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경험한 업무 또는 활동은 어떤 내용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OO시 자원봉사센터에 소속된 봉사자로 구성된 교내 소모임 단장을 맡았습니다. 1년 동안 단장으로서 소모임원을 모집하고 회의를 주최하여 실제 현장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이나 개선점을 같이 해결하거나 센터에 보고하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또한, 가까운 학교끼리 팀을 구성하여 활동했는데, 제가 속한 팀의 팀장을 맡아 연합 봉사, 운동회, 타 팀과의 교류회 등을 계획하고 진행했습니다.아쉬운점 1
2) 해당 기업이나 조직이나 활동에서 본인이 맡았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조직의 리더 역할을 맡아 경영기획, 총무, 인사 등 행정 분야의 업무를 경험했습니다. 소모임을 운영하면서 현재 주어진 조건으로 어떤 사업을 펼칠 수 있는지, 그 사업을 하면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인지를 분석해야 했습니다. 행사 진행을 위해 한정된 예산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했고 소모임원의 모집, 활용, 그리고 동기부여 등 전반적인 인사 관련 업무도 수행했습니다아쉬운점 2
특히 역할을 잘 수행했다고 자부하는 기억은 80명의 다른 학교 봉사자들과의 교류회를 갑작스런 일정 변경 때문애 1주일 내에 준비해 낸 경험입니다. 팀장으로 신속한 의사 결정을 위해 제가 직접 준비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구분한 뒤 교류회 장소 예약 등 긴급하고 중요한 일부터 처리해 나갔습니다. 할 수 없는 일은 팀원들의 역량과 의사를 조사한 후 배분하여 최대한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했습니다. 그 결과, 성공적으로 교류회를 개최했습니다.아쉬운점 3
3) 해당 활동 경험이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입사 후 업무 수행에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소모임 단장 경험을 통해 다양한 직무 역량을 키웠습니다. 먼저 한정된 예산을 관리하면서 소모임의 사업을 다방면으로 기획하면서 사무 직무에 필요한 경영기획과 총무 능력을 연마했습니다. 그리고 교육봉사 활동과 소모임을 온/오프라인에 홍보하면서 소모임원과 꾸준히 소통하며 그들의 고충을 해결하고, 필요할 경우 센터에 전달하면서 소통 역량을, 소모임원을 새로이 모집하고 관리하며 봉사활동에 대한 동기 부여를 하면서 인사와 관련된 역량 또한 길렀습니다.
저는 LH 입사 후 경영기획, 총무, 인사 관련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업무에 빨리 적응하겠습니다. 또한, 새로운 분야에서도 소통 역량을 기반으로 공부하고 적응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어떤 일이 주어지더라도 침착하게 상황에 적응하여 동료에게 신뢰를 얻고 고객에게 만족을 드려 LH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LH PATH FINDER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4
아쉬운점 1 지원분야와 관련된 업무 경력이 아니라 다른 경험을 작성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질문의 마지막을 보면 지원분야와 관련한 경험을 쌓은 내용을 쓰라고 했습니다. 제시한 사례는 그와 관련된 내용을 이끌어 내기 어려운 사례라는 느낌을 주고 있고, 많은 지원자들이 활용하는 소모임 사례들과 특별히 차별화 되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아마도 지원자는 이 직무 직무기술서의 능력단위에 제시된 용어를 적극 활용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작은 소모임에서 어떤 경영기획을 할 수 있고, 총무, 인사, 행정과 관련하여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공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그 이유는 이 조직의 구성, 규모, 활동과 특성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3 이런 내용보다는 지원자가 제시한 경영기획, 총무, 인사, 행정과 관련한 업무 수행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4 구체적인 내용이 없습니다. 한정된 예산이 얼마였고, 사업을 다방면으로 기획했다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그 활동이 왜 경영기획과 총무 능력을 키워줬는지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지원자는 인원 모집을 인사라고 설명하고 있어 인사 직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자신의 경험을 직무 기술서의 능력 단위에 억지로 끼워 넣었기 때문에 생긴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