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 대한 이해, 상황에 대한 판단"
기본적으로 중고차 분야는 소비자와 판매자 간의 정보 불균형으로 인한 불신이 바탕에 있는 ‘레몬시장’입니다. 글로비스는 낙후된 중고차 시장 상황을 개선하고자 오토벨, 중고차 경매장 등을 운영하며 신뢰 제공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특히, 품질과 상품에 대한 투명한 보증, 1,650개 회원사의 공개 입찰을 통해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과 공정성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현대글로비스의 고객 지향적인 행보와 상황 판단에 공감하며, 경험을 통해 쌓은 역량을 활용해 글로비스 중고차 사업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도전학기를 통해 카메룬으로의 중고차 수출을 진행할 당시 공급처를 선택하는 데 문제를 겪었습니다. 아프리카 출신의 대학원생들을 만나고 카메룬 현지 바이어를 확보한 뒤 오더 리스트를 토대로 제품 공급처를 찾았습니다. 중고차의 가격, 상태, 공급 가능 시기 등이 고려되어야 했지만, 고객과 저희 팀 모두에게 최우선은 가격이었습니다. 따라서 중고차 단지를 방문해 여러 업체를 컨택하며 경쟁을 늘려 단가를 낮추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오히려 초기관계를 악화시키고 협상마저 불발시켰습니다. 이에 거래 초반부터 경쟁 유도는 관계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물량이 충분한 한 업체를 선정해, 중고 부품까지 함께 구매하는 조건으로 가격 협상을 진행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가격 면에서 계속 불만을 느끼던 고객을 만족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중고차 시장에서 협상의 방법과 우선순위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었고, 공급처를 확보하고 관리하는 데 고려해야 할 상황, 조건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중고차 경매 사업의 선두주자인 글로비스에서 신뢰를 바탕으로 한 고객, 제휴처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과 산업, 업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중고차 시장을 몸소 체험하고 고민해본 경험으로 현 산업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기존 유통프로세스 관리와 신규 사업의 방향성 제시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질문을 제대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회사 지원동기가 아니라 직무 지원동기입니다. 지원자는 회사 지원동기를 써 놓았습니다.
아쉬운점 2 질문에서 묻고 있는 이야기를 하지 않고, 단순히 자신이 경험한 사례를 전달하는데 집중하고 있고, 마지막에는 묻지도 않은 포부를 써 놓았습니다. 이 항목은 지원 직무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묻는 항목입니다. 대학 전공수업에서 어떤 관련 지식을 쌓았는지, 이 분야 산업분석은 해 보았는지, 회사 조사 및 경쟁사 분석은 했는지, 이 업계 영업인들의 업무 내용을 분석해 보았는지 등이 궁금하여 만든 항목인데, 자신이 경험한 한 가지 사례만을 써 놓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