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상반기 삼성전자㈜

신입 온라인마케터
  • 수도권4년 학교
  • 언론정보학과 학과
  • 4.32/4.5학점
  • 970 토익
  • AL 오픽
  • 2 개 자격증
  • 3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 1 회 수상
  • 1 회 동아리
  • 2 회 교내활동
  • 1 회 사회활동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2

첫 번째 항목에서는 삼성전자에 지원한 이유를 지원자의 역량과 연결한 시도는 좋으나 연결 지을 근거 자체가 미흡하여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두 번째 항목에서는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도록 내용을 쓰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작성한 느낌을 줍니다. 직무 관련 준비도를 소개하는 마지막 항목은 좋으나 그 외에는 전반적으로 호감이 가는 내용이 없습니다. 관심 이슈를 작성한 항목은 이 항목의 의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쓴 글처럼 느껴졌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2. Q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3. Q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Q4 본인의 경험 중 대상의 니즈를 파악하고 상황을 분석하여 전략적으로 해결방안을 제시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 본인의 해결방법, 결과 포함)

자소서 항목 질답

  • "글로벌 체험관의 총괄 마케터로 성장하겠습니다"

    삼성전자는 색상 왜곡과 번인현상 없는 QLED TV로 글로벌 TV시장 1위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 호찌민에서 글로벌 체험관 삼성 쇼케이스를 개관하면서 '커넥티드 솔루션'을 강화했습니다. 단순히 TV라는 제품이 아닌, 경험을 제공하고 문화 콘텐츠를 공유하는 삼성의 마케팅 방식은 제가 개발해온 마케팅 역량에 정확히 부합하기에 지원했습니다. 저는 스토리텔링과 경험마케팅의 핵심인 디지털 광고에 열정을 가지고 디지털 콘텐츠 관련 수업은 모조리 수강하며 이론을 공부했습니다. 이후에는 실무에서 직접 역량을 시험해보고자 온라인광고대행사 디지털캠페인팀에서 인턴쉽을 했습니다. 인턴 과정에서 SNS 및 키워드 분석, FGI 진행, BTL광고 아이데이션 및 콘티 기획 등의 업무 진행했고, 제가 제안한 영상광고 아이디어가 채택되어 실제 제작까지 이어진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저의 이론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IMC전략, 명확한 KPI를 세워 삼성전자의 매출성장을 이끄는 마케터가 되겠습니다. 또한, 입사 후 5년간 쌓은 직무 역량과 7년간의 유학생활로 얻은 유창한 영어실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글로벌 체험관의 총괄 마케터가 되고 싶습니다. 체험관에서 진행될 각종 이벤트와 홍보 콘텐츠를 기획하여, 더 많은 글로벌 소비자들이 삼성을 경험하게 만들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문화 콘텐츠를 공유하는 삼성의 마케팅 방식과 지원자가 개발해 온 마케팅 역량이 어떻게 부합한다는 것인지에 대한 근거가 부족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회사에 입사하고 이루고 싶은 포부가 구체적이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차별성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 "20살의 도전, 호주에서 꿈을 찾다"

    미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직후, 직접 일을 경험해보고 진로를 결정하자는 생각으로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떠났습니다. 갓 스무살 때 용기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었던 이유는 도전을 두려워 하지 말라는 부모님의 가치관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하는 것과는 반대의 길이었지만, 부모님께서는 오히려 전공에 대한 확신 없이 대학에 진학하면 적성에 맞지 않아 후회를 할지도 모른다며 제 선택을 존중 해 주셨습니다. 따라서 저는 직접 부딪히며 제게 맞는 직무를 주체적으로 찾기위한 여정을 떠났습니다.

    호주에 가기 위해 두 가지 아르바이트를 하며 초기 정착비를 모았고, 도착해서는 미리 준비해 둔 이력서 200장을 들고 기회를 찾아 어디든 문을 두드렸습니다. 서스럼 없는 성격과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 덕분에 일주일만에 Darling Harbor에 위치한 Nick's Cafe에 취직할 수 있었습니다. 손님응대, 매장관리를 하면서 처음 제가 마음먹었던 것과 같이 주인 의식을 가지고 직무를 탐구했습니다. 그러던 중 갓 구운 타르트를 들여온 아침이면 손님들이 유난히 맛있다는 반응을 하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신선한 타르트가 준비되는 날에 홍보활동을 한다면 더 많은 손님들이 찾지 않을까 생각하며 매니저님께 홍보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그리고 갓 구운 타르트가 나온 아침, Fresh Tart Ticket을 만들어 항구에 있는 소비자들에게 나눠줬습니다. 그 결과, 더 많은 아침 단골 손님들이 생겼고 매상이 증가하여 사장님께 보너스를 받기도 했습니다.

    처음으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냈던 이 경험은, 제가 마케팅 직무로 진로를 정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됐습니다. 작은 것이라도 관심을 기울이고 관찰하는 것에서 부터 큰 성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이었기 때문입니다. 도전을 응원해 주신 부모님 덕분에 원하는 직무를 발견할 수 있었고, 20살의 제 도전은 의미있게 끝을 맺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학과수석, 다체로운 경험의 폭을 갖추다"

    대학교에 입학하고서는 직접 몸으로 부딪혀 결정한 마케터라는 꿈을 위해 깊이 공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자는 다짐을 했습니다. 학생으로서 최고의 성과를 내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전액장학금, 학과수석이라는 목표를 뒀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강의실 맨 앞에 앉아 집중하기, 매주 복습 철저히 하기, 과제 퇴고 기간 확보하기 등 꾸준히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저만의 규칙을 만들고 실천했습니다. 그 결과 4년 내내 장학금을 받고 학과 수석으로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경험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콘텐츠 및 트렌드 콘퍼런스에 참석하고, 개인 블로그에 광고나 프로모션을 분석했으며, 온라인 광고대행사 인턴을 경험하는 등 저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열정을 가지고 다양한 도전을했습니다. 또한 분석력을 키우기 위해 GAIQ 자격증과, 마케팅 필수 문서작성 스킬을 위한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취득하기도 했습니다. 이 모든 활동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했지만, 열정이 있었기에 성취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항목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지원자에게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을 포함한 성장과정을 기술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 후, 워킹홀리데이로 호주에 갔을 때의 이야기는 심지어 다른 자기소개서의 항목을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 한 것이 아닌가라는 느낌마저 줍니다. 내용 또한 워킹홀리데이를 소재로 한 다른 지원자들의 그것과 별반 다를 바 없어 큰 호감도 주지 못합니다.

    아쉬운점 2 항목의 요구를 무시한 채, 지원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로 내용으로 채워져있습니다.

  • 한국유치원총연합회 법인 설립허가 취소, 이덕선 한유총 이사장의 사임으로 끝난 ‘유치원 대란’이 인상깊은 사회이슈 중 하나입니다. 정부 부처와 첨예한 갈등을 빚었던 한유총은 유치원을 치킨집에 비유함에 이어, 무기한 개학 연기 발표를 통해 학부모들의 거센 항의를 받았습니다. 많은 압력 속에서 결국 개학 연기 결정을 번복한 이번 사태는 저출산 및 국민 생산성 저하와 깊은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합계 출산율이 0.98명까지 떨어지며 OECD 출산율 최하위 국가로 기록된 현재 대한민국은 저출산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가족 연대가 약해지고 있는 추세와 개인주의 및 욜로족의 증가를 저출산의 가장 큰 이유로 꼽을 수도 있지만, 이번 사태를 통해 출산 후 아이들이 내몰릴 미흡한 교육환경 역시 저출산에 크게 작용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맞벌이 부부가 많아짐에 따라 많은 아이들이 유치원이나 학원같은 돌봄 서비스에 맡겨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매채를 통해 유치원 부실급식, 폭력적인 체벌을 일삼는 유치원 선생님에대한 내용이 보도되면서 학부모를 불안하게 만들었습니다. 더불어 이번 유치원 개학 연기 발표 이후 ‘반차를 언제까지 써야 될지 모르겠다’, ‘부모님께 연락을 드려봐야 겠다’ 등 수 많은 게시글을 접할 수 있었고, 미흡한 보육 환경으로 인한 직장인들의 고충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미흡한 교육환경은 어린이 발달 뿐만 아니라 아이를 둔 직장인의 생산성 저하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속히 해결되어야 할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정부 부처의 발 빠른 대처와 통합된 국민 인식 속에서 보육 대란 사태는 진화됐지만, 앞으로 풀어갈 과제는 많다고 생각합니다. 사립유치원의 재정 투명성 확보, 공공 돌보미 서비스 강화, 그리고 학부모들이 안심할 만한 보육 환경 구조를 만드는 것이 저출산을 완화하고 국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라고 생각했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한유총의 ‘유치원대란’이라는 이슈를 분석함에 있어, 신문기사의 내용을 정리하여 단순히 합쳐 놓았다 느낌을 줍니다. 사회이슈 항목의 경우, 선택이슈에 대한 단순 분석이 아닌 미래 산업, 기업의 사업, 마케팅 전략과 연결하여 자신의 사업적 안목, 직무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을 놓치고 있습니다.

  • "콘텐츠 다양화와 다각적 마케팅으로 총장상 수여"

    대학교 발전기금 홍보대사 PR팀장을 맡아, 콘텐츠 분석과 소비자 조사를 바탕으로 기존 SNS 콘텐츠를 새롭게 개편하여 팔로워를 7배 이상 증가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좋은점 1SNS를 통해 기부자 관련 소식을 전하는 발전기금 홍보활동은 학우들의 관심이 적은 소재였기 때문에 페이스북 팔로워 수가 저조했습니다. 저는 이대로는 홍보 효과가 미미할 것으로 판단하여 팔로워 수를 증가시켜 홍보 콘텐츠 도달률을 높이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우선, 도달률과 참여율이 가장 높은 포스트를 분석하고, 구글 설문으로 150명의 학우의 의견을 취합했습니다. 학우들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파악하여 니즈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해서입니다. 설문 결과를 가지고 PR팀원들과 수많은 회의 끝에, 기획부터 제작까지의 시간이 많이 소요되더라도, 기존과는 차별화된 영상 콘텐츠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당시 유행이었던 양세형의 숏터뷰 형식과 먹방을 접목하여 우리 대학교에 후원하는 음식점 홍보 VLOG를 제작한 것이 그 예시입니다.

    또한, 참여형 이벤트가 필요하다는 학우들의 의견에 귀 기울여, 온라인 위주였던 홍보방식을 오프라인으로까지 확장한 온·오프라인 연계를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기부자님들께 감사의 엽서를 쓰면 커피 쿠폰을 증정하는 방식으로 약 1,000명의 참여를 유도했고, 기부자님께 직접 전달했습니다. 콘텐츠 다양화, 다각적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친 결과, 1년 사이에 페이스북 팔로워 수가 7배 이상 증가했고, 공로를 인정받아 총장상을 수여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명확한 KPI를 세우고 소비자 니즈를 파악한다면 목표 이상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겼습니다.좋은점 2


    제 홍보프로젝트 경험, 판단력, 추진력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직접 경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소비자를 매료시키고 관심을 끌 콘텐츠를 꾸준히 연구하고 개발하여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고객 증가에 있어 최고의 성과를 내는 삼성전자 마케터가 되겠습니다.

    좋은점 1 성과를 포함한 핵심내용이 잘 드러나는 문장을 서두에 적절하게 배치하였습니다.

    좋은점 2 항목의 질문에 대한 적절한 답변이면서도 지원하는 마케팅 분야에서의 직무 역량을 알 수 있는 내용이라는 점이 가장 좋습니다. 대상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 방법의 변화 등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삼성전자㈜' 인기 합격자소서

‘온라인마케터’ 인기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