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기술경영에서 차량 개발을 진두지휘하는 PM에 특히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산업공학을 전공하며 습득한 기술경영과 전략에 관한 지식이 프로젝트에서 목표한 성능과 품질을 확보해내기 위해 기획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관리하는 데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제가 가진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우선순위 설정, 일정관리에 대한 역량은 PM 업무에서 그 가치를 가장 잘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커뮤니케이션 능력"
꾸준한 토론 학회 활동과 토론 수업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시사 토론 학회에서 매주 특정 시사 이슈를 정하여 관련 기사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자료 삼아 토론을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나의 주장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설득력을 길렀습니다. 또한, 매주 신문을 읽고 다른 학생들과 토론하는 수업을 통해 다양한 생각에 열린 자세를 갖췄습니다. PM은 많은 사람과 소통하며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이끌어가는 업무를 수행하는 만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 활동으로 기른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신차개발 프로젝트 전 과정을 이끄는 데 발휘하여 각 부서의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PM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일정관리와 우선순위 설정"
매 학기 하나 이상의 설계 프로젝트 수업을 들었습니다. 한 학기에 걸쳐 자료 조사, 대상지 분석, 개발 계획 수립, 설계, 발표, 보고서 작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일정관리 역량을 길렀습니다. 공과대학생과 타 단과대학생이 팀을 이루어 창업 아이템을 개발하는 강좌를 수강하면서는 아이디어 회의부터 프로토타입을 만들기까지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예산이 한정된 조건에서 최선의 결과물을 위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연습을 해보았고, 우선순위 설정의 중요성을 알았습니다. 현대자동차에서 초기 기획단계부터 양산까지 다양한 일정 관리와 우선순위 설정 능력을 발휘하여 최종적 개발 목표를 달성하는 PM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어떤 식으로 이 부분을 정리해 나갈 지 뻔히 보이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산업공학을 전공하여 어떤 지식을 쌓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도 않았고, 이후에 제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우선순위 설정 능력, 일정관리 능력 등은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는 능력입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하지 않은 경험입니다. 자기소개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토론 활동에 대한 경험이라는 것입니다. 이 내용만으로 지원자가 기술경영의 PM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 판단이 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의 주장에 억지로 내용을 끼워 맞추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좀 더 직접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차량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 자동차 품질 기준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 제품 기획 및 양산에 대해 무엇을 이해하고 있는지 등 회사와 직무에 좀 더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과 지식을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