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명 학생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교내 복지시설도입에 기여했습니다"
영업관리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분석력’과 ‘고객의 니즈파악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상품을 만들어도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지 않으면 고객의 소비를 이끌어낼 수 없습니다. 따라서 모든 영업전략은 회사 내부가 아닌, 소비자들의 관점에서 시작합니다.아쉬운점 1
저에게 우리대학 학우들이 고객이라면, 저는 약 400명이 넘는 고객들과의 인터뷰 진행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을 만족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영업관리자의 필수 역량인 분석력과 고객 Needs파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학부시절, 2년간 학생의 복지 향상을 위해 활동하는 학생지원팀 소속 동아리에 참여했습니다. 저는 동아리 회장으로 활동하며, 학교의 복지시설도입을 위한 행사를 개최한 적이 있습니다. 우선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복지 시설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하여 동아리원들과 약 400명의 학생들의 의견을 설문조사 하였습니다. 그 후, 전국 5개 대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매 대학의 학생복지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우리대학 프로그램과 비교분석 하였습니다. 설문조사 및 대학탐방을 취합한 결과, 우리 대학에 휴게시설이 미흡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전 조사 과정을 보고서로 작성하여 학교에 건의하였고, 학교측에서는 의견을 수렴하여 휴게실을 도입하였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영업관리자의 업무의 역량인 정보 수집력과 기획력을 키웠습니다. 입사 후,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밑바닥부터 발로 뛰며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영업관리 직무는 유통채널을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따라서 직접적인 고객의 니즈 파악 능력은 마케팅 직무와 더 밀접한 연관 있는 내용입니다. 영업관리 직무의 핵심 역량을 정확히 파악하고 키워드를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엄밀히 말해서 이 경험을 KT 영업관리 직무를 위해 수행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영업관리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준비해온 사항을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사례 작성 시 지원자가 했던 역할, 업무를 방향성 없이 구구절절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강조하고 싶은 역량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