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직업

[직업사전] 감정평가사 - 업무, 연봉, 전망

2020-12-31 13:00 21,474 1

 

 

감정평가사는 판매, 구매, 과세나 자산처분을 목적으로 토지, 기업, 재산 및 기타 부동산 등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화폐가치로 산정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목 차 ]


1. 감정평가사가 하는 일

2. 감정평가사가 되기 위한 과정

3. 감정평가사의 연봉

4. 감정평가사의 향후 전망

 

 

1. 감정평가사가 하는 일

ㆍ 대상물의 감정목적을 감안하여 조건, 목록 등 감정의 기본적 사항을 책정하고 이에 따라 감정계획을 세운다.

ㆍ 부동산 및 동산 등의 평가물을 대상으로 내용, 성능, 구조 등 가치에 미치는 제반요인을 확인하고 이를 정리한다.

ㆍ 현장조사와 각종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등의 자료를 검토하고 법인 내 동료 감정평가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적으로 가격을 결정한 후 감정서를 작성한다.

ㆍ 평가업무 수행 시, 자신의 전문분야가 아니거나 난해한 부분이 있을 시에는 관련 전문가에게 의뢰하기도 한다.

ㆍ 감정평가 대상에 따라 지가공시를 위한 표준지 평가, 공익사업을 위한 보상평가, 기업체의 자산평가, 대출을 위한 담보물 평가, 법원 경매물건 평가 등을 수행한다.

 

2. 감정평가사가 되기 위한 과정

감정평가사가 되기 위해서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감정평가사 시험에 합격하고 감정평가법인, 감정평가사합동사무소, 감정평가협회 등 국토해양부장관이 지정하는 기관에서 1년간의 실무수습을 거쳐야 한다. 1차 시험은 민법, 경제학원론, 부동산학원론, 감정평가관계법규, 회계학 등에 대하여 객관식으로 평가하며 2차 시험은 감정평가실무, 감정평가이론 그리고 감정평가 및 보상법규 등에 대하여 논술로 평가한다. 학력 및 경력 등의 제한 없이 만 20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으나, 시험과목과 관련 있는 법, 경제, 회계, 부동산 등 관련 학과를 전공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감정평가에 관한 법규와 실무를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은 물론 지리, 건설 및 건축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매년 감정평가사는 약 150명이 배출되고 있다.

 

3. 감정평가의 연봉

감정평가사 하위(25%) 5,835만 원, 중위값 6,804만 원, 상위(25%) 8,948만 원
(※ 위 임금 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통계치임.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4. 감정평가의 향후 전망

향후 5년간 감정평가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감정평가사협회에 따르면 약 4,200명의 감정평가사가 활동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부동산 경기가 불황일 경우에도 경매시장에 부동산이 매물로 나오는 경우가 많아 감정평가 업무는 경기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을 수 있으나, 감정평가 부문에서 대출을 위한 담보평가의 비중이 상당한데 이는 정부의 대출 관련 규제 강화 및 완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정부의 정책에 따라 감정평가업무의 수요 및 감정평가사의 고용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감정평가업무에도 최근 IT기술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어 이는 감정평가사가 갖춰야 할 역량에도 변화가 올 것으로 보이며, 고용감소를 가져오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금융기관 중에는 실거래가 자료를 활용하여 부동산의 담보가치를 자동으로 산정하는 시스템을 활용하는 곳도 있고 향후에는 더 진보된 인공지능시스템에 의한 감정평가가 이뤄진다면 담보평가 수요는 다소 감소할 수도 있을 것이다.

 

>> 감정평가사, 청렴의식과 책임감 가져야

>> 겨울방학 시즌! 빠르고 효율적으로 자격증 취득하는 방법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
minamju*** 2023.01.12
소속평가사 부터는 영업 활동도 필요해서 학벌이 좋으면 지인들이 좋은 회사에 다닐 확률도 높아 영업 활동이 조금 더 수월할 수도 있어요. 학벌이 절대적인 건 아닌데, 좋으면 좋을수록 좋아요 ㅎㅎ https://kako.co.kr/201/ 이 글도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