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은 행정직무의 가장 중요한 역량입니다”
업무를 처리하는데 조직 내외의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이 있으며, 상대와 소통은 업무를 원활하게 처리하는 데 중요합니다. 소통 간 갈등이 생길 수도 있는데, 상대의 상황과 문화·조직적 환경을 고려하고, 배려하는 소통을 한다면 관계회복은 물론 긍정적 관계를 지속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같이 효과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습득하기 위해 관련 수업들을 수강하였는데 인간커뮤니케이션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휴먼커뮤니케이션”, 조직과 구성원 간의 “조직커뮤니케이션”, 국가·문화 간의 “국제커뮤니케이션”수업 등을 통해 이론적 기초를 다졌습니다.
졸업 후 PD직무에서는 출연자들의 친근감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따뜻한 소통의 필요성을 느꼈고,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며 원활한 소통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처럼 이론적 지식과 다양한 경험을 통해 효과적 의사소통을 위한 경청과 이해, 공감 등 기초적인 역량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