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의 은행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혁신입니다. 대면 채널에서 영업 능력과 고객 맞춤 응대 강점을 발휘하고, 고객 중심적인 비대면 채널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우리은행은 우리 won뱅킹 서비스를 통해 우리은행의 고객중심적 비대면 채널을 만들고 있습니다.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 필요한 정보, 높은 사용자 편의성을 통해 이를 알 수 있습니다. 고객 중심적인 사고로 행동하는 행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영업 능력과 고객별 맞춤 서비스"
영업 능력과 고객별 맞춤 서비스 능력을 살려 고객을 창출하고 관리하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비대면 채널의 증대로 대면 채널이 감소하고 있지만 은행의 수익성과 우량 고객을 위해서는 대면 채널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대면 채널에서 고객을 직접 응대하며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OO 연합동아리 OOO에서 마케팅 담당자를 설득시켜 1692개의 제품 협찬에 성공했습니다. 또한, OO 백화점 고객 접점에서 부모님 세대 고객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충성 고객을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영업 능력으로 고객을 창출하고 방문 고객에게 고객별 맞춤 서비스를 통해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여 우리은행의 충성 고객으로 만들겠습니다. 아쉬운점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행원"
행원은 데이터를 통해 고객 만족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경영정보론을 수강하며 4차 산업이 어떻게 은행에 영향을 끼칠지 공부했습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 로보어드바이저 등으로 행원에게 요구되는 필요 역량이 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행원은 데이터를 통해서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고 수익모델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응용통계학을 부전공하며 배운 분석력과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해 OOO OOO 신제품 마케팅 전략을 제안한 적이 있습니다. 100명이 넘는 학생을 통해 실험을 진행하여 데이터를 모았습니다. SPSS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실험을 통해 맛의 세기만 중간값보다 극값의 선호도가 높았던 것을 알게 되어 강한 맛을 요구하는 집단을 위해 FGI를 실행해서 적정한 맛의 단계를 파악한 후, 맛 가루를 추가하는 방안을 고안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짠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 중심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지원동기를 써야 합니다. 왜 이 회사에 지원하는 것인가요? 지원자가 제시한 내용이 이 회사에만 해당되는 내용은 아닙니다. 솔직하게 왜 이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제시할 때,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됩니다.
아쉬운점 2 금융 상품을 영업하는 것과 지원자가 제시한 활동에서 한 영업이 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회사의 생각은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내가 제품 협찬을 이끌었고, 백화점에서 물건을 팔아봐서 금융상품도 잘 팔 것이다 라는 막연한 생각은 회사에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없습니다.
아쉬운점 3 금융사에 통계 전공자도 많이 지원하고, 지원자가 제시한 이런 경험도 많이 작성합니다. 즉, 잘못된 내용은 아니겠지만 특별한 내용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지원자가 강조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4차 산업혁명이 은행에 미칠 영향을 공부했다고 했습니다. “그와 관련하여 다양한 은행이 어떻게 준비를 하고 있는지 공부를 했고, 그로 인해 각 은행 별 주력 상품의 특징을 알고 있고, 현재 진행하는 핀테크 기술과 관련하여 각 은행이 어떤 부분에 주력하고 있으며, 현재 시중에 활용되고 있는 은행별 핀테크 기술이 무엇인지 등을 알고 있다” 와 같은 실제적인 내용이 제시될 때, 회사가 호감을 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