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직업

[직업사전] 조명기사 - 업무, 연봉, 전망

2021-11-29 11:00 4,949

조명기사 업무 연봉 전망 

 

조명기사는 조명감독의 지시 하에 조명기구를 설치하고 콘솔(조명조정탁) 운용을 돕는다.

 

[ 목 차 ]


1. 조명기사가 하는 일

2. 조명기사가 되기 위한 과정

3. 조명기사의 연봉

4. 조명기사의 향후 전망

 

 

1. 조명기사가 하는 일

프로그램의 분위기에 맞는 조명연출을 위하여 조명감독과 협의한다.

조명감독의 지시 하에 플랫라이트, 스포트라이트, 이펙트라이트 등의 조명기구를 설치하고 운용한다.

공연 또는 촬영 중에 조명감독의 지시에 따라 콘솔을 조작한다.

작업이 종결된 후 설치된 조명을 철거한다.

컬러필터, 램프, 케이블 등의 관련 장비 및 조명기구를 정비 및 관리한다.

 

2. 조명기사가 되기 위한 과정

조명·영사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전기, 전자, 통신 관련 학과, 또는 영상제작, 방송기술 관련 학과를 졸업하거나 사설학원에서 관련 교육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영상물 제작 전반에 대한 이해와 각종 장비를 다루는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개설된 영상 및 방송기술 관련 학과에서는 촬영, 편집, 음향 등 방송 및 영상물 제작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공부하며 실제 프로그램 제작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히도록 하고 있다. 실무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촬영, 조명, 음향 등에 대한 체계적인 공부를 하고 나면 현장실습 후 곧바로 실무에 투입되는 경우가 많다.

 

3. 조명기사의 연봉

하위(25%) 3,080만 원,
중위값 3,977만 원, 상위(25%) 5,474만 원
(※ 위 임금 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통계치임.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4. 조명기사의 향후 전망

조명·영사기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상파 방송 중심이던 방송 환경이 종합유선방송과 방송채널사용사업, IPTV 등으로 다매체, 다채널화되고 스마트폰 이용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기기 등 뉴미디어 시대에 걸맞은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수요를 증대시키고 있다. 더욱이 HDTV의 보급으로 고화질, 고음질 등 질 높은 방송 콘텐츠의 제공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방송기술인력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어 향후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상파 방송사의 경우 매년 채용되는 인원이 한정적이고 근무환경이나 보수가 좋아 이·전직이 없는 편이어서 대규모 신규 일자리 창출은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고 제작예산의 제약으로 일자리 증가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화 및 여가에 대한 관심 증대, 방송 매체 및 채널의 다양화, 모바일 기기의 확산 등은 영화, 연극 및 방송제작장비기사 일자리 증가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하지만 방송 관련 장비와 설비의 자동화 및 디지털화, 방송기술의 발전, 제작 예산 제약 등으로 큰 폭의 일자리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장비 및 설비의 자동화와 디지털화는 1인당 생산성을 높이면서 향후 인력확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영세한 규모의 외주 및 독립 프로덕션의 경우 근무여건이 좋지 않아 우수한 인력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고 제작 프로그램에 따라 팀을 구성해 일하는 경우도 많은 편이다. 직종별로는 촬영기사의 경우는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 확대와 촬영기법의 보편화로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음향 및 녹음기사는 뉴미디어 매체의 증가로 업무가 늘어나고 일정부분 수작업이 필요해 고용이 유지될 전망이다. 영상·녹화 및 편집기사는 전문가의 특화된 기술이 요구되고 다양한 플랫폼의 등장으로 편집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당분간 고용이 유지되겠으나, 대신 카메라 기종과 편집기기의 발전은 이들의 수요를 감소시킬 있다. 조명기사는 영상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분간 수요가 늘고, 영사기사는 디지털 기술의 적용으로 인력 수요가 점점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 영상·사진·촬영 직무 채용 중인 곳 보러가기

>> 취업에 관한 고민 많다면, 취업톡톡

 

 


시리즈 이어보기
>> 재무관리자 편 - 기업 경영진 56%, 5년 내 AI가 재무관리자를 대체할 것이라 판단
>> 자동차정비원 편 - 자동차 정비업계, 8%대의 정비 요금 인상 건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