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공정은 끝 없는 마라톤이라 생각합니다. 더 작은 사이즈, 더 높은 집적도라는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한계에 도전하고 뛰어넘기 위해 자기 자신과 싸우며 앞으로 나아가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공정 개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저는 2가지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첫 번째는 전문성입니다. 저는 공정 개발 엔지니어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교내의 반도체 연구 동아리에 가입하여 반도체 세미나들을 수강하고 동기 및 선, 후배들과 스터디를 진행하며 관련 지식들을 쌓았습니다. 또한, 물리 전자, 전자회로, 집적회로 등 반도체 과목들을 수강하며 A 이상의 좋은 성적을 받았습니다.
졸업 후에는 학사 과정에서 배우지 못한 8대 공정 강의를 수강하며 부족한 지식을 채웠고 최근에는 국가에서 시행하는 4차산업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OOOOOOO에서 플라즈마에 대해 배우고 실제 플라즈마를 사용한 증착, 식각 공정 장비를 운용해보며 공정 엔지니어로서의 전문성을 쌓고자 노력해왔습니다.
두 번째는 도전 정신입니다. 공정 개발 직무를 수행하며 마주치는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선 혁신이 필요하며 이는 기존의 기술과 지식으로는 이루어내기 힘듭니다. 그렇기에 늘 새로운 것을 배우고자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학교 3학년 2학기를 시작하며 `학부생 연구 실습` 과목이 새로 개설됐습니다. 학부생들이 관심 분야 연구실에 들어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목이었는데 처음 개설된 과목이었기에 정보가 없었고 새로운 분야에 대해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했기에 고민끝에 신청했습니다. 당시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어 음성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연구실에 지원하여 DNN 알고리즘을 활용해 Speech sound와 Non-Speech sound를 컴퓨터가 구별해내도록 하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200만 원의 장학금과 A+의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이런 경험을 살려 선배님들께 열심히 배우며 혁신을 통해 회사와 사회에 공헌하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질문에 맞지 않는 대답으로 시작하였습니다. 무엇을 준비했는가를 묻는 항목이 아니라 특정 영역을 제시하고 그 분야에 어떤 전문성이 있는가를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아쉬운점 2 서두에 설명한 것처럼 이 내용은 질문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지원자는 반도체 공정개발 엔지니어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것은 반도체 공정개발 엔지니어 부문에서 어떤 특정영역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반도체 공정개발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준비한 과정을 나열하고 있는데, 질문에서 요구한 것은 그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지원자가 제시한 각종 활동들이 그다지 특별해 보이지 않습니다. 반도체 공정분야 지원자들이 흔히 준비하는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특화된 지원자의 장점이 엿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