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만이 전부가 아니다"
OOO 근무 당시 참여했던 매점 콤보 업셀링 프로모션은 박람회 영업 활동으로 단순히 영업에 흥미를 가지고 있던 저에게 ‘영업에도 전략이 필요함’을 일깨워준 경험이었습니다.
사무실에서 7.4%의 매점 콤보 업셀링 비중을 상승하기 위한 자체 프로모션을 기획했습니다. 프로모션 첫날, 단순히 큰 금액의 제품으로 권유판매를 시도했지만, 대부분 거절로 돌아왔습니다. 근무 후, 거절에 대한 원인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못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연령대가 다양한 만큼 천차만별인 취향을 공략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결론은 취향이 확실해 맛에 관한 결정이 이미 이뤄진 팝콘보다, 종류가 다양한 음료를 공략하는 것이었습니다.
이후, 동료 근무자들과 매니저님을 대상으로 음료 선호도 조사를 통해 성별과 연령별에 따라 음료를 다르게 추천해 드렸습니다. 남성의 경우 음료 사이즈 변경, 여성의 경우 에이드 및 아이스티 등 다른 음료를 추천해 드린 결과, 이전보다 높아진 업셀링 성공 효과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전략의 필요성도 느꼈습니다. 문득 부모님 연령대에서 인기 있는 커피 프랜차이즈 ‘OOOOOO’가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같은 OO계열사인 OOOOOO와 동일한 원두를 사용한다는 점을 활용해 권유판매를 시도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1주일 후 비중이 10.5%로 증가했고, 기존 목표였던 9%를 초과할 수 있었습니다.
영업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이 고객이 무엇을 좋아할까’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치밀한 고객 분석이 우선되어야 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방 고객을 응대하는 과정에서,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어떤 제품을 선호하는지’를 먼저 파악해 영업에 활용하며 고객을 확보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단골 확보의 길"
영업사원으로서 고객이 원하는 것을 충족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집중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OOO매표 근무 당시, 추가 할인을 요구하시는 고객님의 조건을 파악해 그에 맞는 서비스를 먼저 제공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집중적 태도가 높은 고객 만족도뿐 아니라 단골 고객 확보의 가능성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
영화 티켓 가격이 인상된 작년 2월, 자녀 두 분과 함께 오신 고객님이 추가 할인에 대해 여쭤보셨습니다. 자녀분이 초등학생임을 파악해, 청소년 요금보다 더 낮은 금액 적용이 가능한 키즈 패밀리 클럽 할인 혜택을 소개해 드렸고, 빠르게 가입 처리 후 할인 결제를 해드렸습니다. 또한, 다른 클럽 서비스 책자를 챙겨 드렸고, 고객님은 감사하다는 말씀과 함께 즐겁게 영화를 관람하셨습니다. 고객님에게는 저렴한 가격으로 즐거운 방문 기억을, 회사 측에는 장기적 고객 확보의 가능성을 제공했던 경험이었습니다. 아쉬운점 3
입사 후, 삼성디지털프라자의 다양한 할인 혜택과 판촉 행사를 활용해 고객님을 확보하며, 일회성 방문이 아닌 장기적인 방문과 구매로 이어질 수 있게끔 노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성장과정의 이야기도 아니고, 내용도 아르바이트를 수행하면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단순한 성과처럼 보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근본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지원자가 일관성 있게 변하지 않는 특징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 내용이 지원 직무가 요구하는 인성적, 성격적, 업무적 특징에 잘 부합할 때,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대학시절 아르바이트 경험을 이야기 한 것일뿐, 성장과정으로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CVG 경험이 지원자에게는 아주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경험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험만 이야기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지원자의 경험의 폭이 좁아 보이고, 이 경험은 지원한 회사나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경험이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3 내용이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즉, 이 경험은 지원자의 특별한 역량을 보여주는 경험이기 보다는 기본적인 매뉴얼에 따라 제품을 소개한 경험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