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작성을 통한 업무 프로세스 학습"
경영관리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전공 과정을 공부하며 필요한 지식을 쌓았습니다. 사업 아이템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시장 및 산업환경 분석, 고객 세분화, 핵심 자원 및 네트워크 활용, 수익비용 모델을 직접 만들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사업계획 및 시기에 따라 목표 성과와 실행방법 및 구체적 미래상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 자원활용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1입사 후 가장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부분은 업무 흐름 파악도 있지만 리서치, 이슈 정리 등 페이퍼 작업도 있습니다. 시기와 적합하지 않은 자료를 배제하고, 가독성 있게 핵심을 제시하는 것은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과 인턴 과정에서 가장 많이 했던 작업은 리서치와 페이퍼 작성이라 최우선으로 조직 내에서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지원회사의 희망직무가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막연히 지원자가 했던 활동에 억지로 끼워 맞춰 쓴 내용입니다. 질문은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본인이 수행해온 노력을 쓰는 것입니다. 지원 직무가 어떤 일을 하고, 그 일을 함에 있어 필요한 역량은 어떤 역량이다 라는 것을 먼저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꾸준히 해 온 노력을 제시해야 하는데, 단 하나의 사례만을 제시한 점도 문제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지원하는 회사의 경영관리 직무가 이런 일을 한다는 것을 정확히 확인하고 작성한 것인지, 아니면 자신이 많이 했던 활동을 이야기하기 위해 막연히 쓴 내용인지 분명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해당 직무분야에서 본인의 발전방향을 써야 하는데, 엉뚱한 이야기를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