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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하반기 롯데하이마트(주)

인턴 영업지원
  • 수도권4년 학교
  • 경영학 학과
  • 3.94/4.5학점
  • 875 토익
  • Level6 토스
  • 2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2 회 인턴
  • 1 회 교내활동
  • 2 회 사회활동

전문가 총평

2

나름 관련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지원자이지만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호감을 주는 부분이 별로 없고, 무엇보다도 질문에 대해 정확하게 답을 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래서 별점이 2개입니다. 이 회사 입사를 위해 지원자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노력을 했는지, 그리고 그 결과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물론 이 회사가 속한 그룹사 활동을 한 것이 연관이 있는 활동이지만 그것 밖에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냥 유명한 회사이니까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결정적으로 가장 중요한 항목인 지원동기와 포부가 너무 형식적이고 성의 없이 써져 있어 그런 생각이 확실하게 든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성장과정 항목은 전혀 엉뚱한 이야기를 써 놓았고, 타 항목도 질문에 100% 만족하는 내용이 아니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지원동기: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500자)
  2. Q2 성장과정: 성장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800자)
  3. Q3 사회활동: 학업 이외의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했던 다양한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800자)
  4. Q4 직무경험: 희망직무 준비과정과 희망직무에 대한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기술해주세요 (실패 또는 성공사례 중심으로 기술해주세요) (800자)
  5. Q5 입사후 포부: 입사 후 10년 동안의 회사생활 시나리오와 그것을 추구하는 이유를 기술해주세요 (500자)

자소서 항목 질답

  • "High-Mart, 고객의 공감과 경험을 높이다"

    인턴 기간 고객 중심 영업의 중요성을 체험했습니다. 가전제품 박람회에 참여해 제품과 설명 책자를 들고 돌아다녔습니다. 제품을 홍보함에 고객이 공감할만한 영업을 하고 싶었습니다. 책상에 부착하는 온열제품 특성상 학부모, 20대 여대생과 직장인을 타겟으로 하고, 저와 주변인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공감을 이끌면서 이후에는 농담까지 섞어 홍보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롯데하이마트는 가전유통업계 1위에 빛날 만큼 압도적인 유통력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유통경로관리론 수업 시간 이론으로만 접했던 카테고리 킬러 업태를 늘리는 등 과감한 혁신으로,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0% 이상의 실적을 보이며, 3분기까지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이마트의 힘은 고객에 대한 분석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합니다. 앞선 경험을 바탕으로 업계 1위 하이마트의 고객지향의 가치를 공감하며 영업 경쟁력을 높이며, 고객과 소통하고 함께 감동하는 인턴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지원 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이기 때문에 이 경험을 어디서 한 것이고, 왜 , 얼마나 한 경험인지 등과 같은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2 회사 홍보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포부는 묻지도 않았습니다.

  • "고객의 눈높이에서 찾는 사업성"

    성공한 영업인을 꿈꾸며 중학생 때부터 경영학과 진학의 꿈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영업능력에 따라 보수와 대우가 천차만별인 점이 마음에 들어서입니다. 영업 직무에 관한 관심은 대학교에 진학하면서 더욱 강화됐습니다. 처음 자극제가 된 것은 마케팅 관리 수업이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강단에 서기 전 기업의 자문과 사업을 하는 등 세일즈 내공을 쌓은 분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역에서 멀어진 교수님의 설명은 현실감이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학습의 현장감을 위해 현장실습 인턴을 지원했습니다.

    OOO 인턴 간 새로운 사업 방향성을 제시한 경험이 있습니다. OOO은 순번 앱을 통해 대기열을 없애고, 고객사의 이용 만족도를 높이는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기업은 초반에 음식점과의 제휴에 집중했지만, 몇몇 식당을 제외하고 이용률이 떨어지는 문제를 겪었습니다. 대표님은 주 단위로 회의를 진행하며, 사원과 인턴들에게는 다음 주의 회의거리를 줬습니다. 그리고 한 번은 새로운 제휴사업 거리를 구상하란 말을 했습니다. 당시 저는 현 사업 성장 정체의 원인을 음식점의 대체성이라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대기열이 존재하는 여러 산업군 중에서 대체가 힘든 병원을 선택했고, '맘 카페'를 통해 소아청소년과, 이비인후과 등 대기시간이 김에도 많은 사람이 병원을 바꾸지 못하는 걸 확인했습니다. 이후 의견이 받아들여져 팀 전체가 시장조사 작업을 착수했습니다. 인턴십 기간 동안 시장을 바라보는 분석력을 활용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영업 관리와 전략수립 과정을 배우며 궁극적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일조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내용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 이 내용은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첫 줄에 성장과정 같은 느낌이 들게 한 줄 쓰기는 했지만 전체 내용이 성장과정의 내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 회사 자기소개서 항목을 보면 뒤쪽에서 사회활동, 직무경험을 쓰는 항목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부분에서는 말 그대로 지원자의 성장과정을 써야 지원자를 균형적으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대학시절 경험한 활동 한 가지를 쓴 것입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근본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지원자가 일관성 있게 변하지 않는 특징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 내용이 지원 직무가 요구하는 인성적, 성격적, 업무적 특징에 잘 부합할 때,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대학시절에 경험한 하나의 사례일 뿐, 성장과정으로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는 내용입니다.

  • "실패로부터 신뢰를 배우다"

    스스로 설계하는 과목 '파란학기'를 통해 '아프리카로 중고차 수출하기'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시작 전 많은 교수와 지인들이 무리한 계획이라 비판했고, 그래서 더 결과에 대한 욕심이 생겼습니다. 아쉬운점 1OOOOO와 교수님의 도움으로 환경 분석, 소비자 분석 후 카메룬 현지 바이어 확보에 성공했습니다. 이후 바이어의 주문 리스트 중심으로 제품을 준비하며 컨테이너 쇼링 작업까지 모든 준비 과정이 순탄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대금 회수 방식을 남겨두고, 사업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바이어의 낮은 신뢰도 탓에 은행을 통한 신용장 거래가 불가능했습니다. 이에 대리인 보증 방식으로 거래 신뢰도를 높이거나, 바이어를 국내로 불러들여 제품 확인 후 지불을 먼저 하는 방식을 제안했지만 모두 무산됐습니다. 바이어 측에서는 거래금에 반액을 선지급하고 제품을 받은 뒤에 나머지 금액을 해결하는 방식을 제안해왔지만, 이 또한 리스크가 커서 결국 거래는 중단되었습니다. 여러 대응책에도 결과적으로 최종 사업 목표를 달성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사람 간의 '신뢰도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아쉬운점 2

    영업지원 직무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들이 있지만, 단순히 영업의 개념이 아닌 사람 대 사람의 신뢰관계를 우선 만들고, 신뢰를 기본으로 하는 고객 서비스와 영업에 전념하겠습니다. 비록 실패 경험이지만 무엇보다 국제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사람이 갖는 고유한 가치에 집중하게 됐고, 사람을 상대하고 관계를 맺는 데 자신감이 붙는 기회가 됐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이 활동을 왜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이 경험의 가치를 판단하기 어렵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스스로 설계하는 과목이 무엇인지, 파란학기가 무엇인지 인사담당자는 모릅니다. 간단하게라도 이 경험에 대한 참여 배경을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사례를 설명하는데 급급할 것이 아니라 질문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차분히 생각해 봐야 합니다. 관심과 열정을 가졌던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쓰라고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경험이 왜 관심과 열정을 가졌던 경험인지, 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인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형식적인 포부를 쓸 시간에 본문을 좀 더 챙겨야 합니다. 매 항목마다 형식으로 쓰는 이런 문장에 인사담당자가 감동하지는 않습니다.

  • "팀워크로 녹여낼 강점과 약점"

    롯데그룹 대학생 서포터즈 U-프렌즈 4기 활동을 하면서 여러 유통 계열사를 방문하고 임직원 간담회를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롯데의 핵심 가치에 공감하며 유통업 종사의 꿈을 키웠습니다. 하지만 U-프렌즈 활동 간 자기주장이 강한 팀장을 만나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습니다. 하루는 팀 미션을 주제로 길어진 회의에 팀원들이 지친 상태였습니다. 당시 팀장은 의견이 더 없으면 자신 마음대로 진행하겠다며 통보식으로 이야기했습니다. 그때 저는 팀의 발전을 바라며 솔직하게 팀장의 태도에 대해 지적을 했고, 그날 회의는 멈출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후에 팀장과 따로 술자리를 가지며 막무가내였던 점을 사과했고 팀장의 솔직한 심정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어진 팀 회의에서는 팀장의 입장을 보다 잘 이해하고, 회의를 마음대로 중단한 제가 더 열심히 의견을 내 회의에 활기를 불어넣었습니다. 그리고 해당 팀 미션에서 1등을 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이후 유통 직무에 대한 본격적인 준비를 위해 ‘유통피아’라는 교내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주 단위 모임 간 뉴스를 활용해 유통업 경향 분석을 하고, 유통 업태별 방문 체험을 자체적으로 진행했습니다. 특히 편의점별 상품 구성의 차이를 보거나, 복합몰 체험을 하면서 유통업계 전반적인 변화 흐름에 대해 몸소 느꼈습니다. 좋은점 1영업 지원 직무에서 팀워크는 실적과 직결됩니다. 저의 솔직함이 직무나 팀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앞선 경험을 통해 약점마저 강점으로 바꾸며 팀워크와 업무 능률을 높이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희망직무 준비과정을 쓰는 항목이지 한 가지 경험을 구구절절 설명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지원회사 소속 그룹 경험이라 호감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구구절절한 팀미션 경험은 궁금하지 않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무슨 경험을 했고, 그 결과 어떤 유통지식, 현장지식이 있는지 핵심 위주로 간단히 설명하고 다음 경험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좋은점 1 직무와 연관된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무엇을 했다는 주장만 하기 보다는 그 결과 무엇을 알고 있고,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적극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도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것은 희망직무 준비과정과 희망직무에 대한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쓰라고 했는데, 약점에 대해 설명하지 않고 있습니다. 앞 사례에서 자신의 실수를 제시한 점을 약점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항목에서 이야기하는 강점과 약점은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즉, 직무와 관련한 강점은 관련 경험, 지식, 실력이 어느 정도이고 그것이 실제 업무에 크게 도움이 되는 점을 말해야 하는 것이고, 단점은 반면에서 경험해 보지 못한 점, 미쳐 준비하지 못한 회사관련 지식 등이 무엇인지 말하는 것입니다.

  • "사회적 가치를 위한 영업"

    하이마트 지사 근무는 지점과 본사의 연결 다리 역할을 하므로 현장에 대한 지식과 본사 및 부서와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턴 간 전체적인 유통 프로세스와 직무에 대한 필수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데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그 후 초기에는 빠르게 선배의 노하우를 습득하며, 조직과 제품, 사람에 대해 이해를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하이마트의 인재 육성 과정을 따라 영업 스킬, 상품 교육을 받으며 직무 전문성을 높이겠습니다.

    입사 후 5년 후로는 습득한 노하우와 지식을 이용해 멘토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전체적인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기업의 핵심가치를 공유하는 팀워크가 필요합니다. 장기적으로 세일즈 마스터의 목표를 이루고, 전문성을 토대로 지점장으로서 최고의 매출보다 팀워크를 바탕으로 꾸준한 실적을 내는 지점을 만들고 싶습니다. 그리고 쌓아온 영업 스킬을 이용해 다른 조직과의 협력을 통해, 유기적인 기업과 사회적 목표를 이루는 데 이바지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전혀 알맹이 없는 포부입니다. 이 부분에서 지원자가 하겠다고 한 것을 나열하면, 전체적인 유통 프로세스와 직무에 대한 필수적인 지식을 습득, 빠르게 선배의 노하우를 습득, 조직과 제품, 사람에 대해 이해, 영업 스킬, 상품 교육을 받으며 직무 전문성을 높임, 습득한 노하우와 지식을 이용해 멘토 역할, 세일즈 마스터의 목표 달성, 지점장 달성, 최고의 매출보다 팀워크를 바탕으로 꾸준한 실적을 내는 지점 구축, 유기적인 기업과 사회적 목표 이룸 등 입니다. 알고 있는 모든 것을 다 갖다 넣은 것 같은 느낌이고 무엇을 하겠다는 말은 많은데, 구체적인 방법론, 왜 이런 일이 필요한지, 롯데의 어떤 특성 때문에 이런 일을 어떻게 수행하는 것이 좋은지 등, 구체적인 이야기가 하나도 없이 막연하게 주장만 하고 있습니다. 신뢰를 주기 어려운 포부라는 것입니다. 질문을 읽어보면 10년 동안의 회사생활 시나리오를 쓰라고 했지만 그 뒤에 그것을 추구하는 이유를 기술하라는 것으로 보아,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어떤 것을 추구하는 지를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어떻게 10년을 보낼 것인가를 쓰라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지원자는 무엇을 추구하는 것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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