는 대학공부를 하면서 전공 외의 지식과 멀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학과 친구들에게 모르는 분야에 대해 배우고 책이나 신문을 읽는 등 다방면의 지식을 얻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지속적이지 못하고 다른 일에 밀려 성취도가 낮았습니다. 그리하여 제가 생각한 방법은 ‘한 학기에 한 교양’이었습니다. 이 방법은 기존 방법보다 1주일에 한번은 공부한다는 점에서 지속적이었고 결과가 학점을 통해 확실하게 나타난 다는 점에서 성취도를 객관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가 총합 학점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게 해주었습니다.

    주변의 반응은 회의적이었습니다. 모두들 F학점을 예상했고 심지어 공대생이 수업을 들으러 왔다고 놀라워하는 교수님도 있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당시 공대생들은 4년간 과학관련교양 2개정도만 들으면 졸업 가능했고 교양수업은 보통 배경지식이 많고 암기에 능한 문과생들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학점이 부담되었고 교양공부를 하느라 전공을 공부할 상대적으로 적어졌습니다.좋은점 1


    그러나 수업내용이 매우 흥미로웠고 새로운 것을 접하는 즐거움에 누구보다 열심히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방식과 접목하여 근현대사를 공부할 때는 다른 책을 찾아보기도 하고 스포츠를 배울 때는 체육학과 친구와 따로 운동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교양수업을 통해 머릿속을 환기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전공 공부를 할 때에도 즐겁게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지금까지 들은 모든 교양은 하나도 빠짐없이 A학점 이상 받았으며 전공 공부에도 오히려 도움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앞으로 근무하면서 마주할 문제들에 있어 저는 지금까지 쌓아온 다방면의 지식을 이용하여 해결할 것입니다. 편협하지 않은 여러 시각으로 창의력을 발휘해 문제를 바라볼 것이며 해결이 잘 되지 않는다 싶을 때는 제 경험처럼 개인적인 리스크가 있더라도 두려워 않고 개선을 통해 극복하겠습니다. 또한 그 리스크도 기회로 승화시킬 수 있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좋은점 1 앞 항목과 마찬가지로 질문에서 요구한 사항을 차례대로 반영하며 작성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질문을 주의 깊게 읽어보고 무엇을 요구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한 다음 본문을 작성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다만 소재가 지원자의 전공지식이나 직무 경험, 또는 지원회사가 속한 산업과 관련된 것이었으면 더 호감이 갔을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는 글 서두에 전공 외 지식에 대한 갈증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막연히 모든 교양을 빠짐없이 A학점을 받은 것을 강조하기 보다는 자신이 관심이 있었던 교양과목이 무엇이었고, 그 공통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교양과목을 수강함으로 인해 자신의 생각과 대학생활에 어떤 도움과 배움이 있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 발전소를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내부 전기기기 구성요소들과 그 작동원리들에 대한 파악이 기본입니다. 뿐만 아니라 전력망이 점점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면서 경제성이 중요해졌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경영지식도 꼭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전기공학을 전공하면서 발전소가 생산하고 판매하는 ‘전기’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특히 전력계통에 관심이 많아 작년 관련 수업들을 통해 배경지식을 쌓았습니다.아쉬운점 1
    전기기기와 전력공학을 수강하면서 전기의 발생과 송전에 대해 배우고 그 원리까지 익혔습니다. 대학생활 동안 학기 내내 관련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했으며 지난 방학에도 학습을 게을리 하지 않고 인터넷 강의를 통해 전기기사를 준비했습니다. 지식에 대한 객관성을 갖기 위해 전기기사에 도전했고 한번에 필기시험을 합격한 뒤 현재 실기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다음으로 저는 경영, 경제분야에도 흥미를 느끼고 관련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테크노경영학 수업을 수강하며 수요와 공급, 시장 조사, 수익성 조사 등 경영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터득할 수 있었고 학기말에는 사업결정부터 판매까지 하는 창업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한 학기 동안 배운 지식들은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론과 실습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았고 클래스에서 1등을 하며 A+로 이수하였습니다. 전공으로는 심화과정인 전력시스템공학을 수강하면서 한계비용을 이용한 최적화 방법, 또 그에 따른 수요예측과 전력수급계획 방법 등을 배우며 전력시장을 이해할 수 있었고 여러 모델에 적용해 보았습니다. 현재는 경영대 친구들과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경영, 경제 관련 이슈에 대해 얘기하며 더 많은 지식을 쌓고 있습니다. 특히 그 중 한 명은 전력시장에 관심이 많아 종종 정보를 공유하였고 이번에 인턴에 함께 지원하기도 했습니다.아쉬운점 3

    이처럼 저는 발전소에 대한 공학적 지식과 경영마인드를 겸비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습니다. 또한 이번 인턴과정을 통해 배울 다양한 현장경험은 저의 전문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특별히 관심있게 준비한 전문분야에 대해 설명하는 항목입니다. 특별히 하나만 제시하라는 이야기는 없었지만 질문의 요구사항에 충실하게 작성하려면 하나의 영역을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지원자는 두가지 영역을 제시하고 있고 이후 내용에서 각각에 대해 설명하다보니 내용이 깊이가 없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처음으로 제시한 전문 분야에 대한 내용입니다. 항목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내용이며, 깊이 있게 이 분야를 다뤄봤다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질문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따르던 지원자가 이 항목에서 그러지 않았다는 것은 몰라서가 아니라 요구 사항에 따르기 어려운 소재였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굳이 이 소재를 쓸 이유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기사 자격증에 도전하여 필기 합격하고 실기 준비중이라는 부분은 빼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사담당자에게 특별한 의미도 아니고 구차하게 보입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가 두 번째로 제시한 전문 분야에 대한 내용입니다. 항목의 요구사항이 완벽하게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고, 앞에서 제시한 기술적인 내용에 비해 상대적으로 분량이 많고 상세하게 쓴 것으로 보아 지원자는 전공의 기술적 지식보다는 경영과 관련된 학습에 관심이 많았던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지원직무를 고려하여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 테크노경영학 창업과제에서 각자의 전공을 살린 업무분담과 상호 격려로 최고성적을 받은 경험
    해외봉사를 준비하면서 정한 각자의 역할을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수행하며 뿌듯하게 귀국한 경험

    테크노경영학을 수강할 때의 일입니다. 평가의 일환으로 수강생들은 정해진 팀원들과 한 팀이 되어 직접 창업을 해보는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했습니다. 단기간 동안 사업선정부터 상품제작, 판매 후 결과발표까지 해야 했기 때문에 팀원간 협력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저는 처음 보는 여러 학과 사람들과 한 팀이 되었고 목표는 기본적으로 모두가 최고점수를 받는 것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될 수 있으면 수익도 많이 내며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마치기로 하였습니다.

    사업아이템은 제가 제시한 디퓨저(방향제)로 정했고 우선 최대한 전공을 살려 역할분담을 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학과는 모바일로 상품정보를 확인하고 주문까지 받을 수 있는 어플제작을, 산업공학과는 상경계열 지식을 이용해 팀의 사령탑 역할을 하며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과 발표자료 준비를, 저와 기계공학과는 재료구매와 완제품제작 등 제품생산을 담당하였습니다. 그리고 영업은 모두가 함께 하기로 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중의 문제들은 저의 긍정적인 마인드로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이견이 있을 때에는 무조건적인 자기주장보다 상대방 아이디어를 칭찬한 뒤 실행에 어려움이 있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했습니다. 참여율이 저조한 팀원에게는 지속적으로 의견을 물음으로써 본인이 팀에 속해 있음을 상기시켜 주었고 제가 먼저 의욕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참여를 이끌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가장 높은 판매실적을 내고 두 번의 발표를 도맡아 성공적으로 해내면서 팀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말시험의 마지막 문항이 ‘팀원들의 이름과 참여도를 적기’로 출제되었고 후에 들은 얘기로는 팀원들이 제 이름은 확실히 기억할 수 있었고 참여도에 높은 점수를 주었다고 합니다. 좋은점 1
    이로써 A+는 물론 자본금 두 배의 수익을 내며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고 팀워크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인턴과정에서도 경험을 발판 삼아 각자의 위치에서 역량을 백분 발휘하는, 또 그럴 수 있도록 서로 격려해주는 팀원이 되어 팀에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겠습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 전체 내용이 질문에서 요구한 사항을 차례대로 반영되어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질문을 주의 깊게 읽어보고 무엇을 요구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한 다음 본문을 작성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는 질문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 위주로 쓰는 다른 지원자들과 확실히 차별화되는 장점임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야기 소재가 전공의 기술적인 내용이 아니라 경영과 관련된 소재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의 자기소개서에서 기술적인 지원자의 역량은 단 세줄 밖에 없습니다. 아마도 지원자는 기술적인 직무보다는 경영관련 직무에 더 호감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혼자 하기 어려운 일을 타인의 협력을 이끌어 내며 함께 완수한 사례를 쓰는 항목입니다. 마무리도 이와 관련한 내용으로 마무리하면 더 완성도 높은 글이 될 것입니다. 혼자 하기 어려운 일을 대하는 자세, 타인의 협력을 이끌어 내기 위한 마음자세 및 행동요령, 함께 일을 해 나갈 때 필요한 것 등과 관련하여 이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을 설명하면 호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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