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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국민은행

신입 금융영업
  • 서울4년 학교
  • 경영학부 학과
  • 3.9/4.5학점
  • 980 토익
  • AL 오픽
  • 1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 2 회 동아리
  • 1 회 교내활동

전문가 총평

2

[별점이유] 회사 및 지원분야 관련한 차별화된 내용이 없음
[좋은점] 성실히 쓰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노력과 경험이 없음
[보완요소]
전반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자기소개서입니다. 그 말은 이야기 소재가 특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각종 일반적인 경험들은 많은 지원자들도 비슷하게 제시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즉, 돋보이고 싶으면 직무 및 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회사에 대해 알기 위해 어떤 노력, 활동을 했는지 묻고 싶고, 지원직무를 위해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어떤 지식과 스킬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대학시절의 경험사항을 막연히 제시하는 식의 내용은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KB국민은행에 지원하게 된 계기(250)와 KB국민은행이 귀하를 채용해야 하는 이유(250)에 대하여 기술하십시오
  2. Q2 타인의 불편함을 해소하거나 불만사항을 해결해 준 경험이 있다면 기술하십시오 500자
  3. Q3 귀하가 생각하는 최고의 '고객서비스'란 무엇이며,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1000자
  4. Q4 소속된 집단(동아리, 학교, 아르바이트, 인턴 등)의 동료와 함께 추진 또는 실행한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십시오 1000자
  5. Q5 은행원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해당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나 준비했던 경험이 있다면 기술하십시오 1000자.

자소서 항목 질답

  • "한국어 강사, 고객 가치 실현"

    OOO에서 베트남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며 고객 지향이란, 고객의 눈높이에서 사고하는 것이 그 기반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영어 진행이 계약 사항이었지만, 영어와 한국어의 발음상 차이로 학생은 “ㅅ” ,”ㅆ” 과 같은 거센발음의 발성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에 학생을 위해 베트남어로 해당 발음을 구별할 수 있는 “Sai“, “Tra”과 같은 단어와 문장을 찾아 설명했습니다. 또한 베트남어로 진행되는 한국어 강의들을 같이 들으며 설명을 도왔습니다. 이후 학생에게 “베트남어로 이를 설명하려고 노력했던 모습이 너무 고마웠다” 라는 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팀원을 돕거나 강의를 하며 누군가를 돕는 것에 가치를 느꼈습니다. 이에 고객 지향을 목표하는 KB국민은행 행원이 되기 위해 지원했습니다. 아쉬운점 1
    고객을 돕는 것은, 고객의 눈높이에서 보아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 고객에게 비교적 어려운 금융을 눈높이에 맞춰 제공하는 행원이 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이 은행에 지원한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그냥 누군가를 돕는 일을 하고 싶어서인데, 차라리 복지기관에 지원하는 것이 더 맞는 내용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왜 이 은행이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도 쓰지 않았습니다.

    아쉬운점 2 묻지 않은 포부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 "적극성, 근무 환경 개선"

    OO 공사에서 인턴 중 조직에 도움이 될 일을 찾는 적극성을 보여 팀원들의 불편을 해결하고 근무 환경을 개선한 바 있습니다. 주요 업무를 끝낸 이후 다른 인턴과 함께 자발적으로 창고를 정리했습니다. 상사가 다른 어떤 업무도 추가적으로 요구하지 않았지만 남는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또한 당사 특성상 많은 홍보행사를 지원해야 했습니다. 이때 선임들이 창고 정리가 미흡해 행사 때마다 힘들어 하는 것을 보게 됐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인 홍보 행사 지원물품은 사용 빈도를 물어 용도별로 정렬하고 브로셔, 행사 기념품 등은 행사 주제별로 정렬했습니다. 이후 수량과 수납 위치를 기록한 안내도를 부착했습니다. 창고를 정리해 둔 것이 행사 준비 필요 시간을 절반 이상 줄여 근무 환경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입행 후 고객 불편 사항뿐 아니라 동료 행원의 불편 또한 신경 써서 근무 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물론, 타인의 불편함을 해결해 준 경험에 대한 내용은 맞으나 특별하게 호감을 주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무나 할 수 없는 특별한 일이 아니고 시간이 남아서 내일은 아니지만 창고를 정리했다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할 수 있는 일처럼 보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 "고객 니즈 파악, 신규 시장 내 15명 고객 유치"

    최고의 고객서비스는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전달하는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저는 베트남 교환학생 당시 OO사 영업사원으로 학부모가 원하는 정보를 새로운 홍보방법으로 전달하여 15명의 신규 고객을 유치한 경험이 있습니다.아쉬운점 1
    베트남인을 대상으로 영어로 진행되는 스포츠 수업을 제공하는 OO사는 한인 사회로의 신규 시장 진입을 원했습니다. 시장 조사를 하며, 네이버 카페 ‘베맘모’ 와 한인 타운내에서 실시한 오프라인 설문을 통해 한인 학부모들은 교육의 안전성과 강사에 대한 신뢰도에 방점을 찍은 스포츠 수업을 선호함을 알게 됐습니다. 이에 기존 팜플렛을 수정, 번역하여 한인 타운 내 여러 매장과 온라인 카페를 통해 배포했습니다. 하지만 시작 후 2주간 한 건의 신규 문의조차 받을 수 없었습니다.

    초기 홍보 실패의 원인을 알기 위해, 설문을 하던 중 주변 학부모들의 수업 선택과 필요 인원 구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속칭 ‘OOOO’라는 존재를 알게 됐습니다. 그리고 한인사회 내 “OOOO”가 임직원 대부분이 외국인인 곳에서 진행하는 스포츠 수업의 안정성에 의구심을 가지는 것이 실패 원인이었습니다. 따라서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서는 이들을 설득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설득의 기회를 얻기 위해 직접 수업을 보여주고 의사소통을 하는 형태의 홍보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이에 외국인 강사와 함께 안전사고 발생 시의 대응 시뮬레이션을 포함하는 무료 시범수업을 계획하게 됐습니다. 1주일간 기존 브로셔에 무료 시범수업 항목을 추가해 배포하고, 이후 시범수업을 2회 진행했습니다. 학부모들의 안전 염려를 해결하기 위해 시범수업 중에 발목 부상 발생 시 부목 착용과 근처 국제 병원으로의 이송을 가정한 상황을 보여주며 학부모들의 염려를 낮출 수 있었습니다. 핵심 고객인 “OOOO”와 안전을 고려한 가시적인 홍보 방법으로 이후 3달간 15명의 신규 고객을 모집,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KB국민은행 행원으로써 맞이하는 내방고객은 다양합니다. 그리고 각각이 원하는 정보와 그 전달방법은 상이할 것입니다. 위 경험을 바탕으로 수신업무에서 고객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각각의 고객군이 선호하는 전달 방법을 통해 최고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내용이 일반적이고 예상 가능한 당연한 이야기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항목은 굳이 자신의 경험과 연결할 필요가 없는 항목이기에 고객서비스에 대한 좀 더 창의적인 정의가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2 이렇게 길고 구구절절한 내용에 관심을 가질 인사담당자가 몇 명이나 있을지 의문입니다. 업종과 관련도 없고, 업무와도 관련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이 항목은 개인적 경험을 굳이 이야기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입니다. 자신만의 참신한 고객서비스를 제안하고 그 근거를 타사나 선진 금융서비스를 예시로 드는 것이 더 지원자에게 호감을 가지게 하는 내용이 됩니다.

  • "솔선수범, 운영진 전원 수료 달성"

    저는 전국연학 OOOO 동아리인, OOO OO지부장 역임 당시 솔선수범을 통해 운영진 전원 수료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OO지부 8명의 운영진 중 2명이 탈퇴를 희망했습니다. 이들이 담당했던 업무는 약 20명의 신입회원의 운영 및 발표 도움이었습니다. 이들이 탈퇴한다면 조직 내 사기 하락과 남아있는 운영진 업무 과중이 예상됐습니다.
    탈퇴 희망 이유를 듣기 위해 개인적으로 이들을 만났으며, OOO과정에 쏟는 시간이 많아 개인적인 학업에 대한 부담으로 탈퇴를 희망한다는 답을 들었습니다. 이에 가장 먼저 했던 일은 초기 운영진을 시작하며 동아리를 잘 운영해 과정을 모두 수료하자고 다짐했던 목표를 상기시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업무에 대한 부담감에 부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저 역시 지부장 업무로 지부 홈페이지를 운영하며 행사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팀의 유지를 위해서는 저를 포함한 나머지 운영진들이 탈퇴를 희망하는 운영진의 업무 부담을 줄여서, 이탈을 막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지부 운영진 회의를 통해 해당 사항을 전파하고 협조를 구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운영진은 업무 분담을 희망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혼자 해당 운영진들이 담당하던 신입회원 10명을 관리했습니다. 신입회원들의 발표를 돕고 회의에 참석하느라 매번 힘들었지만 내색하지 않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팀원 중 일부가 탈퇴를 희망했다는 사실로 이미 낮아진 사기를 더 낮출 수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 모습을 본 다른 운영진들은 자발적으로 제가 담당했던 신입회원 팀들을 나눠서 담당했습니다. 이후 운영진 중 누구의 낙오도 없이 2번의 200명 규모 전국 단위 연합 행사와 4번의 안암지부 행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KB국민은행 행원으로 선임 행원과 동료가 지칠 때 솔선수범하여 팀 내 분위기를 쇄신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고객과 행원 모두가 웃을 수 있는 KB국민은행에 일조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아마도 지원자에게는 정말 의미 있는 경험일 것입니다. 하지만 채용 담당자에게는 특별한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이런 류의 무용담은 많은 지원자들이 각양각색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핵심은 이야기 소재가 산업, 직무에 어느정도 연관이 있는가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 "분석력, 내부자료로 사용되다"

    KB국민은행에서 개인금융 전문가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니즈와 당행의 금융 상품과의 연결을 위한 분석력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관련 전공 지식을 쌓고 인턴 과정에서 적용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우선 분석의 방법론과 금융 기초 지식을 쌓기 위해 소비자행동론, 투자론, 금융시장론, 글로벌 재무 등의 과목을 수강했습니다. 이는 행원으로써 수신 업무뿐 아니라, 금융 상품 판매에 있어서 은행 내 금융 상품들의 이해와 고객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를 배우는 초석이 됐습니다. 아쉬운점 1


    이후 OOO 교환학생 중 OOOOOO 하노이 지사에서 인턴으로 시장 동향 조사를 하며 배운 분석 방법을 적용하고자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처음 시장 동향 분석을 작성하며 분석이 일차원적이라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매일 저녁 퇴근 후 관광산업 외부보고서와 이전 1년의 선행보고서들을 공부했습니다.

    이를 통해 저의 초기 동향 조사는 단순히 분석의 방법론에서 배우는 항목들의 나열임을 알게 됐습니다. 즉, 분석의 여러 항목들이 자사, 고객사 등에 어느 정도의 중요도로 영향을 끼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부재했습니다. 실제 보고서를 공부하며 분석은 방법론에 기반한 나열이 아닌 중요도를 식별하는 것임을 알게 됐습니다. 관광 산업에 이를 적용해보니 중요도 순으로 신규 운항 노선, 경제 상황 전반, 고객군의 니즈 변화가 위에 해당하는 요인들임을 알게 됐습니다.

    한 예로, 한국 여행 온라인 홍보 기획서를 작성하며 중요도 순으로 베트남 내 중산층 성장으로 인한 한국 여행 증가, 한국 내로 FIT 여행에 대한 관심 증가, 청년층 영상 매체 정보 습득 등을 이유로 베트남 유튜버와의 협업을 통해 한국내 FIT 여행을 홍보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는 지사장님에게 좋은 평가를 받으면 이후, 해당 홍보 준비에 내부자료로 사용 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위의 경험처럼 고객군의 니즈를 고객의 자산 상황과 금융상품 사용 이유를 중요도 순으로 분석하겠습니다. 이후 고객군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KB국민은행 금융상품을 연결하는 분석력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아마도 지원자는 자신이 분석을 잘해서 성과를 낸 경험을 이야기하기 위해 분석력을 핵심역량으로 제시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분석력은 많은 지원자들이 활용하는 단어이고 평가 기준이 모호한 특징이 있어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차라리 금융상품의 특징과 주요 고객층에 대한 지식이 더 직접적이고 호감을 주는 역량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역시, 자신의 경험 중 분석과 관련한 경험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성과를 낸 단 하나의 경험을 쓰는 것이 아니라 어떤 과정으로 어떤 노력을 했고, 그 결과 어떤 능력이 있는지를 다양한 활동, 경험을 활용해서 제시해야 하고 오랜 기간 꾸준함을 유지했다는 점이 강조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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