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주)보쉬전장

인턴 생산관리·공정관리·품질관리
  • 수도권4년 학교
  • 산업공학과 학과
  • 3.87/4.5학점
  • 760 토익
  • 1 개 자격증
  • 1 회 교내활동

자소서 항목

  1. Q1 해당부문에 지원한 동기를 간략하게 밝히고, 본인이 그 부문에서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2. Q2 지금까지 겪었던 모든 경험 중에서 가장 큰 성취감을 느꼈던 사항에 대하여 상세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Q3 지원한 회사, 직무, 근무지에 관련하여 특별히 희망하는 점이 있으면 알려 주시고,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자신의 포부를 밝혀주십시오.
  4. Q4 이상의 기술한 내용 외에 추가적인 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란에 기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유기술형태)

자소서 항목 질답

  • "환경을 개선하는 품질 엔지니어"

    보쉬전장은 에너지 효율, 안전, 환경보호,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저에게 감명 깊게 다가왔습니다. 친환경 속에서 고속 회전에 무리가 없도록 내구성을 높임으로써 보쉬전장과 함께 환경보호에 힘써 브러시리스 모터의 가속 수명 시험을 해보고 싶습니다. 이론으로 듣기만 했던 아레니우스 모델과 아일링 모델을 이용한 가속 수명 시험 또는 품질 보증을 품질 연관 서류 점검과 피드백을 하며 실무에 직접 뛰어들고 싶습니다. 이번 보쉬전장 인턴은 저의 가치관을 실현할 좋은 기회입니다. 보쉬전장에 저의 지식을 접목해서 친환경 제품 생산하는데 1 등이 되도록 이바지하겠습니다.

    "갈증 해소는 이온음료, 갈등 해소는 리더의 조율"

    대학 시절 1, 3, 4 학년 동안 과대를 했습니다. 과대로서 40 명 인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갈등을 조율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동기 MT 때 MT 장소를 정하는 과정에서 동기들의 의견이 수렴되지 않았습니다. 장소투표를 할 때 을왕 리가 60% 정도의 비중으로 채택되었고 다수의 의견을 따랐습니다. 다른 장소를 원했던 40%의 인원들이 교통편이 불편하다며 불만을 표출했습니다. 불만을 품은 동기들의 불만을 해소하고자 MT 에서 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소수 의견을 지향한 인원들 위주로 정할 기회를 주어 불만 사항을 해소했습니다. 3 년간 과대를 하면서 불만을 줄이고 사람을 다루는 법을 배웠습니다. 품질 분야에서는 작은 위험에 대한 의견이라도 귀담아들을 수 있어야 하고 생산 팀 또는 고객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합니다. 양산과정에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의사소통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보쉬전장의 성장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뿌리 깊은 나무"

    자동차의 자율 주행, 자동차용 소형 전기모터 및 모터 제어장치를 생산하기 전에 품질관리 분야에서 먼저 불량과 부적합이 없어야 양산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됩니다. 품질이 떨어지면 고객도 잃습니다. 즉, 불량을 최소화하는 품질관리 분야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생활 속의 기술(Invented for Life)”이라는 보쉬전장의 슬로건에 부합하는 기술을 창출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저는 품질관리 분야에서 보쉬전장이 자동차 업계에서 깊은 뿌리를 가질 수 있도록 저의 기량을 펼쳐 보겠습니다.

  • "창의적 문제 해결, 체공시간 최대화를 향한 도전"

    3 학년 2 학기 실험계획법 수업에서 종이 헬리콥터의 체공시간을 최대화하는 요인을 선정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실험 자료와 평균의 차이가 작은 조가 1 등을 하는 과제였습니다. 각 핵심 요인들의 교호작용 여부 파악과 데이터의 산포가 작을수록 높은 평가를 받는 요소였습니다. 이를 위해 저희 조는 브레인스토밍으로 20 가지 요소를 선별하고 특성요인도를 통해 3 가지 요인을 선정했습니다. 날개의 길이, 날개폭, 소재라는 2 회 반복의 삼원 배치를 설계했습니다. 하지만 Minitab 으로 분석을 했을 때 날개폭은 0.2 초 이상 기록에 영향을 주지 못하여 중간발표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힘들었습니다. 요인 변경의 고민을 하던 중 다른 조들의 발표에서 힌트를 얻었습니다. 바로 모든 조가 소재를 통한 최대화만 시도하고 있었고, 만약 저희 조가 날개의 모양을 통해 체공시간 최대화를 시도한다면 다른 조보다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팀원들과 회의를 통해 공유하였고 종이의 소재뿐만이 아니라 모양을 통해서도 체공시간 최대화를 시도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표면적을 통해 공기저항이 큰 격자구조에 착안했습니다. 공기와 닿는 표면적이 넓은 격자구조는 받는 힘이 다른 부분에 쏠리지 않는 장점이 있어 핵심 인자로 선정하기에 적합했습니다.

    결과적으로 6cm, 8cm, 10cm 의 날개 길이와 A4, 마분지, 모조지의 소재를 격자무늬 유무에 따라 제작했습니다. 그 결과 격자무늬의 체공시간은 평균 3 초 이상 길었습니다. 그리고 Minitab 을 통해 정규성 검정과 신뢰구간을 구했을 때 평균치에서 산포가 작은 데이터를 얻어 8 개 팀 중 2 등의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은 남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방법을 도전적으로 실행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었습니다. 보쉬전장에 입사 후에도 난관에 부딪혔을 때 좌절하지 않고 남들이 생각지 못한 방법을 과감히 실행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2020 HMC 5Star 의 주연"

    보쉬전장은 2012 년과 2018 년에 현대자동차 품질 5Star 획득했습니다 품질 5Star 에서 가장 중요시되는건 품질경영에서 6 시그마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쉬전장에 입사 후 첫걸음으로 6 시그마 GB 자격증을 취득과 함께 품질분야에서 불량 제로 실현을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겠습니다.

    품질관리 직무에 대한 높은 이해도로 품질 관련 서류 점검과 피드백에 힘쓰겠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품질경영 체계속에서 리더의 경험과 의사소통 능력을 발휘하여 품질분임조 활동을 통해 스스로 품질관련 문제를 찾아내어 품질시스템을 보완하겠습니다. 또한, 3 정 5S 와 중요문서 연계성 확보 및 품질기록물을 사전 점검함으로써 품질시스템을 재정비 하겠습니다. 생산 팀 또는 고객과의 소통에 힘쓰며 품질관리 지식을 접목해서 보쉬전장의 친환경 제품 생산 발전과 2020 년 OOOOO품질 5Star 획득에 이바지하겠습니다

  • "두려움에서 성취감으로"

    2017년 7월 18일에 해병대 공수부대에서 만기 전역했습니다. 저는 3층 높이에서만 바닥을 내려다봐도 다리가 후들거리고 어지러울 정도로 고소공포증이 심했습니다. 처음 자대배치를 받을 때 공수부대, 유격부대, IBS 부대 중 고소공포증이 심한 인원은 공수부대를 제외한 자대에 배치받을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고소공포증을 이겨내고자 공수부대에 자원했습니다. 공수부대에 전입이 와도 공수교육 파견은 개인의 선택이지만, 두려움을 떨쳐내고 공수부대 휘장을 달고 전역하고 싶었습니다.

    공수 교육대 파견 자격조건은 3km 10분 완주와 팔굽혀펴기 2분에 78개 이상, 윗몸일으키기 2분에 80개 이상 입니다. 워낙 운동을 즐기는 저에게는 체력검정은 쉽게 느껴졌습니다. 1주차에는 체력단련과 착지연습, 2주차 에는 막 타워 강하와 시뮬레이션입니다. 3, 4주차에는 1,000피트 상공에서 3회 이상 강하해야 공수교육을 수료 받을 수 있습니다.

    2주차를 마치고 비행장에 도착했습니다. 산복을 입고 주낙하산과 예비낙하산을 착용하며 다른 교육자들이 강하하는 모습을 보니 두렵고 식은땀이 멈추질 않았습니다. 2주 동안 고된 훈련을 받으면서 강하를 하지 못하겠다고 헬기나 열기구에서 내려오는 인원도 많았고, 나무에 낙하산이 걸리거나 십자인대가 파열되는 등 다치는 인원도 많았습니다. 저는 두려움에 맞서고자 당당하게 열기구 위로 올라갔습니다. 지상을 내려다보며 차근차근 올라 가면서 바닥을 보니 아찔했습니다. 열기구에서 한명 한명 뛰어내릴 때마다 열기구가 흔들리고 제 심장은 요동쳤습니다. 제 차례가 되어 열기구 문턱에 발끝을 걸치고 만감이 교차했습니다. 바닥을 내려다보지 못하고 하늘을 보며 "OO번 교육생 강하준비 끝!"을 외치고 뛰어 내렸습니다. 4초간의 자유낙하 이후 낙하산이 산개되고, 조정끝에 안전한 지대에 착륙했습니다. 두려움을 떨쳐냈다는 성취감에 눈에 눈물이 고였고 낙하산을 조정하는 동안 제 앞에 펼쳐진 광경을 보았을 때는 정말 황홀했습니다. 이후 세 번의 강하가 더 있었고 다치지 않고 공수교육을 수료하고 전역했습니다.

    해병대에서 21개월을 보내는 동안 정말 많은 경험을 했지만 이런 뜻깊은 경험은 없었습니다. 보쉬전장에 입사해서도 위기나 난관을 기회로 맞바꿔 보쉬전장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생산관리·공정관리·품질관리’ 인기 합격자소서

‘(주)보쉬전장’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