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 능력
영업의 핵심은 사람입니다. 좋은 제품은 기본입니다. 하지만 설사 제품이 안 좋아도 관계를 바탕으로 거래할 수 있을 정도의 관계를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대인관계 능력이 중요합니다. 저는 베트남에서 모 기업 국제 기자단으로 활동하며 대인관계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매주 현지 회사원 10명 인터뷰를 목표하고 무슨 말을 하는지 귀 기울이고 공감하며 인터뷰했습니다. 이후에도 지속해서 연락하며 감동할 수 있도록 노력했고, 결국 VinGroup의 CHO, 대학교 부총장 등 베트남 최고위층들과 인터뷰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해당 활동 최우수 수료자로 선정됐고, 일자리를 제안받아 일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해결 능력
영업 직무는 역동적인 시장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문제해결 능력이 꼭 필요합니다. 저는 베트남 미디어 회사에서 앱의 비즈니스 모델 변경하며 문제해결 능력을 키웠습니다. 앱이 저조한 실적을 내는 이유를 설문 조사를 통해 파악했습니다. 이후 앱의 상황적 특성에 맞게 월정액, 주소록 등록비를 없애고 비공개 입찰 방식 상위 링크 광고 등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했습니다. 수차례의 회의를 통해 반대하던 PM, 사장을 설득했습니다. 덕분에 2개월 만에 1년간 1,000회 미만이던 다운로드 수가 5,000회 이상 느는 성과를 냈습니다.
분석력
영업 직무는 시장의 트렌드와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관련 지표를 근거로 사용해 설득하기 위한 분석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OOOOOO OOO 지사 다니며 분석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당시 공사에서 한 한국 관광 광고는 효과가 미미했습니다. 이유를 알기 위해 직접 설문 조사했고, 여행 상품 주 구매 경로가 여행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임을 알게 됐습니다. 그 후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관광 상품 판매 규모가 늘어나는 상황에 착안해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방한 관광 상품 홍보’ 기획서를 작성했습니다. 이를 상사에게 보고했고, 상사의 좋은 반응을 끌어내며 인턴 연장을 제안받았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제시한 역량들이 전반적으로 추상적인 느낌의 역량이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왜 직무지식, 산업이해도, 영업 프로세스 이해도, 제품에 대한 지식과 같은 좀 더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확인이 가능한 역량은 하나도 제시하지 않았을까요? 그 이유는 지원자는 이 부분에 대해서 특별히 한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즉, 이 회사를 지원하기 위해 위와 같은 활동을 했다기보다는 자신이 한 활동을 카테고리화 하여 제시하다 보니, 추상적인 역량을 제시할 수 밖에 없었던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