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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상반기 CJ제일제당(주)

인턴 제품영업
  • 지방4년 학교
  • 경영학부 학과
  • 3.06/4.3학점
  • IH 오픽
  • 1 회 해외경험
  • 1 회 동아리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2

지원자가 왜 이 회사에 지원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 글에서 지원자가 강조한 것은 판매 및 영업 아르바이트 경험과 체력을 강조하기 위한 자전거 여행이 전부입니다. 지원자는 왜 식품산업을 타겟으로 했는지, 산업에 대해 알기 위해 어떤 노력이 있었는지, 식품 영업은 타 영업과 무엇이 다르고 어떤 지식이 있어야 하는지 등 직무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경험은 하나도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별 2개입니다.

지원자는 아마도 영업직으로 다양한 회사, 다양한 산업군에 지원했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제시한 활동이나 사례들이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기 때문입니다. 산업, 조직에 특화된 활동은 하나도 없다는 없습니다. 물론 이 회사 계열의 매장에서 일한 경험은 호감을 줄 수 있지만, 지원자 만의 경험은 아닐 것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CJ제일제당과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① CJ제일제당이어야만 하는 이유, ② 지원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③ 입사 후 성장 목표를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2. Q2 지원직무 수행 시 ①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 세가지를 중요도 순으로 작성해 주세요. ② 해당 역량과 관련하여 본인이 지원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본인의 강점, 가치관, 관련 경험에 근거) (1,000자 이내)
  3. Q3 CJ제일제당의 제품 및 서비스 중 가장 선호하는 것을 1개 선정하고, 타사 유사 제품 및 서비스 대비 강점 및 보완점을 작성해 주세요. (500자)

자소서 항목 질답

  • "비공식 영업사원에서 CJ제일제당의 영업사원으로"

    “OO아, 넌 영업사원 해라.” 제가 어릴 때부터 가장 많이 들어온 말입니다. 항상 밝게 웃는 미소와 상대방의 의견을 진심으로 경청하고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이야기의 주도권을 가져오는 저의 대화 방식이 그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을 대하는 저의 태도는 직업관을 형성하는 데에도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10여 개의 다양한 업종을 경험하며 ‘나’라는 사람을 알아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저는 사람을 대하거나 활동적인 업무를 수행할 때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는 사람임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친구들 사이에서 영업사원으로 불리던 제가, 진심으로 영업사원을 꿈꾸게 된 순간이었습니다.아쉬운점 1


    현재는 투썸플레이스 매니저로 1년 째 근무하며 영업직에 대한 꿈을 구체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손님들의 구매 패턴을 파악하여 발주량을 조절하고, 인기 있는 MD제품을 낮은 매대에 진열해 노출 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효과적인 매출 상승을 꾀하였습니다. 매출과 직결된 다양한 요소들을 통제하여 여러 판매전략을 수립해보는 과정에서 Food Sales 직무의 축소판을 경험해보고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CJ는 남을 따라가지 않고 스스로의 길을 온전히 창조해나간다는 점에서 저와 많이 닮아 있습니다. 어제보다 오늘 더 성장하고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CJ의 향방은 제가 가고자 하는 삶의 방향과 일치합니다. 제가 가진 능숙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강한 실행력을 바탕으로 CJ의 세계화에 기여하고, 스스로 끊임없이 발전하는 미래를 그려나가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CJ제일제당에 입사 후 영업전문가과정을 수료하고 약 5년 간 담당 거래처의 실적 관리 및 담당 바이어와의 원활한 관계 유지, 유관부서와의 적극적인 교류 등 영업사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초석을 다지겠습니다. 그 후 수 년간 쌓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 트렌드와 관련 지표의 흐름을 읽고, 국내 가공식품 영업 분야의 트렌드 리더로써 ‘WBC2030’ 달성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인간관계, 친화력은 영업직무에서 흔하게 등장하는 역량입니다. 즉, 이런 내용은 많은 지원자들이 활용하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이것 하나만으로 직무지원동기를 쓰기에는 부족함이 있다는 것입니다.

    좋은점 1 지원하는 회사의 계열 매장에서 일을 하고 있다는 점은 호감을 주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현장에서 수행한 일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한 부분은 좋으나 그 이상의 직무 분석이 필요해 보입니다. 지원하는 일이 현재하는 일과는 분명 다른 일일 것이며, 그런 면에서 지원하는 일이 수행하는 업무에 대한 분석, 그에 대한 지식을 쌓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2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작성하는 방식으로 쓴 일반적인 기업 선택동기입니다. 지원자는 1년간 이 회사 계열 매장에서 일을 하고 있으니 회사의 업무 처리방식, 영업 현장의 분위기 등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 내용을 활용하여 자신과의 부합점을 제시한다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3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작성하는 방식으로 쓴 일반적인 입사포부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이나 지원자만의 계획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 영업 직무 수행 시 가장 필요한 역량은 1)바이어를 설득시킬 수 있는 능숙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2)거래의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냉철한 시장 분석력, 그리고 3)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멈추지 않는 실행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대학교의 커뮤니케이터, 홍보대사"

    대학 생활 중 2년을 학교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국내외 학생, 학부모, 일반인을 대상으로 학교를 홍보하였습니다. 전국에 입학설명회를 개최하여 학교 소개 및 질의응답을 진행하였고, 학교를 방문하는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의 강점과 인프라를 소개하는 캠퍼스 투어를 진행했습니다. 홍보대사 활동을 통해 다양한 계층의 수많은 사람을 만나며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시장 분석력은 프로모션의 기본"

    한 족발 전문점에서 6개월간 근무할 당시, 근처 대학교에서 회식 장소를 찾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추가 매출을 이끌어낼 아이디어를 사장님께 설명 드렸습니다. 손님이 없는 4~6시에 매장 전체를 대여해준 후, 100만원의 회식비를 선납 받고 주류를 무제한 제공하는 기획이었습니다. 학생들이 마진율 높은 주류에 집착할수록 매출은 상승하는 구조였고, 프로모션은 성공적이었습니다. 분석한 자료를 근거로 프로모션을 수익으로 연결한 경험은 시장 정보와 영업 지표 활용의 중요성을 가르쳐주었습니다.아쉬운점 3

    "강한 실행력으로 1,200km 대한민국 한 바퀴"

    2016년 가을, 멈춰있는 듯한 제 삶에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넣기 위해 배낭과 텐트, 10만원을 들고 자전거 여행을 떠났습니다. 국토종주라는 목표를 위해 강릉, 부산, 제주도에서 어떠한 일이든 해내어 필요한 여비를 충당하며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수많은 사람과 상황을 마주치며 좌절과 기쁨을 끊임없이 반복했고, 목표를 향해 한 걸음 나아갈 때마다 저는 한 층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2개월에 걸친 약 1,200km의 여정은 저에게 그 누구보다 강한 실행력과 어떤 역경 속에서도 해답을 찾아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선물해주었습니다.아쉬운점 4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제시한 세가지 역량은 모두 구체적으로 확인 불가능한 내적인 역량에 해당됩니다. 이 경우, 지원자가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어렵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직무지식, 업무 스킬, 시장 이해도와 같은 구체적인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역량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학교 홍보대사를 했기 때문에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는 주장은 논리적으로 공감하기 어렵습니다. 즉, 단 하나의 활동만 이야기하기 보다는 다양한 활동을 활용하며 논리적으로 탄탄한 근거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이 내용과 시장분석력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단순한 아이디어 수준의 경험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4 무엇이 강한 실행력이라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원자의 체력과 의지는 잘 알겠는데 지원자가 강한 실행력이 있다는 것을 어떤 내용으로 공감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 "만두의 기준, 비비고"

    가장 선호하는 제품은 단연 CJ의 정신이 오롯이 깃들어 있는 비비고 만두입니다. ONLYONE 가치에 기반한 비비고는 만두소를 잘게 썰고 만두 크기를 2배 이상 키워 입안 가득 만두의 풍미를 느낄 수 있게 했습니다. 한층 뛰어난 식감의 왕교자를 필두로 다양한 재료들이 담긴 새로운 만두를 선보인 비비고는 브랜드 출시 5년 만에 시장 점유율 45%를 기록하는 쾌거를 이루었고, 급기야는 냉동만두 시장 자체를 변화시켰습니다.

    다만 2016년 이후로 시장 점유율이 한계에 다다른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비비고를 벤치마킹한 타사 제품 출시와 시장 규모 증가에 따라 추가 점유율 성장을 이끌 새로운 원동력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타사 제품이 돼지고기, 대파 등 신선한 재료의 이미지를 겉면에 부착해 고객에게 높은 신뢰감을 주고 PB제품 출시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선점함에 따라 이에 대응할 CJ만의 새로운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일단 이 항목에서 많은 지원자들이 선택하는 제품을 선택한 점이 식상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제품에 대한 분석도 그다지 특별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쉽게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한 것 같습니다. 또한 강점 및 보완점도 특별하지 않습니다. 지원자는 영업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직무의 관점에서 제품을 분석해 보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포장 이야기가 아니라 영업적인 관점에서 강점 및 보완점을 제시해보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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