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8년 하반기 삼성전자㈜

신입 영업관리·지원·영업기획
  • 수도권4년 학교
  • 경영학 학과
  • 4/4.5학점
  • 875 토익
  • Level6 토스
  • 2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3 회 인턴
  • 1 회 교내활동
  • 3 회 사회활동

전문가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을 주는 부분이 별로 없는 자기소개서이기에 별점이 2개입니다. 이 회사 입사를 위해 지원자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노력을 했는지, 그리고 그 결과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그냥 유명한 회사이니까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결정적으로 첫 항목인 지원동기와 포부가 너무 형식적이고 성의 없이 써져 있어 그런 생각이 확실하게 든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성장과정 항목은 전혀 엉뚱한 이야기를 써 놓았고, 관심 이슈 역시, 지원자의 참신한 견해가 빠진 평범한 내용이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700자)
  2. Q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1500자)
  3. Q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자소서 항목 질답

  • "High Bixby, 사용자 경험을 높이다"

    젊은 라이프 스타일을 사로잡는 영업인이 되고 싶습니다. 삼성전자는 모든 전자제품을 빅스비로 연결하는 목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일례로 CES2018에서 선보인 패밀리허브 냉장고는 ‘최고혁신상’을 받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기존 IoT 기술 수준에서 AI를 접목해, 개인 입맛과 유통기한 등을 고려한 식단을 추천하는 등 이미 4차 산업혁명은 우리 생활 전반에 깊숙이 들어와 있습니다.아쉬운점 1

    전자 산업이 고도화될수록, PLC는 짧아지고 제품 기능은 복잡해집니다. 따라서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젊은 층의 브랜드 로열티를 높이는 것이 시장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이 목표에 기여하기 위해서 단계적으로 역량 개발을 실천하겠습니다. 첫째, 현장 영업 부서에서 담당 상권에서 거래처 및 매장 관리를 배울 것입니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실현할 수 있는 프로모션, 제품 라인업 등을 구상해보겠습니다. 둘째, 시장 트렌드 조사, 판매실적과 손익 관리를 통해 합리적인 판촉 기획과 영업 운영을 하겠습니다. 동시에 법인 거래선과 가격 및 물량을 협의하고 제품 유통 경로를 관리하며, 효과적인 타겟 공략 채널에 대해 고민할 것입니다. 끝으로, 현장에서 쌓은 영업 내공을 바탕으로 젊은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고, IoT와 AI가 결합한 제품의 효과가 극대화되는 공간을 기획하여 사용자 경험의 질을 높이는 데 일조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인데, 지원동기는 어디에 있습니까? 회사 홍보는 할 필요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전혀 알맹이 없는 포부입니다. 이 부분에서 지원자가 하겠다고 한 것을 나열하면, 매장 관리를 배우고, 프로모션 구상, 제품 라인업 구상, 시장 트렌드 조사, 판매실적과 손익관리를 통한 판촉 기획과 영업 운영, 젊은 소비 브렌드를 분석, IoT, AI가 결합된 제품의 효과 극대화를 위한 공간 기획 입니다. 무엇을 하겠다는 말은 많은데, 구체적인 방법론, 왜 이런 일이 필요한지, 삼성의 어떤 특성 때문에 이런 일을 어떻게 수행하는 것이 좋은지 등, 구체적인 이야기가 하나도 없이 막연하게 주장만 하고 있습니다.신뢰를 주기 어려운 포부라는 것입니다.

  •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실천’은 저 자신을 성장하게 합니다. 실패를 두려워하며 시도 조차하지 않아, 결국에는 후회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전공과목을 들으며 소극적인 자세로 질문하지 못한 것이 시험에 나왔을 때, 이상형이 스쳐 지나갈 때 번호를 묻지 못했을 때 등 생각을 ‘행동에 옮기는 것’의 중요성을 몸소 느꼈습니다.

    "실패로 깨달은 신뢰의 중요성"

    생각을 실천에 옮기는 노력을 위해 아프리카로 중고차 수출을 기획했습니다. 도전학기를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아프리카 출신 대학원생들을 만나 사업 계획, 수익 구조를 의논했습니다. 그 중 1명의 카메룬 대학원생과 팀을 이뤘고, 이후 카메룬 현지 바이어를 확보했습니다. 초반 바이어의 오더 리스트를 토대로 제품을 준비하며 순탄하게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대금 회수 방식의 협상만을 남겨두고, 바이어의 낮은 신뢰도 때문에 신용장 거래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에 대리인 보증 방식으로 거래 신뢰도를 높이거나, 바이어를 국내로 불러들여 제품 확인 후 지불을 먼저 하는 방식을 제안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바이어 측에서는 거래금의 반액을 선지급하고 제품을 받은 뒤에 차액을 지급하는 방식을 제안했지만, 이 또한 리스크가 커서 결국 거래는 중단되었습니다. 여러 대응책에도 결과적으로 최종 사업목표는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거래 관계 간 '신뢰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삼성전자의 인재상인 열정과 창의는 실천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생각을 직접 행동으로 옮겼기에 실패 또는 성공이라는 이분법적인 결과로 그치는 것이 아닌, 과정에서 주체적으로 무언가를 더 알고자 했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삼성전자 국내영업부서에서 일하며 유통채널별 영업마케팅 전략을 구상할 때, 실패를 주저하지 않으며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것입니다. 또한, 팀 내에서 개인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도전과 성취, 성장을 이어가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내용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 이 내용은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성장과정의 내용도 아니고,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회사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대학생활을 쓰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대학생활을 포함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대학생활 만을 쓰는 것은 항목의 의도에 맞지 않는 내용이 됩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근본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지원자가 일관성 있게 변하지 않는 특징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 내용이 지원 직무가 요구하는 인성적, 성격적, 업무적 특징에 잘 부합할 때,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대학시절에 경험한 하나의 사례일 뿐, 성장과정으로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는 내용입니다.

  • CES, MWC, IFA 등 세계적인 박람회마다 자동차가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KT가 5G 기술을 이용해 AI 스피커로 자율주행 자동차를 제어하는 모습을 선보였고, 현대자동차는 최근 카카오와 함께 인공지능 스피커 개발 프로젝트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스마트폰에 이어 ‘커넥티드 카’가 새로운 플랫폼으로 거론되면서 산업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완성차 OEM을 중심으로 했던 이전 자동차 산업구조에서 IT, 통신 기업들이 개발에 참여하고, 디스플레이, 반도체 기업은 부품사로서 경쟁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는 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졌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1

    "영업 사원의 적응력이 곧 삼성의 경쟁력"

    삼성전자의 CE/IM 부문은 수익의 상당 부분을 스마트폰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변화의 흐름을 맞아, 이전까지의 편중된 수익 창출 구조는 개선되어야 합니다. 현재 강점을 가진 프리미엄 가전 분야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IoT 분야에서 타이젠 OS를 이용해 패밀리허브 2.0을 선보이는 등 이미 삼성전자는 스마트홈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를 더욱 강화해 커넥티드 카를 넘어 스마트홈, 스마트시티 환경까지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아쉬운점 1

    현재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따라 경쟁/협력업체는 다양한 산업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 데 몰려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프로세스 안에서 영업도 중요하지만, 환경에 맞춰 능동적으로 행동하고 대응하는 자세가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영업 담당자는 편향된 역량, 가치관을 갖기보다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통섭형 인재’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 시장을 크게 바라보는 안목을 기를 것입니다. 관련 협력 및 경쟁 업체 산업 동향, 시장 상황 등을 파악하며 다각적인 시장 분석을 하겠습니다. 또한, 미래 시장을 예측하며 다양화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킬 방법을 연구할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판매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미래의 ‘삼성 시티’ 생활을 함께 그려나가겠습니다.아쉬운점 2

    좋은점 1 선택한 이슈에 대한 배경설명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분량상으로 과하지 않게 핵심위주로 잘 작성하였습니다. 이 이후에 작성한 지원자의 견해가 중요합니다.

    아쉬운점 1 이 회사가 왜 이런 질문을 자기소개서에 넣었고, 타 지원자들은 어떻게 쓸 것 같은지에 대해 먼저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이 회사가 이 항목을 포함시킨 이유는 지원자의 관심분야에 대해 궁금했기 때문이고, 그 분야에 대해 어느 정도의 이해도가 있는지를 확인함과 동시에 지원자의 견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지원자가 많은 회사인 만큼, 이슈 그 차제는 비슷비슷한 이야기가 많을 것이기 때문에 이슈보다는 지원자의 견해가 더 큰 비중을 가질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이슈에 대한 설명보다는 이슈와 관련된 지원자의 참신한 견해, 지원회사와의 연관성에 초점을 맞춰 작성할 때, 좀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지원자의 참신한 견해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도 역시, 호감 가는 내용이 아닌, 당연한 이야기를 써 놓았습니다. 제시한 주제와 관련하여 사업적으로 어떤 전략을 어떻게 세우는 것이 좋을지, 영업관련 직무 지원자로서 참신한 영업전략을 제시해도 좋을 것입니다.

'삼성전자㈜' 인기 합격자소서

‘영업관리·지원·영업기획’ 인기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