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뉴스

공기업/공공기관 인재상, 공통 키워드 1위는?

2020-08-27 00:00 10,668

    

공기업/공공기관 인재상

공통 키워드 1위는?

 

국내 주요 공기업과 공공기관이 바라는 최고의 인재상은 ‘전문성을 갖춘 인재’로 나타났다. 잡코리아가 자사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기업분석보고서>를 기반으로 국내 주요 공기업과 공공기관 109곳의 인재상에 등장하는 키워드 828건을 분석해 발표했다.

 

집계 결과 공기업/공공기관(이하 공기업) 인재상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키워드는 ‘전문성’이었다. 잡코리아에 따르면 조사 기업 10곳 중 7곳에 달하는 66.1%의 기업 인재상에서 ‘전문성’이 등장했다.

 

실제로 ▲한국관광공사는 ‘전문성’을 인재상 중 하나로 소개하며 ‘세계 일류 경쟁력과 국제적 감각뿐만 아니라 국내 주요지역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갖춘 한국관광 전문가’를 추구한다고 설명한다. ▲한국가스공사도 ‘국제적인 안목과 전문성을 가지고 글로벌 수준의 성과를 창출하는 인재’를 주요 인재상 중 하나로 소개하고 있다. ▲IBK기업은행 역시 ‘전문인: Expert&Edge’를 주요 인재상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어 절반 이상의 공기업에서 ‘창의?창조(52.3%)’를 주요 인재상으로 꼽아 2위를 차지했으며, ‘변화?혁신’이 45.9%의 응답률로 3위를 차지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소통과 창의, 융합과 통찰로 미래를 개척하는’ 인재를 추구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혁신인’을 3대 인재상 중 하나로 제시하며 ‘창의적 사고와 한계를 뛰어넘는 과감한 도전의식을 지닌 미래 지향적 인재’라고 소개하고 있다.

 

4위는 43.1%의 응답률을 얻은 ‘도전’이 차지했으며 ‘열정(37.6%)’이 5위에 꼽혔다. ▲한국전력공사는 ‘도전적 인재’를 주요 인재상 중 하나로 제시하면서 ‘뜨거운 열정과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실패와 좌절을 두려워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도전과 모험을 감행하는 역동적 인재’를 추구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밖에 ‘글로벌’이 34.9%의 응답률로 6위를 차지한 데 이어 ‘화합?협력(33.0%)’, ‘소통(30.3%)’, ‘책임감?사회적 책임(29.4%)’, ‘신뢰(28.4%)’가 차례로 공기업이 추구하는 인재상의 공통 키워드 10위에 차례로 올랐다. 또 ‘고객지향, 고객감동, 고객만족, 고객중심’ 등 ‘고객’을 꼽는 키워드가 26.6%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존중?배려(22.0%)’, ‘미래(19.3%)’ 등도 공기업이 공통적으로 꼽는 주요 인재상 키워드였다.

 

잡코리아 변지성 팀장은 “공공성을 지니는 공기업의 특성상 전문성에 대한 강조가 뚜렷이 눈에 띈다”고 분석하는 한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창의와 창조를 기반으로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갈 인재에 대한 추구도 증가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잡코리아X알바몬 통계센터 press@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