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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상반기 한국중부발전㈜

신입 전기·전자·제어
  • 지방4년 학교
  • 전자공학 학과
  • 3.5/4.5학점
  • 860 토익

전문가 총평

2

전반적으로 특별히 호감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에서 본 자기소개서의 총점은 별 2개입니다. 첫 항목에서 쓰라고 한 것은 이력서에 작성한 자신의 경험 사항에 대한 개요 및 요약 정리인데, 한 가지 프로젝트를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원자가 이력서에 관련 경험으로 이 경험만 썼다면 틀린 내용은 아니지만, 그럴 경우, 관련 경험이 단 하나 있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됩니다. 전반적으로 지원자가 제시한 내용들은 타 지원자들도 흔히 쓰는 일반적인 경험들이고 그 내용도 구체적이지 않아서 지원자가 무엇을 알고 있고 어떤 직무 역량이 있는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질문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쓴 것 같은 항목도 눈에 띄었습니다. 본 자기소개서는 첫 항목을 제외하고 경험을 묻는 항목이었습니다. 이 말은 단순히 경험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회사 및 직무 연관성을 적절히 강조할 때, 자기소개서 전체적으로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쓴 자기소개서처럼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단순히 프로젝트 경험만 설명하고 있고, 이 내용이 이 회사 및 직무 맞춤 내용처럼 보이지는 않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및 직무관련 기타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Q2 지원자 본인이 불확실한 결과를 두려워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3. Q3 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지원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MOSFET OP-Amp 프로젝트 수행 당시, 요구 조건에 부합하는 설계가 어려웠습니다. 조건 중에서 출력단의 전압 범위를 적정 수준 내에 맞추기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저항과 커패시터 값 변경으로 조정할 수 있었으나, 변화 폭이 너무 크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저항과 커패시터가 아닌 다른 값을 변경하면서, 조정 방안을 강구했습니다. 또한, MOSFET 증폭기와 관련된 전공 자료, 이론을 찾아봤습니다. MOSFET 소자 값 변경으로 폭을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파악했습니다. 시뮬레이션 tool 및 계측 장비를 활용해 소자를 변경하며, 원하는 전압 범위가 나오는지 조사했습니다. 적정 전압 범위를 맞춘 상태에서 다른 소자 값들도 최적화시켰고, 결론적으로 프로젝트를 완수했습니다. 한국동서발전 전기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계측기기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이런 내용을 쓰는 항목이 아니라 자신의 경력이나 직무 관련 활동 사항에 대해 핵심 위주로 요약 정리하는 항목입니다. 즉, 하나의 사례를 구구절절하게 쓰는 것이 아니라 이력서에 제시한 다양한 경험 및 경력 사항을 전반적으로 설명하는 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 대회 3일 전 모든 장애물 경기장을 통과할 수 있는 로봇을 만들었지만, 완주 기록에서 경쟁력이 부족했습니다. 2일 동안 거듭된 알고리즘 및 모션 수정에도 개선에 실패했습니다. 팀원과 고민하던 중 파란색 게이트 장애물에서 로봇 모션을 기존 정면에서 측면 보행으로 변경함으로써 기록을 단축할 방안이 떠올랐습니다. 로봇이 측면으로 통과함으로써, 영상 인식 횟수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이를 팀원에게 제안했고, 모션 및 알고리즘이 간결해진다는 근거로 설득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쓰라고 했습니다. 즉, 이 사례가 언제 사례인지 글 서두에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질문에서 단 하나의 대표적인 사례를 쓰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특성을 설명할 때, 단 하나의 사례보다는 동일한 특성을 보여주는 여러가지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더 논리적으로 설득력이 있습니다.

  • 컴퓨터 구조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실습으로 이해하고자, 팀원과 함께 교수님을 설득하여 독자적인 해당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설계를 진행하면서 취합 과정에서 FPGA 보드 수용 용량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용량 문제점을 해결할 방안이 필요했습니다. 학회 선배님, 교수님에게 조언을 구했습니다. 팀원과 설계 재구성과 모듈 축소를 검토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전체 HW 모듈을 두 개의 보드로 양분하고, 수업 시간에 배운 UART 통신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용량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질문을 잘못 이해하고 쓴 글입니다. 이 항목에서 강조해야 하는 것은 지원분야와 관련한 지원자의 전문성입니다. 지원자는 어떤 전문성이 있는지 먼저 제시하고, 그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어떤 꾸준한 노력을 했는지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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