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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상반기 에스케이하이닉스(주)

신입 생산관리·공정관리·품질관리
  • 수도권4년 학교
  • 산업경영공학과 학과
  • 3.3/4.5학점
  • Level6 토스

전문가 총평

2

[별점이유] 전체적으로 내용에 군더더기가 많고 직무 연관성이 찾기 어려움
[좋은점] 특별히 호감가는 내용은 없지만 성실히 쓰려고 한 점
[아쉬운점] 특별히 호감가지 않는 이야기 소재, 의미 없이 구체적으로 쓴 내용
[보완요소]
전체적으로 다른 이야기 소재로 다른 방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내용은 지원자의 전공지식, 업무관련 전문성, 관련 활동 및 경험에 대해서 전혀 알 수 없는 내용이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지원자가 자신의 전공에 대해 만족을 했는지, 관련하여 전문성을 쌓기 위해 노력을 했는지, 그래서 신입 지원자로서 비전을 볼 수 있는 역량이 있는지 등 실제적으로 회사가 알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 전혀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2.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3.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1,000자 10 단락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휴학을 결심하기에 앞서 저는 명확한 목표를 세워야했습니다. 청년에게 주어진 1년이라는 시간을 헛되이 허비하지 않기 위해서는 다른 누구보다 저 스스로에게 납득할만한 이유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많은 고민은 하지 않았습니다. 학생에게 필연적으로 주어진 취업이라는 관문에 부딪히기에 앞서, 저는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에 대해 진지하게 도전해보고 싶은 바람이 있었습니다. 긴 고민 끝에 저는 제가 이루어 보고자 하는 꿈을 크게 두 가지로 압축했습니다. 소설 작가, 그리고 주식 투자가입니다. 휴학기간 중의 단순한 여흥으로 생각하고 추진했던 목표는 아니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일치시킴으로써 해당 분야에 대한 선구자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답을 스스로 찾고자하는 시도였습니다.아쉬운점 1

    1. 소설 작가
    평소에 소설 읽는 것을 좋아하였으나, 글을 쓰는 것은 읽는 것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소설을 써야겠다는 생각을 하고서부터 책을 읽을 때의 감상도 달라졌습니다. 평소에 책을 읽을 때는 어떤 인물이 혹은 어떤 사건에 대한 감상에 대해 생각했다면, 책을 쓰려는 생각을 한 뒤에는 전개 방식이나 인물에 대한 표현 방식 등에 대해 분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책을 읽는 것만으로는 부족했습니다. 글을 쓰기 위해서는 저 스스로 글을 써야만 하는 환경을 조성해야했습니다. 따라서 동네 근처에서 격주마다 이루어지는 글쓰기 모임에 참가하여 나의 글을 보여주고 남의 글을 읽음으로써 글쓰기에 대한 피드백을 하였습니다. 저 스스로를 내몰았음에도 글을 꾸준히 쓰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한 달에 두 번씩 진행했을 뿐인데도 약속한 시간은 빠르게 찾아왔고, 모임을 갖는 날은 마치 작가의 데드라인처럼 저를 압박했습니다. 회사일은 몸과 마음을 지치게 했고 아무도 없는 곳에서 혼자 해내야만 하는 글쓰기는 자신과의 싸움과도 같았습니다. 고민을 거듭한 끝에 탈고한 글이 혹평을 받고 난 뒤에는 글을 쓰는 것에 대한 의욕이 좀처럼 차오르지 않아 무던히 애를 써야했습니다. 지금도 격주마다 모임을 갖고 있는 저는, 요즘은 세 시간 만에 원고지 30매 분량의 단편 소설 하나를 탈고해내는 동시에 구성원들로부터 나름의 완결성도 갖추었다는 평을 듣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구성원들과 함께 단체로 책을 펴 낼 수 있는 공모전에 참가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2. 주식 투자가
    학교 재학기간 중에도 주식 투자에 대한 관심으로 듣지 않아도 되는 과목을 두어 번 수강하였습니다만, 제가 원하는 강의는 아니었습니다. 강의는 경제와 금융에 대한 거시적, 혹은 미시적인 이론에 대한 수업이었기에 주식 투자 그 자체에 대한 열망에만 가득 차 있던 저에게는 지루한 시간으로 생각되었습니다.
    휴학 중 새로운 일거리를 알아보고 있던 중, 저는 수입이 많지 않더라도 간접적으로나마 주식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직장에 들어가고자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OOOO 콜센터의 외주업체인 'OOOOOOO코리아'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외주업체 콜센터 직원이 OOOO에서 직접 운용하는 고객센터 직원과 다른 점은 간략히 말해 처리하는 업무입니다. 증권사 직속 직원은 유선 상으로 주식 주문이나 송금 등 고객의 자산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업무를 처리하는 것과 달리, 하청업체의 직원은 주식 매매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에 있어 발생하는 오류에 대한 솔루션 제공이나 필요로 하는 화면에 대한 안내 등 간접적인 사항에 대한 안내를 주로 맡았습니다. 비교적 단순한 업무를 처리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업무를 시작하기에 앞서 필수적으로 들어야했던 2주간의 교육은 쉽지 않았습니다.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화면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주식 거래장별 특징과 종류까지 어느 것 하나 생소하지 않은 부분이 없었습니다. 교육이후 4개월간의 정직원으로써의 근무를 마친 지금, 저는 각종 증권사에서 개최하는 실전 투자대회와 모의 투자대회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순위가 만족스러운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예 주식 투자가 무엇인지조차 몰랐던, 무지해서 용감했던 예전과는 달리 나름의 기준을 갖고 투자하기에 스스로가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고 자부합니다.아쉬운점 3


    휴학하기 전의 저는 한때 스타 작가가 되어 원고료로 차를 사고 워렌 버핏과 같은 투자자가 되어 집을 사는 상상을 했습니다. 처음에 지정했던 두 가지 목표를 최고 수준으로 이루고자 노력했지만, 끝내 수준에 미치진 못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어느 누구보다 끈질기게 성취했다고 확신합니다.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노력했으나 기대했던 수준을 달성하지 못한 이유는 명백했습니다.아쉬운점 4
    첫째는 모든 일은 자신이 꿈꿔온 이상과는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직업이든 내가 보고자하는 단면 그대로를 믿었습니다. 어느 강사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강연인 반면 가장 싫어하는 일은 바로 강연을 준비하는 나머지 시간이라고 말합니다. 좋아하는 것을 쟁취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받쳐줄 수 있는 더욱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실패와 좌절을 동반하는 꾸준한 연습이, 현명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무수한 도전과 지식의 습득이 필요합니다.
    둘째는 어느 하나 단기간에 최고 수준으로 성취할 수 있는 목표는 없다는 점입니다. 어떤 목표든 1년 안에 전문가 수준으로 성취하기에는 모자란 시간이었습니다. 하물며 주어진 1년이라는 시간에 부여한 목표가 한 가지가 아닌 다수였다면 당연한 결과였습니다.아쉬운점 5

    아쉬운점 1 이 내용에서 지원자가 진정 원했던 것이 소설 또는 주식투자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내용이 기술기업의 생산 현장에서 일할 사람을 뽑는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수 있을까요? 그리고 이 항목은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을 쓰는 항목입니다. 그렇다면 이 항목에서 쓰기 좋은 이야기 소재는 무엇일까요? 바로 지원 직무와 관련한 기술, 지식, 스킬을 쌓기 위한 목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첫 항목부터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소설에 대해 구구절절 썼지만 별로 읽고 싶지가 않습니다. 회사의 관심사라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주식 투자, 관련 경험에 대해 구구절절 썼지만 별로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관심사라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4 허황된 꿈이야기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고, 성공하지 못한 내용이라는 점도 문제입니다. 질문은 성취한 경험을 쓰라고 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5 성취하지 못한 경험은 이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지 않습니다.

  • 14년에 학교에서 주관했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한국어를 배우러 온 외국인에게 한국 문화를 가르쳐 주고 한국어를 가르치는 멘토링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매칭 되는 대부분의 인원이 중국인인 것을 알고 지원했기에, 저와 매칭이 되었던 학생이 중국인이었다는 것에는 크게 부담이 없었습니다. 다만 학생이 한국어를 아예 모른다는 것에서부터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일주일에 2회씩 만나야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은, 한국어를 가르치는 것 뿐만아니라 문화를 교류해야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소통이 이루어지는 짝이 매칭되어야 정상적인 멘토링을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중국어를 모르고, 중국인 친구는 한국어를 모르기에 멘토링 담당 선생님은 매칭을 취소해도 되고, 일반적으로는 다들 멘토링을 포기하니 부담갖지 않아도 된다고 이야기해주었습니다. 그러나 매칭이 취소되면 중국인 친구가 다시 한국인과 매칭이 되는 일은 없다는 이야기를 듣고나서 중국인 친구를 한번 만나게 된 이후로 저는 그 친구와 한 학기를 무사히 마치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습니다. 타지에서 홀로 적응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있을 그에게, 한국어를 배우러 온 그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어주고 싶었습니다. 아쉬운점 1그때부터 저와 친구는 구글 번역기를 돌려가며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주로 친구의 집에 방문하여 학습한 한국어 책에 대한 복습을 도와주고, 가끔은 밖에서 함께 만나 밥을 먹고 노래를 부르러 가곤 하였습니다. 제가 중국인 친구를 사귄 것도 모자라, 영어와 한국어로는 아무런 대화가 되지 않아 번역기를 돌려가며 이야기를 나눈다는 것을 알게 된 친구들은 황당하다고 하였지만, 정작 저 스스로는 아무렇지 않았습니다. 제게는 주위 사람들의 시선보다는 오히려 시간이 많이 부족하다는 점이 힘들었습니다. 언어가 통하지 않다보니, 다른 멘토들과는 다르게 가르치기 위해 갑절이상의 시간을 필요로 했기 때문입니다. 한 학기를 마친 뒤 저는 14년도 2학기에 다문화사회 실습이라는 과목을 인정받는 동시에, ‘***’라는 중국인 친구 한 명을 사귈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흔히 볼 수 있는 이야기 주제이고, 상황입니다. 특별하지 않는 내용이고 식상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회사 및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로 제시한 것이 번역기를 활용했다는 것인데, 전혀 새롭지도 않고, 남다른 아이디어로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 6개월 동안 근무했던 OOOOOO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것이 주 매출 원으로 작용하는 회사였습니다. 본래 R&D센터에 배치된 저는 약 한 달 가량 사무업무를 익힌 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제조 공정에 투입되었습니다. 어떤 분야에 대해 연구를 할지, 어떤 정책 과제에 지원을 할지 보다 확실히 알기위해서는 무엇보다 이 회사가 어떤 것을 어떻게 만드는 지에서부터 시작해야한다는 팀장의 지시사항이었습니다. 제조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종류는 다양했고, 그 과정역시 천차만별이었습니다. 쉴 새 없이 돌아가는 기계에 플라스틱 재료를 넣어 뽑아져 나온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무더기를 미리 대기하고 있는 직원이 기시감이 있는 불량품을 걸러냄으로써 1차 검열이 완료 되었으며, 다음으로는 주기적으로 샘플을 뽑아내어 현미경으로 배열을 확인하여 이상여부를 확인함으로써 검열을 완료하는 구조였습니다. 1차 검열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제조 설비가 있는 1층에서 이루어졌으며, 2차 검열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저장하는 창고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아쉬운점 1팀장의 뜻에 따라 플라스틱 생산 공정에 투입된 처음에는 열악한 근무환경과 플라스틱의 냄새가 고통스러웠지만, 일자별로 공정 곳곳에 투입되어 일 하다 보니, 제가 배운 산업공학적 지식을 활용함으로써 작업자의 업무효율을 늘리고, 작업자의 육체적 피로도는 줄이는 동시에 불량률을 줄일 수 있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1차 검열의 작업은 불규칙적이고 비효율적이었습니다. 기존에 근무했던 근로자는 기계에 의해 플라스틱 무더기가 모이는 생산라인 끝에 앉아있었습니다. 의자는 커녕 초록색 플라스틱 상자를 엎어놓고 앉아 있다 보니, 허리는 자연스레 구부정해지고 목 역시 아래를 지속적으로 쳐다보기에 고통이 수반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근로자는 일련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한번 훑고는 한 개의 플라스틱을 집어 자세히 살펴보고는 다시 플라스틱 무더기에 집어넣고는 플라스틱을 보관하는 상자에 담습니다. 이 상자들은 차곡차곡 쌓여 엘리베이터를 통해 2층으로 운반되고, 창고에 보관된 뒤 추후 2층에 있는 직원들에 의해 2차 검열이 이루어집니다.
    아쉬운점 2

    저는 한 달간의 제조 공정 투입 이후에 다시 사무실로 복귀하였습니다. OOOOO에서는 인턴기간이 끝나는 마지막에 그동안의 성과와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시간이 주어졌는데, 저는 공정 분석에 대한 주제로 PPT파일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근로자의 작업 효율과 열악한 근무 환경에 대해서는 작업 연구 과목을 응용하였습니다. 낮은 의자에서 주기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나갈 시 느끼는 불편함의 척도를 10번 이상의 샘플을 통해 제시하였으며, 그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위치와 제조 공정에 맞는 근무자의 환경 개선을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1, 2차 검열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검열->보관->검열->보관] 식으로 불필요한 과정이 발생하는 것에 대한 효율 저하와 품질 저하를 주장하였습니다.

    실제 사례에 응용해본 결과 가장 두드러지게 느낀 점은, 이론적으로 배웠던 것과 실질적으로 대입할 수 있는 것에는 갭이 있다는 것입니다. 발표를 듣고 나서 회장은 제게 이 모든 것을 개선하는 결과가, 개선과정에서 발생할 공정의 중단으로 인한 손실을 충당할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는 지 물었습니다. 제가 배웠던 공정 개선은 금전적인 부분을 배제했던 부분이었기에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었지만, 분명 실질적으로 대입했을 때에 어떤 식으로 효과가 발생할 수 있는지에 대해 예상해 볼 수 있게된 경험이었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구구절절한 배경설명으로 인해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말하고자 하는 전문성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일했던 회사의 업무 구조나 방식은 궁금하지 않습니다. 지원자가 어떤 전문성을 키웠는지를 말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그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아쉬운점 3 이 항목은 한 가지 경험을 구구절절 쓰는 항목이 아닙니다.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가진 전문성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과, 경험, 학습을 했는지 최대한 많은 사례와 경험을 제시할 때, 호감을 줄 수 있는 항목입니다. 지원자는 이 항목의 질문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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