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 지식인으로 성장하고자 도전하다”
문과였던 제가 공과대학인 OOOO에서 기술경영을 전공하게 된 것은 도전이었습니다.
고등학생 시절 내셔널 지오그래픽을 읽으며 다양한 국제 상황들, 특히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마침 3학년이 되기 전 겨울방학 특강으로 경제논문반이 개설되었고, 저는 경제와 환경문제를 연관해 ‘온실가스 감축규제와 국내 기업의 대응방안 연구’를 주제로 논문을 작성했습니다. 경제연구소의 논문, 관련 신문기사, 서적 등을 찾아 읽고 반 친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도 했습니다.
연구를 진행하며 느꼈던 점은, 한 문제에도 다양한 분야가 관련되어 있으며, 경영 경제 현상이 기술과도 밀접하게 연관된다는 것입니다. 당시 최재천 교수님의 책 ‘생명이 있는 것은 다 아름답다’를 읽으며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경영인의 포근한 이해를 느꼈고, 저도 다양한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통섭 학문’에 대해 강조하셨는데, 여러 분야의 경계를 허물어 기존의 지식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학문 간 소통을 추구하는 유니스트에서 융합 학문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찾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이것이 공과대학인 유니스트에서 기술경영을 전공하게 된 계기입니다.
대학에 와서 경영학과 함께 도시환경공학을 전공하며, 지속 가능한 경영 그리고 환경과 조화하는 삶에 대한 관심을 키웠습니다.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기업이 세워야 할 전략과 함께 도시 계획과 재생 사업의 진행 방향을 여러 프로젝트를 통해 배웠습니다.
특히 같은 과 친구들과 ‘순천 도시재생 아이디어 공모전’을 준비하며, 지속 가능한 도시개발 계획과 사업성에 대해 검토해보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기존 역사문화관광자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탬프 투어와 야시장 거리 등 유행을 반영하고, 사업부지가 까마귀자리를 닮은 것에 착안해 견우와 직녀 이야기를 결합하며, 매력적인 이미지를 입힌 사업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그 결과 창의적이면서도 실현 가능한 사업계획으로 전체부문 대상이라는 성과도 얻었습니다.
당시 서로 다른 계열을 전공하면서 힘들기도 하지만 ‘이 길이 맞는 걸까’하는 고민에 빠졌었습니다. 하지만 좋은 결과를 얻어내며 진로에 확신을 얻었고, 노력하면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도 얻었습니다. 이후 기본적인 과학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업 및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국제OO박람회에서 국내외 게임 수출업체인 OOOO를 전담 통역하며 외국 고객들에게 자사 제품을 소개하는 일, 중소 주조기업인 OOOO를 대상으로 수출 전략을 세우며, 꾸준히 경험을 쌓았고 스스로 개발했습니다.
경영과 과학 기술을 함께 배우기가 쉽지는 않았지만, 그런 어려운 과정을 이겨왔기에 과학 기술을 이해하고 전체적인 흐름을 읽으며 경영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환경과 기술의 발전 속에서 폭넓은 지식을 쌓고 융합의 시대를 살아갈 지식인으로 계속해 성장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내용의 좋고 나쁨을 떠나, 이 글은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지 않는 글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본 항목은 지원자의 성장과정을 묻는 항목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자신에게 가장 영향을 끼친 사건이나 인물도 함께 제시하라고 했습니다. 본 내용에서는 성장과정의 내용도 아니고, 지원자에게 가장 영향을 끼친 사건이나 인물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자신의 전공선택의 동기와 대학생활에 대해 설명하면서 자신의 역량을 강조한 내용입니다. 이 내용은 다음 항목에서 언급하는 것이 더 어울리는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