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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교보생명

신입 금융영업
  • 서울4년 학교
  • 경영학부 학과
  • 3.9/4.5학점
  • 980 토익
  • AL 오픽
  • 1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 2 회 동아리
  • 1 회 교내활동

자소서 항목

  1. Q1 생명보험의 이해, 생명보험은 무엇 교보생명 지원 동기
  2. Q2 본인의 성격의 장/단점 교보생명의 인재상
  3. Q3 직무이해, 해당 직무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입사 후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작성
  4. Q4 직무경험,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 작성
  5. Q5 목표달성 경험, 가장 도전적인 목표 & 노력한 경험이 있다면 작성, 또한 어떤 요인 때문에 성공 또는 실팼는지 구체적으로 작성
  6. Q6 팀/ 조직 활동 경험, 팀웍을 이루어 성과를 이뤄낸 경험에 대해 작성

자소서 항목 질답

  • "도전, 발전의 기반"

    저는 발전을 위해 도전하는 것을 즐겨왔습니다. 학교 밖의 학생들을 만나기 위해 전국연합 동아리와 멘토링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나아가 새로운 국가를 경험해보기 위해 1년간 베트남 교환학생 과정에 참가했습니다. 언어와 문화가 다른 베트남 사람들과 학업, 인턴 생활을 하는 것은 제가 당연하게 여겼던 업무수행 방식의 차이로 인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어려움을 극복하고 발전할 때 느꼈던 성취감은 매우 컸습니다.

    "연결의 보험업"

    생명보험업은 연결이 그 업입니다. 이는 고객의 미래 안정성과 당사 투자이익 간의 연결을 도모하는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그 연결의 힘으로 개인이나 하나의 기관에서는 시도하지 못할 도전들을 가능하게 하는 엑셀러레이터의 역할을 필수적으로 수행합니다. 이에 보험업 내에서 엑셀러레이터로써 활약하는 저의 모습을 꿈꿔왔습니다.

    다양한 금융 기관 중 가장 뜻 깊은 도전을 하고 있는 교보생명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귀사는 국내 보험업 내에서 안정적인 위치를 가졌지만 신규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앞장섰습니다. 이에 스마트 보험 청구 서비스를 통해 고객 권리 보장의 편의성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존 보장에 방점을 둔 상품 출시를 통해 고객 지향의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과 함께 도전하기 위해 소비자행동론, 투자론, 금융시장론 등의 과목을 수강하며 보험 상품 이해의 기초를 다졌습니다. 인턴, 영업사원 경험을 통해 분석력과 고객 지향의 태도를 갖추려 노력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입사 후 영업관리 전문가로 성장하며 교보생명 함께 하고 싶습니다.

  • "농구, 팀을 위한 적극성을 배우다"

    저는 고등학교 때부터 10년간 농구를 해왔습니다. 농구는 팀으로 하는 스포츠이기에 본인의 역할만 수행해서는 이길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농구에서 경기의 승패는 개인의 기록이 아닌 팀의 성과가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팀을 승리로 이끌기 위해서는 경기 중 팀의 부족한 점을 적극적으로 찾고 보완해야만 합니다. 이는 경기 과정에서 개인 기록이 아닌 팀의 성과에 기여할 방법을 고민하게 했습니다.

    한 예로 19년 OO대배 3:3 농구대회 결승에서 팀원을 위한 헌신적인 태도로 우승에 기여했습니다. 상대편은 장신팀으로 저보다 키가 큰 팀원의 공격 성공 확률이 더 높았습니다. 지인들 앞이기에 주목받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팀원의 공격 기회를 위해 스크린을 많이 서는 경기 운영을 했습니다. 농구에서 배운 태도는 이후 제가 팀 활동을 할 때마다의 나침반이 됐습니다.

    "적극성, 업무 환경 개선"

    이후 OOOOOO OOO지사에서도 농구에서 배운 팀을 위한 적극성으로 업무 환경을 개선한 바 있습니다. 당시 주요 업무를 끝낸 이후 다른 인턴과 함께 자발적으로 창고를 정리했습니다. 당사 업무 특성상 많은 홍보행사를 지원해야 했습니다. 이때 선임들이 창고 정리가 미흡해 행사 때마다 힘들어 하는 것을 보게 됐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인 홍보 행사 지원물품은 사용 빈도를 물어 용도별로 정렬하고 브로셔, 행사 기념품 등은 행사 주제별로 정렬했습니다. 이후 수량과 수납 위치를 기록한 안내도를 부착했습니다. 이를 위한 준비과정에서 창고를 정리해 둔 것이 필요 시간을 절반 이상 줄여 업무 환경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경험처럼 입사 이후에도 영업점 내에서 팀을 위해 작은 일부터 기여하고, 업무 환경 개선으로 목표 달성에 일조하고 싶습니다.

  • "고객 이슈 대응 전문가"

    교보생명 내 영업관리 직무에 지원했습니다. 이후 해당 직무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산업 내외의 이슈를 고객 지향의 관점으로 분석하고 영업점 내 FP와 연계를 통해 고객 만족의 성과를 창출해야 합니다. 이는 보험업 내에서 불완전판매 등의 고객 이슈 증가로 리텐션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명보험 고유 상품의 경우 보장과 납입 기간 상대적으로 깁니다. 이에 고객 이슈에 대한 꾸준한 관심으로 매출에 기여해야 합니다.

    저는 이를 위해 1년 차까지 영업점 내에서 상품 특성, 채널별 니즈 파악, 시장 내 Keyman을 익혀 적응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습니다. 이때 가장 필요한 것은 배우려는 자세와 적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보험업과 상품에 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보험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겠습니다. 일과 병행하며 2년차까지 언더라이터, 보험심사역을 차례로 취득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5년 차에는 내부 영업을 통해 FP 요구를 해결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그리고 영업점 내 FP와 함께 고객군을 분류해 고객 이슈 발생을 준비하고 최적의 상품 및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협업하겠습니다.

    이후 최종적으로 담당 지역 내 영업관리 직무 내에서 고객 이슈 대응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이때 고객은 내부 고객 FP 와 외부 고객에 대한 이해를 모두 포괄하고 싶습니다. 영업점 내에서 FP와의 협업만이 매출 향상과 고객 만족의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단순 판매 뿐 아니라 미래 고객 이슈를 선제 대응하여 리텐션을 상승시키는 고객 이슈 대응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 "고객지향, 한국어를 가르치다"

    OOO에서 베트남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며 고객 지향이란, 고객의 눈높이에서 사고하는 것이 그 기반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영어 진행이 계약 사항이었지만, 영어와 한국어의 발음상 차이로 학생은 “ㅅ” ,”ㅆ” 과 같은 거센발음의 발성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에 학생을 위해 베트남어로 해당 발음을 구별할 수 있는 “Sai“, “Tra”과 같은 단어와 문장을 찾아 설명했습니다. 또한 베트남어로 진행되는 한국어 강의들을 같이 들으며 설명을 도왔습니다. 이후 학생에게 “베트남어로 이를 설명하려고 노력했던 모습이 너무 고마웠다” 라는 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고객을 돕는 것은, 고객의 눈높이에서 보아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 고객에게 비교적 어려운 보험 상품을 눈높이에 맞춰 제공하도록 돕는 사원이 되고 싶습니다.

    "분석력, 내부 자료로 사용되다"

    OOOOOO 인턴 근무 중 처음 시장 동향 조사를 하며 지적 받은 것은 분석이 일차원적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매일 퇴근 후 관광산업 외부보고서와 이전 1년의 선행보고서들을 공부했습니다. 선행보고서와 저의 분석을 비교하니, 단순히 분석의 방법론에 기반해 항목을 나열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실제 보고서를 공부하며 분석은 방법론에 기반한 나열이 아닌 중요도를 식별하는 것임을 알게 됐습니다. 관광 산업에 이를 적용해보니 중요도 순으로 신규 운항 노선, 경제 상황 전반, 고객군의 니즈 변화가 위에 해당하는 요인들임을 알게 됐습니다.

    한 예로, 한국 여행 온라인 홍보 기획서를 작성하며 중요도 순으로 베트남 청년층의 한국 FIT 여행에 대한 관심 증가, 청년층 영상 매체 정보 습득 등을 이유로 베트남 유튜버와의 협업을 통해 한국 내 FIT 관광을 홍보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는 지사장님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 이후 내부 자료로 사용될 수 있었습니다.

  • "고객 니즈 파악, 신규 시장 내 15명 고객 유치"

    베트남 스포츠 교육 스타트업인 OOO OOO OOO 에서 새로운 홍보방법으로 신규 시장에서 15명의 1기 고객 유치를 성공한 바 있습니다. 베트남인을 대상으로 영어로 진행되는 스포츠 수업을 제공하는 당사는 한인 사회로의 신규 시장 진입을 원했습니다. 시장 조사를 하며, OOO 카페 OOO와 한인 타운내에서 실시한 오프라인 설문을 통해 한인 학부모들은 교육의 안전성에 방점을 1찍은 스포츠 수업을 선호함을 알게 됐습니다. 이에 기존 팜플렛을 수정, 번역하여 한인 타운 내 여러 매장과 온라인 카페를 통해 배포했습니다. 하지만 시작 후 2주간 한 건의 신규 문의조차 받을 수 없었습니다.

    초기 홍보 실패의 원인을 알기 위해, 설문 중 주변 학부모들의 수업 선택과 필요 인원 구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속칭 ‘돼지엄마’라는 존재를 알게 됐습니다. 그리고 한인사회 내 돼지엄마가 임직원 대부분이 외국인인 당사에서 진행하는 스포츠 수업의 안정성에 의구심을 가지는 것이 실패 원인이었습니다. 따라서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서는 이들을 설득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설득의 기회를 얻기 위해 직접 수업을 보여주고 의사소통을 하는 형태의 홍보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이에 외국인 강사와 함께 안전사고 발생 시의 대응 시뮬레이션을 포함하는 무료 시범수업을 계획하게 됐습니다. 1주일간 기존 브로셔에 무료 시범수업 항목을 추가해 배포하고, 이후 시범수업을 2회 진행했습니다. 학부모들의 안전 염려를 해결하기 위해 시범수업 중에 발목 부상 발생 시 부목 착용과 근처 국제 병원으로의 이송을 가정한 상황을 보여주며 학부모들의 염려를 낮출 수 있었습니다. 핵심 고객군인 돼지엄마와 안전을 고려한 가시적인 홍보 방법으로 이후 3달간 15명의 신규 고객을 모집,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경험을 통해 변화를 제안하기 위해서 고객의 니즈 분석과 유관 부서 관계자를 설득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게 됐습니다.

  • "솔선수범, 운영진 전원 수료 달성"

    저는 OOO OO지부장 역임 솔선수범을 통해 조직 목표 달성에 기여한 바 있습니다. 당시 OO지부 8명의 운영진 중 2명이 탈퇴를 희망했습니다. 이들이 담당했던 업무는 약 20명의 신입회원의 담당이었습니다. 이들이 탈퇴한다면 조직 내 사기 하락과 남아있는 운영진 업무 과중으로 문제가 예상됐습니다.

    탈퇴 희망 이유를 듣기 위해 개인적으로 이들을 만났으며, OOO 과정에 쏟는 시간이 많아 개인적인 학업에 대한 부담으로 탈퇴를 희망한다는 답을 들었습니다. 이에 가장 먼저 했던 일은 초기 운영진을 시작하며 동아리를 잘 운영해 과정을 모두 수료하자고 다짐했던 목표를 상기시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남아있는 행사마다 맡게 될 업무에 예상 소요 시간을 구체적으로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업무에 대한 부담감을 언급하며 탈퇴를 희망한다고 했습니다. 저 역시 지부장 업무로 지부 홈페이지를 운영하며 행사를 진행하고 있었지만, 팀의 유지를 위해서는 저와 나머지 운영진들이 탈퇴를 희망하는 운영진의 업무 부담을 줄여줘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지부 운영진 회의를 통해 해당 사항을 전파하고 협조를 구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운영진은 업무 분담을 희망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제가 해당 운영진들이 담당하던 신입회원 10명을 관리했습니다. 신입회원들의 발표를 돕고 회의에 참석하느라 매번 힘들었지만 내색하지 않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팀원 중 일부가 탈퇴를 희망했다는 사실로 이미 낮아진 사기를 더 낮출 수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 모습을 본 다른 운영진들은 자발적으로 제가 담당했던 신입회원 팀들을 나눠서 담당했으며 이후 운영진 중 누구의 낙오도 없이 2번의 200명 규모 전국 단위 연합 행사와 4번의 OO지부 행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과정을 통해 솔선수범하여 낮아진 팀 분위기를 쇄신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교보생명에서 팀워크에 기여하는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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