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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주)부산은행

신입 금융영업
  • 서울4년 학교
  • 영어영문학 학과
  • 3.92/4.5학점
  • 980 토익
  • Level7 토스
  • 1 개 제2외국어
  • 1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전문가 총평

2

[별점이유] 회사 및 직무와 관련한 지원자의 특별한 강점을 확인할 수 없음
[좋은점] 성실하게 작성하려고 노력한 점이 좋음
[아쉬운점] 금융과 관련한 지원자의 준비과정이 특별하게 보이지 않음
[보완요소]
금융과 관련하여 지원자가 준비한 것 중 최고의 강점은 서비스 아르바이트입니다. 금융 취업을 위해 뭔가 직접적으로 한 활동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지식과 능력이 있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원자가 왜 은행에 지원하는지도 공감이 되지 않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은행원을 직업으로 지원하는 이유가 무엇이며, 지원한 분야에서 본인이 가진 경쟁력을 기술하십시오
  2. Q2 본인 성격의 장단점을 표현하고,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3. Q3 팀워크를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한 경험이 있다면, 본인은 어떤 역할이었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하십시오.
  4. Q4 새로운 시도나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5. Q5 최근 금융, 경제 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주제로 정하여, 그 이유와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십시오.
  6. Q6 부산은행이 귀하를 채용해야 할 이유와 부산은행과 함께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고객의 행복을 통해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행원"

    타인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 은행원을 하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은행원은 고객으로부터 자본을 받기도 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 조달해 주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은행원은 금융을 통해서 고객 한명 한명과 기업, 나아가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존재라 생각합니다. 대학시절 장애인 재활학교에서 학습보조 봉사활동을 하면서 타인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의 소중한 가치를 깨달았습니다. 당시 저의 역할은 장애인 아이들이 학습 진도를 잘 따라갈 수 있도록 옆에서 보살피며 글을 읽어주거나, 문제를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저의 가르침으로 아이들이 문제를 이해하고 스스로 풀어나가는 모습과 소통이 서툰 아이들이 의사소통을 조금씩 해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다는 점에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이를 통해 타인과 나아가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원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굳히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저의 강점은 고객 응대 아르바이트를 통해 배양한 고객에게 적절한 상품을 추천하고 판매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은행원은 고객에게 가장 적절한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회사의 이윤을 높임과 동시에 고객의 효과적인 자산 관리를 도울 수 있습니다. 화장품 판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단순히 판매를 위한 판매를 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 한명 한명의 피부 고민을 듣고 고객의 피부 고민을 해결해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고객의 피부를 측정하고 고객에게 최적화된 제품을 추천해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저의 노력으로 고객의 피부 관리를 돕고 동시에 점포의 매출을 향상시켰을 때 내가 누군가에 도움이 되었다는 생각이 들어 뿌듯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부산은행의 행원으로서 고객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여 고객의 자산 관리를 돕고 회사의 이익에도 기여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진실된 지원동기라는 느낌이 들지 않고 자신의 경험을 억지로 끼워 맞춰 쓴 지원동기처럼 보입니다. 만약 이 내용이 사실이라면 그것도 문제가 됩니다. 직업을 결정함에 있어 깊이 있는 조사, 분석을 한 것이 아니라 막연한 생각, 좋은 점만 보며 선택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2 금융권과 관련한 특별한 준비과정이나 활동사항이 없는 지원자들이 아주 흔하게 쓰는 서비스직 아르바이트 이야기 입니다. 너무 흔한 소재이기 때문에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 "긍정적인 성격"

    저의 장점은 좋은 교우관계로부터 형성된 긍정적인 성격입니다. 모나지 않은 둥글둥글한 성격 덕분에 학급에 있는 대부분의 친구들과 쉽게 어울리며 좋은 교우관계를 형성해 왔습니다. 대학교 때는 교환학생 교류 동아리와 뮤지컬 동아리의 2개의 동아리 활동을 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였습니다. 전자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 및 개최하며 교환학생들과의 친목을 도모했고, 후자를 통해 뮤지컬 정기 공연을 준비하며 협업의 가치를 느끼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가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타인과 삶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얻게 되었습니다. 홍콩에서의 교환학생 생활과 30여 개국 이상의 여행을 통해, 나와는 다른 수많은 사람들을 경험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모두에게 저마다의 삶이 있고, 모두의 삶은 나름의 가치를 가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렇기에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해야 함을 깨닫기도 하였습니다.
    좋은점 1

    "거절의 어려움"

    저의 단점은 타인의 부탁을 잘 거절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부탁을 들어주어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기쁜 일이지만, 남의 부탁을 들어주는데 시간을 할애하느라 정작 자신의 업무를 완전히 다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한 회사에서 사무보조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다른 아르바이트생의 부탁을 들어주느라 제가 맡은 업무에서 실수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타인의 부탁을 들어주느라 제가 맡은 일을 급하게 처리하다 보니 실수가 발생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후에는 누군가가 나에게 부탁을 하는 경우라도, 내가 지금 해야할 일을 생각하고 일의 우선순위를 확실히 정하려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무조건 타인의 부탁을 들어주려는 것이 일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상황을 판단해서 무엇이 최우선인지 확실히 하여 이를 극복해 나가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 자신의 장점에 대해 다양한 경험과 근거를 제시하며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특별히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런 단점 역시,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단점이라는 점에서 식상합니다.

  • "뮤지컬 동아리 존속을 위한 노력"

    교내 뮤지컬 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뮤지컬 동아리의 존속을 위해 동아리 부원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동아리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친 경험이 있습니다.

    첫째로, 뮤지컬 공연을 기획하고 준비하는 단계에서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고 공연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공연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자금이 필요했고, 이러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대학가 인근의 가게 사장님들로부터 후원을 받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장사가 잘되는 가게들 위주로 일일이 찾아가서 사장님들께 저희의 사정을 설명하고, 후원해줄 것을 정중히 요청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 끝에 충분한 후원금을 확보할 수 있었고 공연 준비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동아리 부원들과 함께 필요한 의상과 소품을 구하거나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둘째로, 뮤지컬 공연의 티켓 판매율을 높이기 위해 동아리 부원들과 함께 노력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홍보에 소극적인 부원들이 있었지만, 저는 이들을 설득하여 함께 적극적으로 홍보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뮤지컬 티켓으로부터의 수익은 곧 다음 공연을 위한 재원으로 활용되기에 앞으로의 동아리의 존속을 위해 티켓 판매율을 높이는 것은 중요한 과제였기 때문입니다. 홍보 전단지를 제작하여 오전 10시에는 교문 앞에서, 12시에서 2시에는 학생회관 및 도서관에서 배포하였습니다. 또한 공연을 하는 동아리원과 함께 저학년들이 많이 수강하는 교양 과목의 수업 시작 전에 찾아가서 5분 동안 직접 노래를 통해 홍보를 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 끝에 당일 공연에서 거의 만석에 가까운 객석점유율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뮤지컬 동아리의 발전과 존속을 위해 노력했던 저의 경험을 토대로 부산은행에 입사하여서도, 주인의식을 갖고 조직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문제는 이런 이야기가 크게 호감을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팀워크에 대한 이야기는 맞습니다. 하지만 많은 지원자들이 이 항목에서 동아리 사례를 쓰기 때문에 동아리의 종류만 다르지 제시한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 "아르바이트생의 끼워팔기 전략을 통한 매출 증대"

    동네 상권의 화장품 매장에서 판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끼워팔기 전략을 활용한 새로운 매대 진열로 부가 수익 창출에 기여하였습니다. 저는 화장품 도구 매대에 진열되어 있던 펌프형 용기 제품을 계산대 앞에 비치함으로써 끼워팔기의 효과성을 도모하였습니다. 당시 매장에서는 액체로 된 스킨 제품의 테스트용 상품을 진열할 때 고객이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의 입구를 펌프형 용기로 교체하였습니다. 저는 이에 착안해서 고객에게 스킨 제품을 판매할 때 펌프형 용기도 함께 판매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펌프형 용기는 가격이 낮아 고객에게 권유하기도 편하고, 매입단가 또한 낮아 매장의 이윤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러려면 스킨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쉽게 알아차릴 수 있도록 펌프형 용기를 소도구 매대가 아닌 모든 고객이 지나쳐야 하는 계산대 앞에 진열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펌프형 용기를 계산대 앞에 비치하고 스킨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계산 전에 펌프형 용기를 소개하고 함께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을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아이디어를 사장님께 건의하였고, 사장님은 저의 아이디어를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다른 아르바이트생들에게도 이 아이디어를 공유하여 스킨 제품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계산 전에 펌프형 용기의 위생적인 장점을 소개하고 함께 판매를 유도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광고 안내문을 부착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한 덕에 펌프형 용기의 판매량을 기존 대비 5배 이상 향상시키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역시, 금융권 지원자의 자기소개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아르바이트 사례입니다. 아이디어의 특징이 조금씩 다를 뿐, 이 경험에서 지원자만의 강점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 "상품개발을 통한 유스마케팅(Youth marketing)"

    최근 시중의 많은 은행들이 유스마케팅(Youth marketing)의 일환으로 청춘스타를 광고모델로 기용하고 있습니다. 은행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기존의 신뢰도 높은 배우 대신 1020 세대와 세계의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아이돌 스타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유스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는 밀레니엘 세대라 불리는 이 세대가 미래 경제활동의 주축이 될 것이고, 이들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가 어느 세대보다 소비를 아끼지 않는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향후 은행의 이윤 창출의 근간이 될 이들 세대에 적극적으로 어필하여 이들을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이돌 스타와 협업한 상품이 소비자들의 큰 반응을 이끌어 많은 예치금을 확보한 사례를 보듯이 이들의 긍정적 효과도 큰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위험성도 큽니다. 기존의 신뢰성이 높은 스타와 달리 아이돌 스타의 경우 각종 사건 사고에 휘말릴 가능성이 크고, 이와 함께 해당 모델을 기용한 은행 또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들의 인기가 지속적이지 않기에 단기간 계약을 반복할 수밖에 없고 잦은 모델 교체는 광고모델을 통해 은행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방해가 됩니다.

    따라서 은행은 고객 맞춤형 상품 개발을 통해 은행의 본분에 충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에 대한 정직한 태도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아이돌 스타가 아닌 이러한 상품을 통해 1020 세대를 적극적으로 공략해야 합니다. 마케팅은 상품을 홍보하는 것이지, 상품 자체가 아니기에 1020 세대를 위한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는 것이 진정한 유스마케팅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크게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전략적으로 작성한 내용은 아니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지원자는 영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이슈를 이야기해야 자신의 전문성도 강조할 수 있고, 면접에서 다양한 이야기가 오갈 수 있을까요? 당연히 금융영업과 관련된 이슈, 이 은행이 잘하고 있는 것과 못하고 있는 것 등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내용이 호감을 줄 것입니다. 뜬금없는 홍보 이야기를 써 놓아서 면접에서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에게 어떤 질문을 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전략입니다. 자기소개서 내용에서 호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이야기 소재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 "고객 친화적 마인드와 수도권 영향력 확대"

    저를 채용해야 하는 이유는 고객 응대 아르바이트를 통해 고객 친화적인 마인드를 함양했기 때문입니다. 서울 시내 한 면세점에서 판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고객 컴플레인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고객 친화적인 마인드로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해야 하는지 배웠습니다. 당시 한 고객이 규정에 어긋난 행동을 하여 이를 제지하자 적반하장격으로 언성을 높인 적이 있습니다. 규정에 의하면 반드시 본인 명의의 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했는데, 이 고객이 다른 사람 명의의 카드를 들고 왔고 규정에 따라 제가 결제를 거부하였기 때문입니다. 이에 저는 고객의 관점에서는 이러한 규정이 번거로울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이에 따른 사과와 이러한 규정이 생기게 된 배경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습니다. 저의 침착한 응대로 인하여 이 고객은 화를 누그러뜨리게 되었고, 상황을 무마시켰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부산은행의 일원으로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고객 중심의 태도를 유지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입행 후 지역민들에게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부산은행의 연고지 점유율을 높이고 이를 토대로 수도권에서의 영향력 또한 높이고 싶습니다. 연고지에서의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브랜드 가치를 드높이는 일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기존 고객들을 놓치지 않는 한편 새로운 고객들을 확보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기존 고객들과 신뢰 관계를 구축하여 이들로부터의 입소문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여 점차 충성고객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에서의 튼튼한 기반을 토대로 수도권에서도 영향력을 점차 확대해 나가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급변하는 금융시장에서 은행이 유지되려면 밀레니얼세대를 유입하는 일이 필수적이라 생각합니다. 지역은행으로서의 딱딱한 이미지를 탈피하고 젊고 트렌디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유튜브 플랫폼을 통해 흥미로운 컨텐츠들을 제작하여 젊은 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해 나가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채용해야 할 이유가 되지 못합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내용입니다. 지원자만의 특화된 내용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2 무엇을 하겠다는 내용은 많은데 구체적인 방안도 없고, 계획도 없는 내용이라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이것저것 여려가지를 이야기 하는 것보다 한 가지라도 제대로 이야기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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