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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하반기 ㈜대한항공

인턴 여행·항공·숙박
  • 지방4년 학교
  • 경영학과 학과
  • 4/4.5학점
  • 850 토익
  • Level6 토스

전문가 총평

2

지원자에 대해 호감을 가질만한 소재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아마도 다양한 서비스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어서 항공사 승무원에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탈락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이와 같은 생각을 자기소개서에 쓰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 말은 지원자의 생각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이 것 만으로 승부를 걸기에는 부족함이 있다는 것입니다.

항공서비스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으며, 경쟁사와 대비하여 이 회사가 가지고 있는 강점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이 회사의 승무원 업무는 타 회사와 어떤 점이 다르고 그에 어울리는 역량을 가지기 위해서는 무엇을 강조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자소서 항목

  1. Q1 객실승무원이 갖추어야 할 자질을 제시하고 본인이 이에 어떻게 부합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2. Q2 본인이 생각하는 최고의 서비스란 무엇인지와 그 이유를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Q3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업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본인이 수행한 역할에 대하여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객실 승무원이 갖추어야 할 첫 번째 자질은 ‘서비스 정신’입니다.아쉬운점 1

    깔끔한 매너와 따뜻한 가슴으로 손님들에게 편안하고 안전한 객실 환경을 제공해야 할 책임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서비스 정신’을 다양한 서비스업 현장에서 경험하며 성장해왔습니다. 골프 클럽 캐디 근무, 대학교 홍보대사, 세일즈마케팅 인턴 등을 통해 현장에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남자들이 경험하기 힘든 서비스맨의 경험과 자세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서비스 정신을 잃지 않는 객실 승무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너무나 당연하고 많은 지원자 들이 제시하는 내용이라 식상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신만의 독특한 생각을 제시하면 더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제시한 내용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다음 내용이 어떤 내용이 될 지 너무나 명확하게 유추가 된다는 점이 식상합니다.

    아쉬운점 2 예상한 대로 지원자의 서비스 아르바이트 경험이 나열되어 있고 이런 경험을 했기 때문에 자신이 서비스 정신이 있다는 비논리적인 내용이 아쉽습니다. 항공사 승무원으로 지원하는 지원자들이 많이 쓰는 내용입니다. 특별함이 없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서비스는 ‘서비스를 받는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1대학교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많은 사람들을 만났고, 그 가운데 신념이 더욱 뚜렷해졌습니다.

    때는 학교에서 면접이 있는 날이었습니다. 저는 지하철역에 배치되어 학교 방문을 하는 학생들을 안내하는 임무를 받았습니다. 철수를 할 시간, 교복을 입은 여학생 하나가 개찰구를 헐레벌떡 통과해 나왔고 면접시간까지 불과 십분 밖에 남지 않았었습니다. 학생의 가방을 받아들고 지하철역 출구로 뛰어올라가며 셔틀버스를 타면 시간상 면접에 참여할 수 없기 때문에 요금이 얼마 나오지 않으니 택시를 타라고 택시를 잡아주었습니다.

    며칠 뒤, 입학관리과로 한통의 전화가 왔었습니다. 딸이 타지에서 면접을 보러가면서 지하철을 잘못타 늦게 도착했고, 면접에 참석치 못할 뻔했으나 택시까지 잡아주는 친절한 안내로 면접을 보았다며 거듭 감사의 인사의 말씀을 남기셨습니다. 아쉬운점 2
    제가 그 학생이었다면 푼돈을 아끼기보다 꼭 면접에 참여하고 싶었을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임하였을 때, 그것이 상대방의 마음을 울리는 최고의 감동 서비스가 되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좀 더 참신한 지원자만의 생각이 제시되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특별히 문제가 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이 경험이 지원자의 특별한 서비스 마인드에 대한 이야기라기 보다는 당연히 그렇게 행동해야 하는 것을 단순히 한 것 일 뿐이라는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특별한 서비스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본 항목은 최고의 서비스를 정의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설명하는 항목이므로 현재 내용보다는 자신이 받은 최고의 서비스가 무엇이었는지를 이유와 함께 설명하되 한 가지 사례가 아니라 비슷한 사례 2가지 이상을 핵심위주로 설명하는 것이 지원자의 주장에 더 공감이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 제가 맡았던 대학교 홍보대사는 매년 ‘졸업생 초청의 날’ 행사를 가질 만큼 전통과 선후배간의 끈끈함을 가진 조직입니다. 아쉬운점 1문제는 제 회장 재임 기간 제기된 새로운 방향의 행사 계획 수립이었습니다. 기존 전통을 지키자는 입장과, 변화를 시도하자는 의견이 필요 이상으로 대립하게 되었고, 제게는 결단이 필요하였습니다.

    저는 모든 의견을 서면으로 받아, 종합하였습니다. 모두의 의견을 공지한 후, 전원 투표를 실시해, 모든 구성원들은 투표에 따르기로 합의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새로운 방식의 행사를 진행하게 되었고, 전통을 고수하던 홍보대사들에게도 일일이 좋은 의견을 제시해주어서 고맙고, 그 열정을 새로운 방식의 행사에 다시 쏟아보자고 다독였습니다. 졸업생, 재학생 모두가 어우러진 전에 없던 성공적인 행사로 마무리를 하였고, 현재까지 제 임기 때의 행사 방식이 전통으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강력한 리더십으로 구성원들을 리드했다면 더 빨리 갈수는 있었겠지만, 경청과 화합의 천천히 가는 길을 택하여 전에 없던 성공적인 행사 개최와, 구성원 모두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1 앞에서 제시된 활동을 또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원자간 내세울 수 있는 경험이 홍보대사 활동 밖에 없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에서 협업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본 항목은 지원자의 협업경험에 대해 쓰는 항목인데, 의견이 대립된 상태에서 투표하고 그 결과에 맞게 진행하기 위해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다독여서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것이 전부입니다. 협업이 어디에 있는지 찾을 수가 없습니다. 지원자의 행동에 초점이 맞춰진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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