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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하반기 SK이노베이션(주)

신입 화학엔지니어
  • 대학원 학교
  • 화공생명공학과 학과
  • 3.7/4.3학점
  • IL 오픽
  • 1 개 자격증
  • 3 회 수상
  • 1 회 교내활동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3

지원자는 석사 학력을 가지고 있고, 다양하고 유의미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회사가 알고 싶어하는 내용에 대해 성실히 답변을 하겠다는 생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즉, 질문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가볍게 무시하고 자신이 돋보이는 내용 위주로 하고 싶은 말만 써 놓았습니다. 지원자가 돋보이는 경험, 성과가 좋은 사례 위주로 작성되어 있어 지원자의 경험에 호감을 가질 수는 있겠지만 지원자의 의사소통 능력에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즉, 복잡하지도 않고 어렵지도 않는 요구사항인데, 간단한 요구사항도 들어주지 못하는 지원자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재는 그대로 활용하되, 항목별로 반드시 써야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확인한 다음 내용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2.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때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3.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 (예. 통계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유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4. Q4 혼자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며, Teamwork을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 (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자소서 항목 질답

  • 저는 대학교 2학년부터 교내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경진대회에 참여하였습니다. 화학공학의 학술적 지식들을 배워가고,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실험을 통해 다양한 연구적 노하우가 쌓여가면서 제가 하고 싶고, 할 수 있는 연구 아이디어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연구를 위한 재정적인 발판이 마련되지 않아 고민하던 상황에 교내 OOOO혁신센터에서 주관하는 “창의적 종합설계 대회”의 공고가 올라왔고, 지원서가 통과되면 한 학기 동안 300만원의 연구 지원금이 주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미흡하게나마 제안서를 작성하여 설계대회에 지원하였고, 통과하여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교수님의 허락을 받아 실험실을 사용하여 연구를 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여 대회에 참여하였습니다. 첫 도전의 결과는 장려상이었습니다. 상의 등급 중에서 가장 낮은 등급이었지만, 누군가 저의 연구를 인정해 주는 것 같아 보람을 느꼈습니다. 저는 이후 매학기 종합설계 경진대회에 참여하였고 참여한지 2년만에 교내 본선에 진출하여, 학교 대표로 OOOOOO협의회에서 주최하는 “2013 OOOO페스티벌 설계아이디어 경진대회”에 출전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온성 액체를 활용한 CCS 공정 개발”을 주제로 출품하여 당당히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딱히 대상을 원해서 시작한 연구는 아니었지만, 제가 자발적으로 시작하였고, 키워온 연구가 점점 인정받는 모습이 너무 좋아서 항상 최선을 다해 연구했던 것 같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자발적으로 즐기는 일에 대한 위력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알게 되었고, 현재까지도 가장 열정적이었던 경험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배경 설명이 구구절절합니다. 지원자가 이야기 하고자 하는 사례와 관련하여 이 내용보다는 항목에서 요구한 사항에 더 집중하여 설명되어야 합니다. 글 서두에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으로 목표를 세워 활동한 경험이 무엇인지를 제시하고 그 목표가 무엇이고 어떤 과정을 거쳐 수립했는지, 처음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은 무엇인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본 사례는 사례만으로는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항목의 요구사항을 무시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 위주로 썼다는 것입니다. 이 회사는 자기소개서 질문이 구체적이고 요구하는 것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왜 이 회사가 자기소개서 항목을 이렇게 만들었을까요? 그 이유는 요구한 내용이 궁금하기 때문이며 지원자는 회사의 요구 사항에 충실히 답변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원자는 아마도 대상 받은 것을 자랑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 제가 연구실 생활을 하면서 진행한 연구 중 OOOOOO평가원에 지원 할 새로운 연구주제를 교수님과 논의한 적이 있습니다. 제가 진행한 “이온성 액체를 이용한 가스 하이드레이트의 생성 저해제를 개발” 연구는 연구재단의 일반연구지원을 통해 다년간 연구되어온 과제로서 기본적인 탄탄한 연구결과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검증된 연구 배경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된 연구를 구상하고자 여러 관련 문헌과 연구동향을 살폈습니다. 가스 하이드레이트 저해제 연구는 해저 천연가스전 조업 중 발생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의 플러깅 현상을 배제하기 위한 연구입니다. 저는 다양한 연구를 살펴보던 중 Surfactant 물질이 딱딱한 얼음덩어리가 아닌, 부드러운 슬러지 형태로 가스 하이드레이트를 형성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온성 액체의 유기 양이온의 탄소 체인 길이를 길게 하면, 이온성 액체가 양친성을 특성을 지니게 되어 Surfactant로 활용할 수 있음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통합하면 가스 하이드레이트 생성을 지연시키는 동시에 슬러지 형태의 하이드레이트를 형성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플러깅 현상을 배제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습니다. 이렇게 고안된 내용을 학술적으로 정리하여 교수님께 제안 드렸고, 교수님의 검토를 거쳐 저의 의견이 채택되어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연구는 OOOOOO평가원의 "해양기회원유 생산을 위한 Flow assurance 기술 및 Topside용 유기산/칼슘 제거 Process 원천기술 개발" 중 한 부분으로 참여되어 과제 수행을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통해 명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한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추론의 중요성에 대해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야기 소재는 호감을 줄 수 있겠지만 이 항목 역시, 질문의 요구사항에 맞춰 쓰기 보다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에 초점이 맞춰 작성되어 있습니다. 이 이야기에서 기존 방식은 무엇입니까? 지원자가 제시한 방법은 기존과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까? 이 방식을 왜 시도하게 되었습니까? 이 시도에 대해 주변의 반응은 어떠 했습니까? 이 시도를 위해 무엇을 감수했습니까? 본 항목의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인데, 이에 대한 답이 하나도 없습니다.

  • 저는 석사 진학 전에 2년 6개월 동안 연구실 생활을 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학공학 연구에 있어 분석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분석기기를 많이 보유 하고 있는 실험실을 들어가려 노력할 정도로 화학분석을 제대로 배우고 싶었습니다. 제가 OOOOOO연구실에서 석사과정을 하고 있을 때, 연구실 관련 업체와 산업폐기물에 대한 분석 용역과제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용역과제를 진행할 연구원을 모집 받았고, 저는 교수님의 허락을 얻어 해당 과제에 참여하였습니다. 제가 해당 용역과제에 참여하고 싶었던 이유는 주 담당 기관인 ‘OO OOOO연구원’이 KOLAS(한국인정기구)에서 지정한 분석 전문기관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업체와 함께 연구를 하면 제대로 된 분석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참여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용역과제는 쉽지 않았습니다. 3개월 동안 발전소, 폐수처리업체, 시멘트공장 등에서 배출되는 폐기물을 수집하러 다녔고, 남은 6개월 동안 시료의 전처리와 ICP-MS, ICP-OES, AAS 등 다양한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매번 분석 전에 각 업체의 해당 담당자가 작성해주는 공정 기술서를 바탕으로 폐기물의 기초정보를 얻었습니다. 폐기물의 종류, 성상에 따라 시료 분취법, 전처리 방법, 분석 횟수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인지하고 있어야 하며, 이러한 기초조사는 결과 해석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과제가 진행될수록 분석에 대한 노하우가 쌓여갔고, 지금까지 제가 진행한 분석들이 얼마나 허술했는지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9개월이라는 시간동안 매우 힘들었지만 분석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하고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러한 시간과 경험들은 앞으로 제가 나아가야할 화학공학도의 길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 믿기에 소중한 경험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배경 설명을 불필요하게 길게 작성해 놓았습니다. 이 항목은 특정영역의 전문성에 대한 지원자의 준비과정을 묻는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지원한 분야가 어떤 분야입니까? 그리고 그 분야에서 어떤 특정영역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연구개발 분야 중 촉매와 관련한 전문성을 키워왔다” 와 같은 방식으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지원자는 이 부분에서 분석에 대한 전문성을 제시했으나 다음 문단에서 분석에 대한 노력이 아니라 연구원 활동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에서는 특정영역에 초점을 맞춰 내용이 작성되어야 하는데, 용역과제 수행 과정에 초점을 맞춰 작성했습니다. 또한 질문의 요구 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여 작성하지도 않았습니다.

  • 학부 3학년부터 4학년 기간까지 참여하였던 융합학부에 관련된 경험을 소개하겠습니다. 융합학부는 다양한 학과들이 참여하여 학생들의 융합소양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과정으로 융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저에게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저는 이 과정을 통해 TBP(team based project)를 수행하였는데 기계공학, 보건학, 환경공학 학생들과 함께 팀을 이루었습니다. 이 TBP는 융합사고가 필요한 문제를 정하고 이를 팀원들과 함께 2년 동안 해결해 나가는 장기 과제이기에 서로 간의 팀워크가 매우 중요하였습니다.

    2년 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시간 관리였습니다. 각자의 전공수업과 융합수업을 병행해야 했기 때문에 모두 시간이 부족했고, 이런 문제는 과제 소홀, 업무량의 불균형 등의 문제들을 발생시켰습니다. 당시 팀장이었던 저는 이러한 문제가 시간 관리에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저는 팀원들의 협조를 구해 프로젝트의 일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개인의 일과 팀의 일로 구분하였습니다. 개인의 일은 각각의 전공에 맞게 배분하여 수행하도록 하였고, 팀의 일은 일주일에 한번 정기적으로 모여 최대한 짧게 논의하였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시간에 대한 효율을 높일 수 있었고, 맡은 바에 대한 책임 또한 향상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프로젝트를 진행시켜서 프로젝트의 업무가 후반에 몰리거나 누락되는 일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각자의 전공에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시킨 결과 저희 팀은 융합학부 마지막 과목인 “OOO디자인” 수업에서 높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프로젝트 초반에 생긴 문제점들은 고민 없이 팀을 운영하였던 팀장으로 인한 필연적인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통해 좋은 팀워크를 갖기 위해서는 팀원들 간의 화합과 이해 뿐 아니라 팀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올바른 운영방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배경 설명을 불필요하게 길게 작성해 놓았습니다. 이 항목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사례를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여기서 지원자가 구체적으로 써야 하는 내용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이어야 합니다. 지원자가 무엇을 생각했고, 어떤 의도가 있어서 융합학부 수업에 참여했고, 그 수업이 무엇이 중요했는지 등과 같은 내용을 불필요하게 길게 작성해서 정작 자세하게 작성해야 하는 내용의 분량이 길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다양한 자원 활용이나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는 과정을 작성하는 부분이고 그 과정이 이 항목의 핵심인데, 너무 단순하게 작성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질문에서 요구한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에 대한 내용은 어디에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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