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프로젝트 출판사는 유아교육 현장의 현장연구를 기본으로 하여, 출판및 교육연수를 주로 하는 회사입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프로젝트 접근법과 NIE교육은 21세기의 새로운 교육비전으로 우리의 유아교육 현장에 소개 되고 있습니다.
[설립취지]
프로젝트 교육을 유아교육 현장에 널리 알리며 회원 원의 교사교육을 통하여 현장에 창의적이고 질 높은 수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프로젝트 수업은 미국의 진보적 교육학자인 죤 듀이에 의해 구성된 수업으로 아동의 흥미를 중시 여기고, 지식 탐색의 과정에 자유로운 토론, 다양한 체험활동 및 조사활동으로 구성된 수업형태로 아동중심의 수업방식을 통합적 교육과정 안에 완벽하게 실현해 낸 수업 과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흥미로운 수업방식을 그대로 우리의 교육과정에 도입하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임에 틀림없습니다. 이에, 한국프로젝트출판사는 우리나라 유아교육 과정의 범위 안에서 합리적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며 교사교육을 통하여 꾸준히 정보를 공개하고, 활동을 이끌어 나감에 따라 한국의 교육여건에 맞는 프로젝트 수업을 재창조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프로젝트출판사의 기본적 교육과정의 근거는 일리노이대학의 릴리안카츠와 실비아차드에 의해 새롭게 정립된 사상에 근거를 두고, 실비아차드와 특별한 인연을 유지해 나가며, 철학적 기반을 충실히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수업에 관심있는 모든 분께 저희 프로젝트출판사의 연구 및 교육활동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회원원의 교육적 발전을 위하여 충실히 노력하는 출판사가 되겠습니다.
[연구회 목적]
- 현장 중심의 창의적인 프로젝트 연구활동
- 다양한 교육자료 개발 및 보급
- 교사교육을 통한 프로젝트 수업의 질 향상
- 학부모 교육자료 개발
- 프로젝트 교육 정보 교류
- 각 지역 회원 원과의 교류
- 해외 유아교육 연수
- 출판 및 세미나
[연구회 구성]
본 연구회는 용인에 연구소 본부를 두고 각 지역에 연구회 지회를 둔다. (지회 구성 현황 : 서울 및 수도권 각 지역, 대전, 대구, 부산, 창원, 진주, 광주, 목포, 구미, 천안, 춘천, 전주, 청주, 통영 등 전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