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직무인터뷰

직무인터뷰 상세

마케팅

(주)애드이피션시

데이터 분석을 통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업무

소속
퍼포먼스 마케팅 본부 류성민 팀장
등록일자
2017.09.08
조회수
10,897

애드이피션시는 퍼포먼스 광고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성장세를 지속시키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다.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등 주요 매체와 공식 파트너십을 맺고 성공적인 퍼포먼스를 만들어가고 있다. 퍼포먼스 성과의 전문성을 인정받은 애드이피션시에서 핵심 인재로 근무하고 있는 류성민 팀장을 만나 애드이피션시만의 매력에 대해 들었다.

AD EFFICIENCY

퍼포먼스 마케팅 본부 5팀
류성민 팀장

 

 

안녕하세요.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애드이피션시에서 디지털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기획하고 수행하며, 결과 분석에 따른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광고주들의 다양한 KPI달성을 위한 업무를 하고 있는 퍼포먼스마케팅 본부 내 팀의 리더를 맡고 있습니다.

 

애드이피션시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지 자세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요즘은 모두가 알고 계시지만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미디어를 사용하면서, 원하는 정보를 스스로 찾고 비교하며 콘텐츠를 입체적으로 확인하는 소비자가 많아졌습니다. 저희는 담당하는 광고주의 주요 소비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채널에서 새로운 잠재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나아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입 및 전환을 증가시킬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것이 저희의 주요 업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특히 최근에는 기존 온라인 광고대행사에서 전통적으로 진행하는 퍼포먼스 마케팅 뿐만 아니라 브랜드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등 디지털 마케팅 전략 전체를 구성하는 영역으로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광고 마케터로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제가 보통 저희 팀원들에게 강조하는 역량으로 말씀을 드려보고자 합니다. 첫번째는 데이터를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은 숫자(데이터)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인데 단순하게 한가지 마케팅만 진행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여러 데이터들을 취합하고 정리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다룰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는 WHY 라는 단어를 잊지 말아야 한다 강조하는 편인데요. 데이터를 아무리 잘 분석해도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면 그 이후 대응이 어렵기 때문에 WHY 라는 관점을 꼭 잊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가 진행하는 광고주 업종의 전반적인 현황, 경쟁사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업종의 흐름을 읽는 능력까지 갖춘다면 어떤 업종을 담당하던 성공적인 성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Interview 01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시각의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능력을 키워야

 

 

주니어들이 어떤 부분을 보강해야 좀 더 전문성을 키울 수 있을까요??

보통 주니어분들은 단순 실행 업무를 중심으로 하는 비중이 높다 보니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깊이가 단편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정작 광고주들 역시 동일한 데이터를 볼 수 있다 보니 파악 가능한 수준의 인사이트가 아닌 입체적인 답변을 주기를 원하기 때문에 이를 보강하고 뛰어 넘는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보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인 부분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저희가 진행하는 마케팅이라는 부분의 본질은 결국 어느 채널에서 운영하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내 광고주의 주요 고객을 잘 이해하는 것(니즈를 파악하는 것), 그리고 고객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니어 분들이 이 전제를 잊지 않는다면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야 기반의 인사이트를 갖추게 되는 전문가가 되실 것 같습니다.

 

보통 하루 일과는 어떻게 진행되며, 가장 중요한 일은 뭔가요?

저는 팀장을 맡고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업무는 조직 관리 부분일 것 같습니다. 출근 후 팀원들 이슈사항에 대한 파악을 우선적으로 진행하고 광고주의 계정 체크를 진행을 합니다. 계정별 담당자들과 함께 이슈사항 파악 및 리포팅 체크, 업무 진행 시 컨펌이 필요한 부분들 확인을 비롯한 평소 업무를 진행을 하며, 장기적으로는 팀 운영 상황에 플랜 수립, 영업, 회의 참석 등 다양한 상시 업무들도 진행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실무적인 관점에서는 매일 TO DO LIST를 통해 관리를 하는 습관이 있는데요. 이는 혹시라도 발생될 수 있는 업무 누락 이슈 등을 방지해주기도 하고 전체적인 업무 운영 계획 수립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팀원들에게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합격에 가장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는 나만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는 시니어 레벨에서 애드이피션시로 이직을 하게 되었는데요. 합격에 가장 영향을 준 장점 중 하나는 아무래도 다양한 광고주와의 업무 경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업종에 대한 경험치가 다양하였던 편이라 어느 업종을 하더라도 잘 운영할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주셨던 것 같고, 다음으로 받았던 피드백 중 하나는 애드이피션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을 중시하고, 업무를 대하는 태도가 올바른 사람을 선호하시는데 감사하게도 제가 대표님들이 추구하시는 방향과 맞았다는 말씀을 주시기도 했습니다.

Interview 02

일잘러들이 모인
애드이피션시에서
함께 성장하는 것이 매력적

 

 

직원으로서 느끼는 애드이피션시만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제가 가장 많이 느끼는 부분은 애드이피션시는 다양한 복리후생, 사람을 중시하는 문화, 훌륭한 리더분들 등의 여러 장점이 많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을 일을 ‘잘’ 하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다는 점입니다. 대형광고주 중심의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해도 빠짐없이 성장하는 회사 라는건 말 그대로 광고주들이 인정하는 실력을 갖추지 않고 서는 불가능하다고 보는데요. 제가 느끼는 부분은 정말 모든 분들이 일을 잘하면서도 더 잘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더 많은 실력자 분들을 기다리겠습니다.

 

회사의 복지제도나 문화 중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많은 복지제도가 있어서 하나를 뽑기는 어렵지만 최근에 가장 반응이 좋은 복지제도를 보면 재택근무 제도와 워케이션이 아닐까 싶습니다. 두가지 복지제도 모두 직원들이 어느 장소에서 일을 하던 잘해줄 거라는 신뢰를 바탕으로 유지하고 있는 제도이기 때문에 가장 애드이피션시를 잘 표현하는 복지제도 같기도 하네요.

 

채용기회가 있다면, 어떤 후배를 뽑고 싶은 가요?

경력직인 분들의 경우에는 실무에 대한 경험은 연차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이 업무에 관심을 가지고 경험에서 느낀 고민의 흔적이 확실하게 있으신 분들을 뽑게 될 것 같습니다. 즉, 겉핥기 식의 경험이 아닌 업무에 대한 고민을 스스로 해보신 분들이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 전달되는 이미지부터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신입으로 지원하는 분들의 경우 실제로 입사하기 전까지는 실무에서 어떻게 일을 하는지 자세히 알기 어렵긴 하겠지만 최소한 저희가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파악 정도는 하시고 지원을 하시면 좋을 것 같고, 하고자 하는 의지가 가득하신 분들은 어디서든 선호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무적으로는 업무 특성상 엑셀을 기본으로 데이터를 다룰 줄 아는 준비가 되어 있으면 조금 더 유리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마케팅’ 다른 직무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