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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하반기 ㈜KT

신입 영업지원
  • 서울4년 학교
  • 경영학과 학과
  • 4.03/4.5학점
  • 905 토익
  • IM2 오픽
  • 1 개 제2외국어
  • 2 회 해외경험
  • 2 회 인턴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2

지원자는 학부 시절 적극적으로 많은 경험들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험들이 영업관리 직무에 어떤 강점이 될 수 있을지 연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기업 분석과 직무 분석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선은 KT 영업관리 직무가 어떤 업무를 하는지 정확한 분석이 되어야 합니다. 마케팅, 영업관리 직무는 영업이라는 큰 틀 속에서 세분화 되어 엄연히 다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직무 분석이 정확하게 되어야 합니다. 마케팅과 영업관리직무를 혼동해 직무 역량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KT가 하고 있는 사업방향에 맞추어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자소서 항목

  1. Q1 회사 및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중장기적 목표를 기술하세요
  2. Q2 열정을 가지고 끈기 있게 실행하여 성공한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기술하세요
  3. Q3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협업을 본인이 수행한 역할 중심으로 제시하시고 해당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서술하세요
  4. Q4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역량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해당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기술하세요

자소서 항목 질답

  • "소외계층에게까지 KT의 ICT기술을 닿게 하겠습니다"

    제게 있어 직장이란 1) 내가 조직에 기여할 수 있고 2) 나의 활동이 고객에게 기쁨을 줄 수 있는 곳입니다. KT는 이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회사입니다. 아쉬운점 1학부시절, [기술인문융합형 제품·서비스개발] 과목 수강 중, ‘IoT 기반 치매노인 케어 로봇’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IoT와 AI에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ICT기술은 도움이 필요한 소외계층의 삶을 보다 편리하게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 후 ‘고객에게 ICT 서비스를 제공하며 편리함을 가져다 주는 영업관리자’라는 목표를 갖게 되었습니다. KT는 급변화하는 사회에 따라 5G, 지능형 네트워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통신회사가 아닌 혁신기술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곳에서 고객의 삶에 편리함을 가져다 주는 영업관리자로 성장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이를 위해 현장에서 KT의 제품과 충북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고객의 니즈 뿐 만 아니라 잠재되어있는 원츠까지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파악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아르바이트와 영업인턴경험으로 쌓은 대인관계를 바탕으로 영업직원들이 힘들 때는 힘이 되어주며 영업활동을 잘해낼 수 있도록 옆에서 지원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하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소외계층의 삶까지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KT의 영업관리자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서두에 지원자의 직장관을 정확하게 제시한 점은 좋으나 KT가 이에 왜 부합한지 설명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제시한 두 가지를 충족하는 기업이 KT 라는 것이 드러나도록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영업관리자가 어떤 업무를 하는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ICT 기술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과 영업관리자라는 목표를 가지게 된 내용이 연관성이 부족합니다. KT 영업관리직이 하는 업무를 분석한 후 지원자와의 공통점을 찾아 지원 동기를 구성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형식적인 입사 후 포부이며 추상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진정으로 KT 에서 이루고 싶은 바가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이는 내용을 그대로 타 회사에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 2014년, 호주의 태국레스토랑에서 고객맞춤프로모션을 제공하여 매출증대에 기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근무했던 레스토랑은 태국음식점이었지만 중국고객의 비율이 높았습니다. 당시, 서빙을 하며 중국고객들은 냉수를 싫어하고, 음식을 인원수보다 많이 주문하는 특징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매니저에게 이런 점을 기반으로 중국고객에게 차별화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면 매출이 증대할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안정을 추구했던 매니저는 현재 매출에 만족했기 때문에 제 의견에 회의적이었습니다. 저는 매니저를 설득하기 위해 일주일간 중국인 고객 수를 집계하고, 프로모션의 예상 매출증가액을 계산하여 매니저에게 제시했습니다. 결국 매니저는 제 의견을 수렴하여 중국고객에게 따뜻한 차를 제공하고, 중국고객을 위한 2+1 세트메뉴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중국고객의 방문횟수와 월 매출이 10% 상승했고, 레스토랑에서 중국계 호주화교 모임을 주최하기도 했습니다. 손님들은 태국 음식을 즐기는 동시에 중국 문화를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서비스에 만족했습니다. 아쉬운점 1


    이 경험을 통해,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고객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또한 이런 성취감을 얻었던 경험은 삶의 동력이 되었습니다. 저는 KT입사 후, 목표 달성을 위한 실행력과 끈기로 고객만족과 수익창출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성과가 드러나는 소재로 작성된 점은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레스토랑에서의 매출 증대 향상은 많은 지원자들이 작성하는 무난한 소재라 아쉽습니다. 또한, 현재 내용에서 끈기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레스토랑 프로모션 진행에서 끈기를 보여 주기란 어려워 보입니다. 꾸준한 기간 동안 끈기를 보여 성공적인 결과 냈던 경험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 "협업을 통해 달성한 가맹계약"

    중국 프랜차이즈 박람회에 참가하며, 협업을 통해 세 건의 가맹계약을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에서는 각 기능간에 유기적인 협력이 전제될 때 업무가 진행된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올해 3월 북경에서 개최된 ‘중국 프랜차이즈 박람회’에 참가할 당시 제게는 명확한 목표가 없었습니다. 아르바이트생이기에 저의 역할인 중국어 통역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하지만 본사 직원들이 가맹계약 달성방안을 지속해서 고민하자 저 역시 조직원이기에 목표를 달성하는데 이바지 하고 싶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프랜차이즈용 경영용어와 지식을 습득했고, 무관심한 고객을 붙잡고 브랜드를 홍보하며 계약을 가맹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열정과 적극성만으로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영업에는 다양한 정보와 노하우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저는 회사 직원분과 협업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중국문화와 한류로 공감대를 형성하며 고객에게 다가갔습니다. 회사 직원 분은 계약조건과 구체적인 본사의 방향 등 전문성 있는 내용을 제시하며 고객에게 신뢰를 주었습니다. 저희는 이 과정을 통해 3 건의 가맹계약을 달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만 생각한다면 조직의 이익은 물론이고 개인적인 발전조차 없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영업관리자로서 사원관리와 협력업체관리, 여러 부서와의 업무협조로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좋은점 1

    좋은점 1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지원자의 역할, 노력이 드러나는 소재입니다. 단순 통역에서 시작되어 경영용어 지식 습득, 그리고 회사 직원과의 협업을 통한 성과 까지 지원자의 발전 과정이 잘 드러나게 작성해주었습니다.

  • "400명 학생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교내 복지시설도입에 기여했습니다"

    영업관리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분석력’과 ‘고객의 니즈파악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상품을 만들어도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지 않으면 고객의 소비를 이끌어낼 수 없습니다. 따라서 모든 영업전략은 회사 내부가 아닌, 소비자들의 관점에서 시작합니다.아쉬운점 1

    저에게 우리대학 학우들이 고객이라면, 저는 약 400명이 넘는 고객들과의 인터뷰 진행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을 만족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영업관리자의 필수 역량인 분석력과 고객 Needs파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학부시절, 2년간 학생의 복지 향상을 위해 활동하는 학생지원팀 소속 동아리에 참여했습니다. 저는 동아리 회장으로 활동하며, 학교의 복지시설도입을 위한 행사를 개최한 적이 있습니다. 우선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복지 시설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하여 동아리원들과 약 400명의 학생들의 의견을 설문조사 하였습니다. 그 후, 전국 5개 대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매 대학의 학생복지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우리대학 프로그램과 비교분석 하였습니다. 설문조사 및 대학탐방을 취합한 결과, 우리 대학에 휴게시설이 미흡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전 조사 과정을 보고서로 작성하여 학교에 건의하였고, 학교측에서는 의견을 수렴하여 휴게실을 도입하였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영업관리자의 업무의 역량인 정보 수집력과 기획력을 키웠습니다. 입사 후,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밑바닥부터 발로 뛰며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영업관리 직무는 유통채널을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따라서 직접적인 고객의 니즈 파악 능력은 마케팅 직무와 더 밀접한 연관 있는 내용입니다. 영업관리 직무의 핵심 역량을 정확히 파악하고 키워드를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엄밀히 말해서 이 경험을 KT 영업관리 직무를 위해 수행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영업관리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준비해온 사항을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사례 작성 시 지원자가 했던 역할, 업무를 방향성 없이 구구절절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강조하고 싶은 역량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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