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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8년 하반기 엘지디스플레이(주)

신입 반도체·디스플레이
  • 서울4년 학교
  • 나노소재공학과 학과
  • 4.06/4.5학점
  • 870 토익
  • Level7 토스
  • 1 회 동아리

전문가 총평

2

이 자기소개서를 읽고나서 기억에 남는 부분은 학점을 잘 받았다는 내용 밖에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는 지원자가 자신의 강점으로 이 부분을 두 항목에서 걸쳐 강조했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채용 기준이 높은 학점이라면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는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그 보다는 직무와 관련한 다양한 분야의 활동이나 지식에 더 관심을 가진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많은 자기소개서입니다.

또한 질문과 다른 내용이 곳곳에 보였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직무 지원동기가 없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한 노력에 대한 부분도 어떤 부분을 말하고자 했는지 쉽게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해당회사 및 직무에 지원하는 동기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2. Q2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열정적으로 일을 추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3. Q3 부족한 지식이나 역량, 또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던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같은 목표를 가진 준비된 인재"

    디스플레이 산업의 연구/개발 직무를 목표로 지식과 경험을 쌓던 중, LG디스플레이 사업장 견학을 위해 참가한 Technical Talk에서, CEO, CTO분들이 말씀하신 1등을 위한 연구투자, 연구 인재 대우, 수평적 조직문화와 최고의 복지제도에 완벽히 매료되어, LGenius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연구/개발 직무의 가장 기본적인 역량은 전문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직무의 기본이 되는 전문지식을 쌓기 위해서, 학업에 열정적으로 임하였습니다. OLED, 반도체 등을 위한, 첨단소재를 공부하는 학과에서 재료역학, 첨단 전자 소재 개론, 소재의 설계 및 물성, 등의 모든 전공과목에 열정적으로 공부하여, A+학점을 취득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OLED의 구조와 소재, 공정에 대한 전문지식을 확실히 쌓을 수 있었습니다.

    연구/개발 직무는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움을 설계하고, 여러 물질과 실험기계로 실현하여, 성능을 분석하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OLED에 관심이 많아 유기 나노소재 연구실에서 고분자 전극제작 실험과 논문 작성을 진행 중입니다. 이를 통해 연구/개발직무의 목표설정, 계획수립, 제작의 단계를 경험하고, OLED 증착에 사용되는 Glove box 등의 실험기구를 사용법을 배우면서, 직무를 위한 경험적인 지식을 쌓고 있습니다.

    현재의 투명전극과 금속 전극을 이용한 OLED는, 배면 발광소자로, 양극이 투명한 전면 발광소자보다 빛이 약하고, 내구성도 낮습니다. 투명도, 전기전도도, 용해도가 높은 고분자 전극을 개발하여 OLED의 효율과 내구성을 올리고, 고분자 전극을 이용한 낮은 공정 단가와 넓은 활용범위의 투명 Display로, LG디스플레이의 목표인 ‘Display everywhere’를 함께 이루고 싶습니다.

    저의 강한 책임감과 경쟁심으로, 경험적 지식과 전공지식을 확실히 쌓아가고 있습니다. 입사 후 쌓아온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빨리 적응하여, LG의 목표달성을 위해 함께, 열정적으로 일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가 결론적으로 CEO, CTO의 말에 혹해서 지원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내용도 회사의 번듯한 모습이 호감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내용이 사실일 수도 있고 써서는 안되는 말을 쓴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런 내용은 회사 인사담당자가 호감을 가지는 내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회사의 특성, 장점 및 단점 등의 최소한의 노력도 하지 않았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그냥 유명한 회사이고 안정적이며, 복지 좋으니까 지원했다는 느낌을 준다는 것이고 이는 특별한 내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질문을 다시 읽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항목에서 요구한 것은 어떤 준비를 했는지가 아니라 왜 연구/개발직에 지원하는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자신의 활동사항, 경험사항을 구구절절 많은 분량으로 설명을 했지만 결론적으로 왜 연구/개발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답이 없습니다. 지원자가 어떤 동기로 나노소재공학을 전공하게 되었는지, 대학에서 공부하면서 다양한 직무 중 왜 연구/개발직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어떤 계기가 있는지, 그리고 다양한 산업군 중, 왜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연구/개발을 희망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현재 내용에서 아쉬운 점은 학업을 열심히 수행하여 A+를 받았고, OLED의 구조와 소재, 공정에 대해 전문지식을 쌓았다고 하는데, 어떤 전문지식을 말하는 것인지, 그리고 그것이 지원하는 일에 어떻게 활용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즉, 자신이 무언가를 배웠다는 말은 있는데, 무엇을 알고 있고, 그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 "세심한 계획과 열정으로 모든 목표를 달성"

    방학 때 평소 하고 싶었던, 교육봉사활동과 아르바이트를 신청하여, 3월부터 진행하였습니다. 학기 초, 모든 것을 완벽히 실행하기 위해서, ‘1. 학생의 기본을 잊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여, 학점 4.5점 받기 2. 아르바이트 장소에 피해 가지 않게 일하고, 포기하지 않기 3. 선택한 봉사활동에 감사하며, 최선을 다하기’의 3가지 목표를 먼저 세웠습니다. 또한, 목표달성을 위해 매주 주 단위 세부계획을 세웠으며, 매일 아침 휴대전화에 할 일을 작성하여 확인했습니다.

    어려운 전공과목들과 아르바이트, 주 3시간 봉사활동 3가지를 동시에 하다 보니 부담감도 있었지만, 매일 계획대로 일을 추진하였습니다. 하지만 계획을 추진하면서, 아침부터 이어진 아르바이트와 수업, 봉사활동으로 인한 체력 저하, 경험이 없어, 매끄럽지 못한 수업 진행, 공부시간 부족의 문제점들이 있었습니다.

    문제점 해결과 목표 달성을 위해, 처음 봉사활동과 아르바이트를 지원할 때의 열정을 떠올렸습니다. 부족한 체력을 위해 바빠도 식사를 챙겼고, 주 4일 헬스장에서 운동하여 기초체력을 키웠습니다. 봉사활동의 경우, 매달 봉사 담당 선생님들, 봉사자들을 만나 대화하면서, 수업 비결과 학생통제 요령을 배워 수업에 적용했고, 매달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개선해 나갔습니다. 부족한 공부시간은 수업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수업시간에 집중하고, 질문하면서 수업시간에 다 이해하고 넘어가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또, 봉사활동 이동시간에는 버스에서 수업내용을 정리한 노트를 보면서 시간활용도를 높였습니다. 그 결과 아르바이트와 봉사활동 모두 무사히 마치면서, 학점 4.5점도 받아, 학기 목표 3가지를 모두 달성하였습니다.

    이 도전으로, 매주 계획을 세우고, 매일 아침 할 일을 기록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이는 목표를 설정하고, 세부계획 세워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연구/개발 직무에 적합한 뿌리가 될 것입니다. 입사 후에도 이 뿌리로, 어떠한 목표라도 모두 달성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아마도 지원자는 내심 학점 4.5점 받은 것을 말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는 전혀 호감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학점 역시, 첫 항목에서도 강조한 사항이기 때문에 특별함이 없습니다. 지원자는 자신의 열정을 말하기 위해 헬스장, 봉사활동이야기를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혀 호감을 주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어떤 것에 열정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는지 궁금합니다. 내용상으로는 학교 성적에 열정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항목은 이런 내용보다는 직무와 관련된 기술에 대한 노력과 열정을 이야기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 "번뜩이는 아이디어 에너지를 가진 팀의 윤활제"

    학기 초, 교내 학술제에 참가하였습니다. 교내 학술제는 주제 선정, 연구 계획서 제출, 연구 진행, 최종 보고서 및 연구비 사용 내용을 제출, 평가하는 대회입니다. 학과 실험실에서 조교, 교수님들과 같이 주제를 정하고, 실험 준비가 다 된 상태에서, 실험해온 저에게, 연구/개발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스스로 해볼 좋은 기회라고 생각되어 참가하였습니다.

    처음 팀원들과 주제를 정하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때, 경험이 없던 저희는, 정확한 자료조사 보다 심사위원의 관심을 중요시하였습니다. 그래서 당시 단순히 플라스틱 재활용 문제에 관한 기사가 쏟아져 나오는 것을 보고, 빛을 통한 유색플라스틱 분류 방안 제안을 주제로 연구 계획서를 작성하였습니다.

    그 결과, 연구활동 시작부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자료조사를 해보니, 처음 생각했던 분류 장치가 이미 존재했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
    주제를 제대로 재선정하기 위해, 각자 아이디어를 하나씩 내기로 하였고, 저는 플라스틱 배출의 현 상황, 문제점, 현재 진행 중인 연구를 논문과 책, 기사를 통해 철저히 조사하였고, 재활용 방안이 적은 유색 플라스틱을 위한 재활용 플라스틱 3D 프린터 필라멘트 제작 연구 계획서를 작성해 제안했습니다. 그 결과, 팀원들의 동의와 담당 교수님의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 후, 세부 계획에 맞춰 연구가 막힘없이 진행되었고, 지금은 재활용 플라스틱을 통해 만든 필라멘트의 성분 분석 및 실제 프린팅 테스트와 보고서 작성만이 남아있습니다.아쉬운점 2

    학술제를 진행하면서, 연구 활동에서의 확실한 목표와 세부 계획의 중요성과 이를 위해선, 먼저 자료조사를 확실히 하는 것이 필수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좋은 아이디어가 연구진행의 핵심임을 경험으로 깨달았고, 팀 연구활동에서의 팀워크의 중요성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연구팀의 젊은 피로, 팀에 활력을 불어넣어 팀워크를 향상하고,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연구의 진행을 돕는 팀의 윤활제가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여기까지가 배경설명입니다. 질문을 보시기 바랍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가 부족하다고 생각한 지식, 역량, 새로운 기술에 대해 노력한 과정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즉, 글 서두에 자신이 어떤 지식, 역량, 새로운 기술이 부족했는지 간단히 제시하고 그 이후에는 부족함을 보완하는 과정과 노력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체 글의 반 정도를 배경 설명하는데, 집중하고 있어 노력의 과정은 부실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또한 이 사례에서 지원자의 부족한 지식, 역량, 새로운 기술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이야기 소재가 부족함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설명하기 어려운 소재라는 점도 문제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이 그나마 노력한 과정에 해당되는 부분인데, 특별히 지원자의 노력이 돋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그리고 어떤 지식, 역량, 기술인지 명쾌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아서 막연한 느낌도 듭니다. 이 항목은 예를 들어 “소재에 대한 이해도는 인정을 받았지만 ~~~공정 중 ~~~ 공정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이 없었기 때문에 이에 대해 보완하고자 ~~~한 노력을 했다. 그 과정은 ~~~~~” 와 같은 방식으로 작성이 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마무리는 부족한 지식, 역량, 기술이 어느정도 보완이 되었는지, 그리고 그것이 업무 수행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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