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시 자원봉사센터 소속 봉사자들의 소모임 단장을 맡아 타 학교 봉사자들과 교류회를 준비한 적이 있습니다. 팀장으로서 팀원 8명 전원이 참석하길 바랐지만, 모든 팀원들의 참석은 힘든 것을 인지하고 역할을 배분했습니다. 우선 신속한 의사 결정을 위해 제가 직접 준비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구분한 뒤 제가 할 수 있는 일들 중 교류회 장소, 장비 예약 등 긴급하고 중요한 일부터 처리해 나갔습니다. 직접 할 수 없는 일은 팀원들의 역량과 의사를 조사한 후 배분했습니다.
교류회에 직접 참여하는 5명의 팀원은 2명의 진행자와 보조 2명과 사진 촬영을 할 1명으로 정해졌고, 저는 진행자 역할을 맡았습니다. 교류회에 직접 참석하지 않은 3명에게는 발표 프레젠테이션 제작과 영수증 정리, 설문지 코딩 그리고 최종 보고서 제출 등을 맡겼습니다. 각자의 역할을 명확히 분배하고 잘 수행한 결과, 성공적으로 교류회를 개최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지원자의 자원관리 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즉,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 방법을 고민하고 행동과정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참여자들이 무슨 역할을 했고, 어떤 일을 담당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원자가 했던 행동의 과정이 돋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