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취업팁

경력직 자기소개서 작성의 효과적인 방법

2021-03-25 13:30 159,470 5


 

경력직 이직 희망자의 경우 이력서나 경력기술서 외에 자기소개서를 써야 하는지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력자로서 자기소개서는 반드시 써야 하는 것인지, 써야 하다면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합격에 도움이 될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경력직 자기소개서는 반드시 작성해야 할까?
2. 경력직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
3. 경력직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점은 무엇일까?

 

1. 경력직 자기소개서는 반드시
     작성해야 할까?


경력직 이직 희망자에게 자기소개서 작성이 필수는 아닙니다. 경력직의 경우 대부분 직무적합성을 중요하게 보는데, 이러한 역량과 경험을 알아보는 데 정성적인 자기소개서가 큰 역할을 하기는 상대적으로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경력직은 자신의 핵심역량, 즉 그동안 해 온 업무의 활동 및 성과를 이력서와 경력기술서에 잘 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자기소개서는 이력서 및 경력기술서에 담지 못한 추가 내용을 전달하고 싶은 경우 상황에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경력직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


그렇다면 자기소개서를 통해 추가적인 내용을 어필하고 싶은 경우에, 경력직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요? 경력직 자기소개서의 내용은 ‘상세 업무 능력(업무 성과 및 태도 포함)’ / ‘지원 동기’ / ‘입사 후 포부’ 정도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자기소개서에 관심을 가지고 잠깐이라도 보는 부분이 지원 동기 및 입사 후 포부이기 때문에, 이 항목 작성 시에는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경력직의 지원동기는 개인적인 사유가 아닌 본인의 핵심 역량이 내재되어 있는 동기여야 하며, 미래 목표를 위한 경력 개발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입사 후 포부 또한 신입직과는 다르게 실제로 이루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입사 후 단기 1~3년, 중장기 5~10년 이후의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을 말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3.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점은
     무엇일까?


1) 지원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작성하기
경력직의 경우에는 지원하는 기업에 따라 어떤 경력을 드러내고 집중할지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의 관점에서 잘했던 일이 아닌 ‘기업’이 요구하는 경력을 선별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경력직의 입사 후 포부도 기업 관점에서 작성해야 합니다. 이는 곧 조직 내에서 달성할 목표이기에 현실적이면서도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2) 모든 항목은 핵심역량과 경력개발 중점으로 작성하기
특별하지 않은 성장과정이나 생활신조 등은 가급적 제외하고, 이력서에 기재하지 못한 업무진행 과정에서 발휘한 역량이나 직무와 관련된 추가 강점, 또는 미래 목표를 위한 경력개발 등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력직의 자기소개서가 신입직과 다르지 않은 성장과정과 학업과정으로 채워져 있다면, 내세울 만한 경력이 없음을 스스로 드러내는 것과 같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앞서 다른 서류에 미처 적지 못한 나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여러분이 가진 실력을 믿고 과감하게 어필해 보시기 바랍니다.

 

 

>> 경력직 이력서 작성팁

>> 합격하는 포트폴리오 작성법

>> 경력직 면접 꿀팁

>> 성공적인 자소서 작성을 위한 취업 성공 툴

>> 반드시 알아야 하는 연봉 정보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
KA_22269*** 2023.03.10
궁금했던 부분을 깔끔히 정리해줘서 너무 보기 편해요~ 감사합니다 ㅎㅎ
zerosho*** 2022.04.03
고맙습니다. 덕분에 잡생각이 정리되었네요. ^^
wonherk*** 2021.04.02
감사합니다
NV_19276*** 2021.04.02
도움받아갑니다
KA_34248*** 2021.04.02
안녕하세요
취업뉴스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