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하반기 한국자산관리공사

인턴 회계담당자
  • 고졸 학교
  • 7 개 자격증

전문가 총평

3

지원자의 직무 관련 학업과 준비과정은 호감을 주는데, 그 이외에 특별함이 보이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동기가 일반적인 내용이었고, 목표 역시 여러가지를 제시하며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경험 항목은 질문의 요지를 잘 파악하지 못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KAMCO의 4가지 인재상 중 본인과 가장 부합된다고 생각하는 인재상은 무엇이며, 그에 비추어 KAMCO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이를 위해 준비한 본인의 역량(경쟁력, 강점, 노력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s 이상, 1,600bytes 이내) - KAMCO 인재상 : 통찰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Expert), 신뢰와 화합 속에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인재(Creator),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인재(Partner), 사명감을 가지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인재(Dedicator)
  2. Q2 KAMCO에 입사 후 희망하는 직무와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이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기개발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s 이상 ~ 1,600bytes 이내)
  3. Q3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 또는 경력 중 본인에게 주어진 역할을 명확히 이해하고 최선을 다하여 소기의 성과를 낸 사항에 대해 수행 역할, 행동,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s 이상, 1,600bytes 이내) - 경험은 일정한 보수를 받지 않고 일했던 내용(동아리, 봉사활동, 공모전 등)이며, 경력은 일정한 보수를 받고 일했던 사항(정식 직원, 인턴 등 - 증빙 가능한 경력)을 의미합니다. - 경험 또는 경력사항에 기재하지 않았더라도 지원 분야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었거나 직접 관련되지 않았더라도 관련성을 납득할 수 있도록 기술하면 모두 인정 됩니다.(본인이 생각하는 중요도 순으로 기술)
  4. Q4 자신의 고유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던 중 다른 사람과 의견 차이가 있어, 상대방을 설득하여 좋은 결과(혹은 실패한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 기존 방식의 문제점,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 계기 및 노력 등 당시 상황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주십시오. (300bytes 이상 800bytes 이내)
  5. Q5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본인의 논리와 방법은 무엇이었으며, 상대방의 반응과 결과는 어떠했는지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300bytes 이상, 800bytes 이내)
  6. Q6 가치가 대립되는 딜레마 상황(예 : 조직/단체 등의 규정을 지키지 않는 친구를 목격하였을 때 조직/단체 등의 입장에서 행동을 할 것인지, 친구 입장에서 행동을 할 것인지)을 겪었던 경험을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 대립되는 가치는 무엇이었으며, 가치 대립이 왜 딜레마가 되었는지 등 당시 상황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주십시오. (300bytes 이상, 800bytes 이내)
  7. Q7 딜레마 상황에서 본인은 어떤 가치를 선택하였으며,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했는지, 그리고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에 대해 작성해주십시오. (300bytes 이상, 800bytes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저는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주요 산업인 개인 신용회복 지원과 기업 정상화 지원을 위해 통찰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 및 신뢰와 화합 속에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인재라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학교 수업뿐만 아니라 방과 후 수업 및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회계처리와 프로그램 운용 등에 대한 역량을 함양했기 때문에 한국자산관리공사에 필요한 인재상을 갖추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는 외환위기 당시에 국내 처음으로 공적 신용회복지원 제도를 도입, 배드뱅크 설립ㆍ운영을 통한 맞춤형 채무조정으로 금융채무 불이행자의 경제적 회생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국민에게 경제적 재기를 지원하여 따뜻한 시장경제체제 성립에 이바지한다는 점이 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래서 제가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추구하는 목표에 이바지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특성화 고등학교에 입학해서 처음 회계, 세무에 관해 학습하면서 어려운 점도 많았지만, 처음부터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로 친구들과 함께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고 방과 후 수업을 통해 부족한 부분의 공부를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꾸준히 자격증을 취득하며 각종 재무제표 분석법과 회계 프로그램 운용에 관한 지식을 터득했습니다.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회계처리와 회계 정보 활용에 대한 전문적인 부분도 공부했습니다. 그 결과 작년 교내경진대회에서 3위로 입상을 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자원봉사활동 중 외국인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사업에 보조 역할 하면서 그동안 배운 세무, 회계 관련 이론적 지식을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하는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좋은점 2

    좋은점 1 질문의 요지에 맞게 결론을 글 서두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공공기관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방식으로 추상적이고, 거창하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지원자가 왜 국민에게 경제적 재기를 지원하여 따뜻한 시장경제체제 성립에 이바지한다는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설명해야 이 내용이 공감이 갈 것입니다.

    좋은점 2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에 맞춰 자신이 준비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 한국자산관리공사는 기업 정상화 지원과 가게 재기 지원의 사업 추진을 통해 한계 중소기업들과 금융소비자가 경제적 재기를 도모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입사해 금융일반 직무에 종사하며 기업과 개인 신용분석 등을 통해 해당 사업에 기여하며 한국자산관리공사와 함께 금융소외계층에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아쉬운점 1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사업 성과에 기여하기 위해서 기업과 개인 신용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금융채무 불이행자의 위험도를 분석하여 채무액 상환능력 및 상환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학습한 회계 지식을 활용해 제공된 회계 정보에서 기업과 개인의 재무 안정성을 판단할 수 있는 자료를 산출 재무 정보와 비재무적인 정보를 비판적으로 판단하는 능력을 길러왔습니다. 더 나아가 그에 관련하여 동종업체의 재무상태를 비교 분석하고 재무제표에 기재되어 있는 자료 중 도움이 되는 자료를 빠르게 파악하는 등의 연습을 통해 경영정상화 지원이 필요한 기업 등을 찾을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금융소비자의 경제적 회생을 지원하는 신용회복지원 전문기관인 한국자산관리공사는 고객의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지원하며 고객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많은 고객 정보와 자료 파악을 위한 데이터베이스와 엑셀과 같은 스프레드시트 등의 통계프로그램 활용이 필수적이라 생각합니다. 해당 부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역량은 갖추었기에 이 지식과 역량을 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여 관련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저의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목표는 세분화되고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에 맞는 자기개발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막연한 목표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목표가 구체적이지 않다보니 계획도 이것 저것 여러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특정 분야를 정해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계획을 제시하는 것이 더 공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 작년 저는 수업 활동으로 기업분석을 한 적이 있습니다. 모둠별로 기업을 정하고 그 기업의 재무상태에 대해 BIS, ROA 등의 분석과 기업의 강점과 약점들을 파악하는 SWOT 등을 분석하는 과제였습니다. 저는 그 중 재무상태에 대해 분석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그 회사가 가지고 있는 특정한 성격이 다른 특성들 평가에 영향을 주지 않게 하도록 하기 위한 최대한 객관적인 근거를 가지고 접근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제가 분석했던 회사에 재무제표에 제시된 회계 정보를 활용해 재무분석할 수 있는 자료를 산출하고 회계 관련 규정을 기준으로 제 특유의 세밀한 성격을 활용하여 재무비율을 산출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기업의 과거 재무비율과 비교 분석하고 평가해보니 그 기업의 전반적인 수익과 자산의 변동 추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나중에 4P와 SWOT 분석한 친구와 비교해 보며 해당 기업이 수익과 현금흐름 등에 변동의 원인을 유추할 수 있었고 이 자료를 바탕으로 기업의 외부환경,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를 확인해 이 회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분석했습니다. 좋은점 1이를 이용해 수행평가를 발표하였고 만족할 만한 성과를 만들었습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전공 관련 프로젝트이고 자신의 역할과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만족할 만한 성과라는 막연한 표현보다는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합니다. 즉, 지원자의 이러한 노력이 어떤 점에서 팀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써야 합니다.

  • 작년 저는 봉사동아리에서 봉사활동을 한 적이 있습니다. 동아리 부원들과 합의하여 일정 기간 봉사활동을 하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봉사활동을 하던 중 이상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부원들이 봉사활동시간보다 더 늦게 도착하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부터 5분, 10분 정도 늦게 도착했습니다. 그래서 항상 일찍 도착하는 부원들만 기다리지 못하고 먼저 봉사활동을 하는데 늦는 부원이 계속해서 늦어서 일찍 오는 부원들만 더 많은 일을 했습니다. 늦은 부원은 너무 많이 늦은 것도 아니고 봉사활동에 나중에라도 참여하였으니 문제없다는 식으로 행동하였습니다. 문제 해결책으로 봉사활동을 다니는 동안 각자 능력에 따라 역할분담을 하자고 제안하였습니다. 처음 말을 꺼냈을 땐 부원들은 굳이 역할을 나누어서까지 봉사를 하냐는 식의 반응이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여기서 설명되어야 하는 것은 기존 방식의 문제점입니다. 즉, 기존에는 늦게 오는 팀원이 있어도 특별한 제재가 없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지원자만의 아이디어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즉, 기존 방식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설명되어야 하고 그에 맞춰 자신이 선택한 방법이 왜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인지를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저는 우선 동아리의 목적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우리 봉사동아리가 단지 봉사뿐만 아니라 부원들끼리 서로 협력하여 함께 봉사활동을 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부원들과의 기본적인 시간약속도 지키지 않는 부분에 대해 가만히 두고 볼 수만은 없었습니다. 해결방법으로 봉사활동을 할 때 역할분담을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그러면 부원들은 자신에게 맞는 역할로 효율적으로 봉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부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조율해 우선 시행해보자는 식으로 설득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이 없으면 할 일을 대신해줄 사람이 없어 봉사활동에 손해를 있다는 사실을 알고 모두 제시간에 도착했습니다. 그렇게 우리 동아리는 더 효율적으로 다 함께 봉사할 수 있게 되고 더욱 협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뒤로도 계속 역할분담에 따라 봉사활동을 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문제는 제시간에 도착하지 않는 것인데, 제시한 방안은 역할을 분담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왜 제시간 도착이라는 문제에 해결책이 되었는지 공감이 가지 않습니다. 제시간에 도착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맡은 역할을 수행할 수는 있는 것입니다. 제 시간에 도착하도록 하는 직접적인 아이디어가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 친구의 독단적인 행동으로 인해 조직과 대립상황에서 딜레마에 놓인 적이 있었습니다. 고2 방학 전 수행평가를 위해 모둠 활동 후 개학하고 바로 발표하는 것이라 방학 중 수행평가를 준비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개학 날이 가까워지자 구성원인 친구 한 명이 수행평가에 관해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친구는 저에게 수행평가에 대해 정리한 자료를 주며 PPT를 만들자고 했습니다. 처음에는 다른 친구들과 의논해서 만든 자료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친구 혼자 준비하고 계획을 세워 자료를 보내준 것이었습니다. 그 사실을 알게 된 다른 친구들이 서로 의논하지도 않고 수행평가를 진행한 것에 대해 안 좋은 감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가치가 대립되는 딜레마 상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딜레마란 선택해야 할 길은 두 가지 중 하나로 정해져 있는데, 그 어느 쪽을 선택해도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가 나오게 되는 곤란한 상황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 사례는 친구의 잘못이 명백하므로 딜레마 상황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 저는 시간이 걸려도 모둠원들과 함께 수행평가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고 친구들과의 관계를 다시 회복하기로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친구들과의 소통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 저는 구성원 전체가 모여 의논하는 것보다 저에게 자료를 준 친구를 먼저 찾아 다른 친구들과 의논도 하지 않은 자료를 보냈는지 확인했습니다. 그 내용을 다른 친구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처음부터 아무런 준비 없이 모두가 같이 만났다면 감정싸움으로 번질 우려가 있어, 서로의 생각을 먼저 정리하고 친구들 간에 의논하여 서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을 때 함께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이후 친구들과 의견 교환 후 다시 하나의 모둠으로 뭉치게 됐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서로 협력하여 만족한 결과물이 나왔고 우리 모둠은 성공적으로 수행평가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상황 자체가 딜레마 상황이 아니므로 해결 과정도 특별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 인기 합격자소서

‘회계담당자’ 인기 합격자소서

‘한국자산관리공사’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