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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상반기 삼성전자판매(주)

신입 제품영업
  • 지방4년 학교
  • 국제통상전공 학과
  • 3.54/4.5학점
  • 860 토익
  • Level6 토스
  • 1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1 회 사회활동

전문가 총평

2

본 자기소개서는 별점은 2개입니다. 그 이유는 전반적으로 호감 가는 내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관련 경험은 영화관 아르바이트 경험이 전부입니다. 따라서 가전제품 영업의 특성을 제대로 알고 지원했는지, 지원회사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고, 어떤 점에서 이 회사에 자신 적합한지 제대로 생각하지 않고 지원하는 지원자라는 느낌이 듭니다.

삼성이라는 유명기업에 막연하고 단순한 생각으로 지원한 느낌이 들고, 제시한 내용들도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성장과정 항목에서는 성장과정에서 대해서 이야기하지도 않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끼친 사람이나 사건도 명쾌하게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삼성전자판매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2. Q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3. Q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보람과 성취감, 나를 움직이게 하는 힘"

    보람과 성취감은 저의 직업관입니다. OOO박람회 당시, 제품 판매 과정에서 ‘고객을 설득했을 때의 성취감’이 저를 계속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영업 직무를 수행한다면 제가 흥미를 가지고 오랫동안 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가전은 OO라는 생각, 바꾸고 싶습니다"

    흔히 가전을 구매할 때, ‘가전은 OO다’라는 말씀을 하십니다. 이 편견을 바꿔보고 싶어 삼성전자판매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편견을 가지고 계신 가망 고객님이 많은 만큼, 이분들을 현장에서 직접 설득함으로써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 사람이 추천한 삼성가전 괜찮다”라는 말씀을 위해 항상 고민하는 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가장 상담받고 싶은 매니저"

    소속 지점의 지역에서 ‘가장 상담받고 싶은 매니저’로 성장하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이를 위해 다음의 노력을 수행하겠습니다.

    1. 고객 관리 노트를 활용한 개인별 집중 관리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만큼, 고객님의 사소한 요구까지 기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담 내용을 작성해 개인별로 신경 쓰고 있음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2. 정직함으로 신뢰를 쌓겠습니다.
    단골 고객은 작은 신뢰로부터 시작됩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인 만큼, 정직함을 토대로 신뢰를 쌓아 평생 고객으로 만들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막연한 영업 지원동기를 쓸 것이 아니라 이 회사의 산업군에서 영업 업무를 하고 싶은 이유, 계기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회사에서 동의할 수 없는 이런 글은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경쟁사를 직접적으로 언급하며 이야기를 풀어나간 방식도 위험합니다.

    아쉬운점 3 특별한 노력 없이 쉽게 쓸 수 있는 내용만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이 회사 만의 포부가 아니라 어떤 회사에도 쓸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입니다. 회사에 대한 조사, 분석도 없고, 이 회사에서 지원 직무를 수행하는 것에 대한 분석도 없이 막연히 작성한 내용입니다.

  • "열정만이 전부가 아니다"

    OOO 근무 당시 참여했던 매점 콤보 업셀링 프로모션은 박람회 영업 활동으로 단순히 영업에 흥미를 가지고 있던 저에게 ‘영업에도 전략이 필요함’을 일깨워준 경험이었습니다.

    사무실에서 7.4%의 매점 콤보 업셀링 비중을 상승하기 위한 자체 프로모션을 기획했습니다. 프로모션 첫날, 단순히 큰 금액의 제품으로 권유판매를 시도했지만, 대부분 거절로 돌아왔습니다. 근무 후, 거절에 대한 원인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못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연령대가 다양한 만큼 천차만별인 취향을 공략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결론은 취향이 확실해 맛에 관한 결정이 이미 이뤄진 팝콘보다, 종류가 다양한 음료를 공략하는 것이었습니다.

    이후, 동료 근무자들과 매니저님을 대상으로 음료 선호도 조사를 통해 성별과 연령별에 따라 음료를 다르게 추천해 드렸습니다. 남성의 경우 음료 사이즈 변경, 여성의 경우 에이드 및 아이스티 등 다른 음료를 추천해 드린 결과, 이전보다 높아진 업셀링 성공 효과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전략의 필요성도 느꼈습니다. 문득 부모님 연령대에서 인기 있는 커피 프랜차이즈 ‘OOOOOO’가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같은 OO계열사인 OOOOOO와 동일한 원두를 사용한다는 점을 활용해 권유판매를 시도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1주일 후 비중이 10.5%로 증가했고, 기존 목표였던 9%를 초과할 수 있었습니다.

    영업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이 고객이 무엇을 좋아할까’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치밀한 고객 분석이 우선되어야 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방 고객을 응대하는 과정에서,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어떤 제품을 선호하는지’를 먼저 파악해 영업에 활용하며 고객을 확보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단골 확보의 길"

    영업사원으로서 고객이 원하는 것을 충족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집중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OOO매표 근무 당시, 추가 할인을 요구하시는 고객님의 조건을 파악해 그에 맞는 서비스를 먼저 제공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집중적 태도가 높은 고객 만족도뿐 아니라 단골 고객 확보의 가능성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

    영화 티켓 가격이 인상된 작년 2월, 자녀 두 분과 함께 오신 고객님이 추가 할인에 대해 여쭤보셨습니다. 자녀분이 초등학생임을 파악해, 청소년 요금보다 더 낮은 금액 적용이 가능한 키즈 패밀리 클럽 할인 혜택을 소개해 드렸고, 빠르게 가입 처리 후 할인 결제를 해드렸습니다. 또한, 다른 클럽 서비스 책자를 챙겨 드렸고, 고객님은 감사하다는 말씀과 함께 즐겁게 영화를 관람하셨습니다. 고객님에게는 저렴한 가격으로 즐거운 방문 기억을, 회사 측에는 장기적 고객 확보의 가능성을 제공했던 경험이었습니다. 아쉬운점 3

    입사 후, 삼성디지털프라자의 다양한 할인 혜택과 판촉 행사를 활용해 고객님을 확보하며, 일회성 방문이 아닌 장기적인 방문과 구매로 이어질 수 있게끔 노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성장과정의 이야기도 아니고, 내용도 아르바이트를 수행하면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단순한 성과처럼 보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근본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지원자가 일관성 있게 변하지 않는 특징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 내용이 지원 직무가 요구하는 인성적, 성격적, 업무적 특징에 잘 부합할 때,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대학시절 아르바이트 경험을 이야기 한 것일뿐, 성장과정으로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CVG 경험이 지원자에게는 아주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경험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험만 이야기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지원자의 경험의 폭이 좁아 보이고, 이 경험은 지원한 회사나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경험이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3 내용이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즉, 이 경험은 지원자의 특별한 역량을 보여주는 경험이기 보다는 기본적인 매뉴얼에 따라 제품을 소개한 경험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 "소유에서 공유의 시대로"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기존의 소비 트렌드였던 가성비를 넘어 나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선호하는 스마트한 소비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필요한 만큼 빌려 사용하는 ‘렌탈’이 새로운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과거의 경우, 주로 구매하기 어려운 고가의 기기가 렌탈의 주요 대상이었습니다. 이후, 코웨이를 비롯한 생활가전 렌탈 전문업체를 통해 정수기나 공기청정기로, 현재는 에어컨이나 TV 등 다양한 가전까지 렌탈의 범위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렌탈 시장 규모가 2020년에 40조 원을 돌파한다는 점에서, ‘빌려 쓴다’는 공유 문화는 현재뿐 아니라 미래에도 중요한 트렌드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좋은점 1

    삼성전자판매가 에어컨, TV 등 우수한 가전으로 렌탈 사업에 진출할 경우, 회사와 소비자 모두에게 다양한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회사는 소비자가 저렴한 비용으로 고가의 제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더 많은 범위의 고객층 개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렌탈 고객층이 향후 제품을 구매하며 장기적인 고객으로 유입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고객 확보의 또 다른 전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소비자의 경우 회사의 베스트셀러 및 신제품을 저렴하게 이용해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를 통해, 소유보다 공유를 통한 경험을 중요시하는 수요층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제품 및 위생 점검을 받음으로써, 소비자의 할 일을 덜어 편리함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렌탈 사업을 통해 판매에 집중되어있던 기존 고객층뿐 아니라, 향후 대중적인 가구 유형이 될 1인 가구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 지원 회사와 연관이 있는 이슈를 소재로 활용한 점이 좋고, 조사한 자료를 나름대로 체계적으로 정리한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제시한 이슈를 삼성에 적용하여 이야기를 풀어나간 것은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체계적인 내용이 되기 위해서는 지원자가 이야기 한 이런 다양한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삼성이 왜 이 사업을 하지 않는가에 대한 분석이 우선적으로 제시되어야 하고 이 회사가 두려워 하는 부분을 어떻게 해결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다면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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