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하반기 현대자동차㈜

신입 품질관리자
  • 서울4년 학교
  • 산업시스템공학과 학과
  • 3.48/4.5학점
  • 835 토익
  • IH 오픽
  • 3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동아리
  • 1 회 교내활동

전문가 총평

2

전반적으로 막연한 내용이라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원동기도 지원자의 솔직한 동기라기 보다는 형식적으로 만든 글이라는 느낌이 들고, 자신이 적합한 근거 역시, 일반적인 내용이었습니다. 부서의 역할과 지원자의 전략도 막연한 내용이라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았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자동차가그 기준에 적합한지 기술해주십시오. [700]
  2. Q2 지원분야를 선택한 이유와 본인이 이 직무에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기술해주십시오. [700]
  3. Q3 본인이 생각하는 품질본부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고, 그 역할을갖추기 위한 본인만의 차별화 전략을 기술해주십시오. [700]

자소서 항목 질답

  • "기술력과 사회적 소통"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첫 번째, 기술력, 두 번째, 사회적 소통입니다. 회사가 어떠한 기술력을 갖고 있으며, 이 기술을 통해 미래에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한지가 중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기술력을 통해 공익증진을 위해 노력하는지가 저에게는 중요한 회사선택 기준입니다. 저는 현대자동차가 이 두 가지 기준에 모두 부합한다고 판단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현대자동차는 오랜기간 대한민국 자동차 점유율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우수한 기술력과 지속적인 기술 개발이 자동차 점유율 최상위권을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일례로 현재자동차는 현재 전기자동차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최근 코나 EV 가 1회 충전으로 1000km 주행에 성공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퇴보하지 않는 앞으로 나아가는 회사입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기술력을 토대로 사회와 소통하며 공익증진에앞장서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공익증진 목적으로 육성한 ‘이지 무브’라는 기업을 바탕으로 이동약자들을 위한 복지사업을 진행하여 공익증진을 위해 이바지하고 있으며 서울대공원에 자동차테마 놀이터를 설립하여 시각장애아들도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


    이러한 이유로 저는 현대자동차에 지원하였습니다. 기술력과 이를 이용한 사회적 소통이 조화로운 현대자동차의 품질 분석사원이 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지원자의 기준이기 보다는 회사의 특징에 맞춰 쓴 기준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이런 느낌이 들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지원자가 왜 이런 기준을 가지고 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즉, 자신의 과거 행동이나 활동, 경험을 통해 이런 점을 중시할 수밖에 없는 명확한 이유가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특별한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많은 지원자들이 공통적으로 쓸 수 있는 쉽게 찾을 수 있는 내용이라는 점입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지원직무와 관련한 특별한 회사 지식이 호감을 줍니다.

  • "품질에 대한 전공지식과 데이터 분석력"

    제가 지원한 분야는 전동화/PT 분야의 품질 분석 직무입니다. 현재 자동차가 제 2의 주거공간으로 여겨짐에 따라 차량 내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품질분석은 현재 현대자동차가 주력하고 있는 친환경 차들과 여러 가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시장 정보를 모니터링하여 주요한 문제들의 원인을 분석하여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저는 전동화/PT 품질분석 직무가 소비자들이 가장 주력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품질을 다루는 직무이고, 현재 현대자동차를 집에서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입장에서 다가갈 수 있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저는 산업공학을 전공하며 전체적인 산업의 품질 분야에 대한 세부적인 지식을 갖추었습니다. 또한 통계학을 복수전공하여 데이터를 다루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R과 Python, SAS와 같은 분석 툴들을 이용하여 실제 데이터를 분석해보며, 데이터를 다룰 줄 아는 역량을 갖추었습니다. 일례로 저는 ‘딥러닝 기반 고장 데이터를 활용한 장비의 고장시점 예측’을 주제로 졸업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전체 3등이라는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아쉬운점 2

    이러한 저의 전공분야를 토대로 품질과 데이터 분야를 결합한 현대자동차의 전동화/PT 품질 분석 직무가 제게 적격이라고 판단하여 현대자동차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분야를 선택한 이유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집에 이 회사 차가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입장에서 다가갈 수 있다는 말이 호감을 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전공 학습과정에서 이 직무가 왜 매력적이고 그것이 자신의 적성과 어떤 점에서 잘 맞는 일인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이 호감을 주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대학생활이 아니라 이 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기술이나 제품에 대한 지원자의 특별한 경험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 "소비자 만족의 토대를 담당"

    저는 품질본부가 ‘소비자 만족의 가장 기본을 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의 가장 큰 목표는 기업의 상품이 소비자에게 큰 만족도를 줄 수 있음과 동시에 상품이 소비자의 생활에 녹아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소비자가 만족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품질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성능이 좋은 상품이라도, 품질이 좋지 않으면 소비자들이 기피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저는 품질 본부는 상품의 품질 제일주의를 목표로 상품의 우수한 품질을 책임지며 소비자 만족도의 제고를 이끌어 내는 가장 기본적인 역할, 즉 토대의 역할을 담당한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는 품질본부"

    저는 현대자동차 상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입장을 제일 먼저 들어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텍스트 마이닝’기법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현대자동차 상품의 품질에 대해서 어떠한 이야기를 하는지 전반적으로 분석을 할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이야기하는 가장 주된 텍스트는 어떤 것이며, 이를 이용하여 품질 결함이나 개선점 등을 찾아내어 상품에 적용하겠습니다. 저는 또한 영어 능력을 활용하여 해외 소비자들의 의견도 함께 듣겠습니다. 해외 사용자들이 제기하는 불만 또는 제시하는 개선점들을 캐치해내어 현대자동차의 상품성 제고를 이루어 낼 것이며, 품질 제일주의 실현을 최종적인 목표로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이 항목의 핵심은 지원자가 부서의 역할을 어떻게 잘 수행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역할을 설명할 때는 좀 더 명확한 내용을 제시해야 합니다. 소비자 만족과 같은 막연한 이야기는 지원자의 전략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아쉬운점 2 이런 막연한 이야기를 할 것이 아니라 이 부서가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지를 먼저 조사하고 그 일과 관련한 자신의 전략을 제시해야 합니다.

'현대자동차㈜' 인기 합격자소서

‘품질관리자’ 인기 합격자소서

‘현대자동차㈜’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