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직무 수행 시 가장 필요한 역량은 1)바이어를 설득시킬 수 있는 능숙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2)거래의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냉철한 시장 분석력, 그리고 3)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멈추지 않는 실행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대학교의 커뮤니케이터, 홍보대사"
대학 생활 중 2년을 학교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국내외 학생, 학부모, 일반인을 대상으로 학교를 홍보하였습니다. 전국에 입학설명회를 개최하여 학교 소개 및 질의응답을 진행하였고, 학교를 방문하는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의 강점과 인프라를 소개하는 캠퍼스 투어를 진행했습니다. 홍보대사 활동을 통해 다양한 계층의 수많은 사람을 만나며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시장 분석력은 프로모션의 기본"
한 족발 전문점에서 6개월간 근무할 당시, 근처 대학교에서 회식 장소를 찾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추가 매출을 이끌어낼 아이디어를 사장님께 설명 드렸습니다. 손님이 없는 4~6시에 매장 전체를 대여해준 후, 100만원의 회식비를 선납 받고 주류를 무제한 제공하는 기획이었습니다. 학생들이 마진율 높은 주류에 집착할수록 매출은 상승하는 구조였고, 프로모션은 성공적이었습니다. 분석한 자료를 근거로 프로모션을 수익으로 연결한 경험은 시장 정보와 영업 지표 활용의 중요성을 가르쳐주었습니다.아쉬운점 3
"강한 실행력으로 1,200km 대한민국 한 바퀴"
2016년 가을, 멈춰있는 듯한 제 삶에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넣기 위해 배낭과 텐트, 10만원을 들고 자전거 여행을 떠났습니다. 국토종주라는 목표를 위해 강릉, 부산, 제주도에서 어떠한 일이든 해내어 필요한 여비를 충당하며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수많은 사람과 상황을 마주치며 좌절과 기쁨을 끊임없이 반복했고, 목표를 향해 한 걸음 나아갈 때마다 저는 한 층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2개월에 걸친 약 1,200km의 여정은 저에게 그 누구보다 강한 실행력과 어떤 역경 속에서도 해답을 찾아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선물해주었습니다.아쉬운점 4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제시한 세가지 역량은 모두 구체적으로 확인 불가능한 내적인 역량에 해당됩니다. 이 경우, 지원자가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어렵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직무지식, 업무 스킬, 시장 이해도와 같은 구체적인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역량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학교 홍보대사를 했기 때문에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는 주장은 논리적으로 공감하기 어렵습니다. 즉, 단 하나의 활동만 이야기하기 보다는 다양한 활동을 활용하며 논리적으로 탄탄한 근거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이 내용과 시장분석력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단순한 아이디어 수준의 경험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4 무엇이 강한 실행력이라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원자의 체력과 의지는 잘 알겠는데 지원자가 강한 실행력이 있다는 것을 어떤 내용으로 공감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