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직무인터뷰

직무인터뷰 상세

연구개발/설계

오텍캐리어(주)

캐리어에어컨의 개발 초기부터 양산 단계까지 제품을 검증하다

소속
기술연구소 전장개발팀 지용환 책임연구원
등록일자
2019.12.23
조회수
2,849

세계 최초로 에어컨을 발명한 기업인 캐리어. 오텍캐리어는 에어케어(Air Care) 가전 시장을 선도하는 에어솔루션(Air Solution) 전문 기업으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꾸준한 매출액 상승으로 매년 15% 이상의 성장을 이뤄내고 있는 오텍캐리어에서 펌웨어 개발을 담당하는 기술연구소 전장개발팀 지용환 책임연구원을 만나 전장개발 분야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AUTECH CARRIER

기술연구소 전장개발팀
지용환 책임연구원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오텍캐리어 기술연구소 전장개발팀 소속 지용환 책임연구원입니다.

 

오텍캐리어 기술연구소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가정용뿐만 아니라 상업용, 산업용 시설 및 KTX 등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는 친환경·고효율 냉동공조 기기를 연구, 개발하는 곳이에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토대로 인간 중심의 맞춤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죠. 기술연구소는 제품별 전문성을 바탕으로 친환경∙고효율 냉난방 공조 기기를 개발하는 『HVAC연구소』와 공기 중 유해 물질과 에어솔루션을 연구하는 『공기과학연구소』로 구성되어 있어요. 『HVAC연구소』 산하의 전장개발팀은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전장품을 개발하죠.

 

전장개발팀은 어떤 업무를 수행하나요? 연구원님께서 맡고 계신 업무도 궁금해요.

새로운 제품 개발 시 고객의 요구 사항과 시장의 흐름을 파악해 디자인은 물론 품질, 가격, 성능 및 기능, 편의성 등을 고려해 각 항목별 목표를 설정해요. 목표에 따라 전장개발팀에선 벤치마킹을 통해 업계 동향을 파악하는데요. 제어기능 시방서를 작성한 후 회로설계, 펌웨어 개발, 신뢰성 시험과 평가를 반복해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이 만들어지게끔 전장품 개발을 진행한답니다. 저는 주로 제품의 제어기능 시방서를 검토, 분석해 알고리즘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펌웨어(Firmware)를 개발해 검증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어요.

 

전장개발 분야에 대해 잘 모르는 취준생들을 위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세요.

에어컨이나 공기청정기와 같은 제품의 개발 초기 단계부터 양산, 단종까지 전기∙ 전자와 관련된 모든 사항을 설계하고 시험하며 검증, 관리하는 부서예요. 담당하는 업무가 포괄적일 수도 있지만, 여러 가지 업무를 접하고 익히며 본인 적성에 맞는 세부 분야에서 전문가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에요.

Interview 01

소비자의 입장에서 가장 

편리한 제품을 만들다


 

업무 프로세스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동시에 진행되는 개발 프로젝트가 많아 우선 처리해야 할 사항을 확인하며 하루 업무를 시작해요. 이후 각자 맡은 업무에 맞춰 개인 또는 그룹별로 진행하게 되는데, 보통 업무 집중도를 위해 오전에는 보고서 및 도면 등 문서 작업을 수행해요. 오후가 되면 펌웨어 개발이나 디버깅 시험 업무 등을 처리하죠.

 

제품 연구 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소비자 관점에서 제품을 평가하려고 힘써요. 아무리 우수한 기능이라도 실사용자가 쓰기 불편하거나 어렵다면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없잖아요. 과거 경험을 기반으로 현재 상황을 미뤄 판단하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하고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동일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기에 항상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답니다.

 

업무를 하면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저를 비롯해 모든 팀원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함께 노력해 출시한 제품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는다는 소식을 접할 때마다 보람을 느껴요. 2017년 에어컨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해 성과를 인정받아 회장님께 공로상을 받은 일도 기억에 남네요.

 

반면 업무적 고충이 있다면요?

업무 특성상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하거나 예측하지 못한 결과로 힘들고 지칠 때가 있어요. 노력과 정성을 쏟아도 좋지 않은 결과로 이어져 질책을 받거나 책임을 통감할 때도 있고요. 하지만 그럴 때면 실패와 문제점을 발전하기 위한 밑거름이라고 생각해요. 문제가 풀리지 않을 때마다 기본적인 것부터 다시 확인하고 팀원들과 논의해 원인을 찾아 해결하며 극복하고 있죠.

Interview 02

오텍캐리어, 혁신에 기반한

성장을 이루는 기업


 

평소 직무와 관련된 공부도 게을리하지 않는다고 들었어요.

공조 기기나 IoT, 센서 등 관련 기술 트렌드를 항상 살펴요. 우리에게 필요한 기술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말이에요. 이와 관련된 전시회에 참가해 타사 제품과 오텍캐리어 제품의 장단점을 비교하며 관찰하기도 해요.

 

오텍캐리어로 입사를 결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오텍캐리어는 꾸준히 성장을 이루고 있는 기업이에요. 성장은 그냥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문제점을 개선해 모든 걸 바꿔나가는 혁신에 기반을 둔 성장이라고 생각해요. 오텍캐리어는 이러한 혁신을 전 임직원이 함께 이해하고 실천해 나가고 있죠. 이 같은 기업문화가 변화와 자기발전을 추구하는 제 성향과 잘 맞는다고 생각해 오텍캐리어를 선택했어요.

 

앞으로 오텍캐리어에서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개발자로서 언제나 배우고 노력해 한결같은 자세로 일하는 게 목표예요. 기술은 빠르게 변하고 고객의 요구도 점점 다양해지는 상황에서 한곳에 머물러 있는 게 아닌 어떤 상황에서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힘쓰고 있어요.

Interview 03

문제를 해결하려는 끈기와 의지가 

요구되는 연구·개발 업무


 

오텍캐리어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복지제도 및 기업문화에 대해 자랑해주세요!

오텍캐리어에서는 자녀 학자금 지원, 자사제품 할인 등 직원들을 위한 다채로운 복지제도를 운영 중인데요. 그중에서도 저는 의료비 지원 혜택이 가장 마음에 들어요. 몇 해 전 큰 수술을 했을 때 회사에서 의료비를 지원해준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됐거든요. 부부동반 종합 건강검진도 좋은 복리후생 제도 중 하나고요. 특히 오텍캐리어가 장애인 스포츠 종목인 ‘보치아 국가 대표팀’을 10년째 후원하는 것도 회사의 일원으로서 매우 자랑스러워요.(웃음)

 

이 직무를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핵심역량은 무엇인가요?

『HVAC연구소』 혹은 『공기과학연구소』에서 연구개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선 관련 전공지식이 꼭 필요해요. 특히 전장개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선 전기·전자 관련 기본 지식이 필수예요. 납땜이나 계측기 사용에 익숙하거나 프로그램을 사용해 간단한 회로 및 기기 도면을 작성할 수 있다면 더욱 좋고요. 무엇보다 업무 특성상 문제를 해결하려는 끈기와 의지가 중요하고 지속적으로 탐구하며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해요.

 

신입사원이 기술연구소로 입사하면 1년 동안 어떤 업무를 맡게 되나요?

기본적인 직무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프로젝트에 따라 구분된 개발그룹의 일원이 되며 일반적으로 펌웨어 디버깅을 맡게 돼요. 펌웨어 디버깅은 제품이 정해진 시방대로 작동하는지, 제품 설계 시 예상치 못한 이슈로 이상 동작을 하진 않는지 등을 체크하는 업무인데요. 사소한 문제라도 거르지 못한다면 결국 사용자가 가장 먼저 문제를 발견하고 불편을 느끼기 때문에 간단해 보일 수 있지만, 매우 중요한 일이에요. 이 업무를 통해 오텍캐리어가 개발하는 제품의 작동 원리와 프로세스를 파악할 수 있어요. 그리고 제품 이해를 토대로 회로 설계, 신뢰성 시험, 시방 관리, 제품 인증 등 여러 분야로 업무 범위를 확장해 나갈 수 있게 되죠.

Interview 04

개발과 관련된 실무 경험을 

많이 쌓을 것!


 

입사 전 어떤 경험을 하면 도움이 될까요?

실무를 경험해볼 수 있는 업체에서 인턴십을 수행하거나 직무와 관련된 교육을 받으면 도움이 될 거예요. 개발 시 사람들과 협업하고 소통해야 하므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봉사활동이나 아르바이트도 좋아요.

 

비전공자는 전장개발 분야에 도전하기 어려울까요?

비전공자라도 전기∙전자와 관련된 지식을 공부하고 직무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다면 도전해볼 만하다고 생각해요. 오텍캐리어 기술연구소에도 전공과 다른 분야에서 개발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분들이 있거든요. 앞서 강조한 것처럼 다른 무엇보다도 의지가 중요해요.

 

이 인터뷰를 보고 있을 취준생들을 위해 마지막으로 응원의 한마디 부탁해요.

취업을 준비할 때 기업의 규모나 급여, 근무 조건도 고려해야 하지만, 개발 직무에서 중요한 건 실무 능력이에요. 본인의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회사에 지원해 꾸준히 성장하시길 바랄게요. 취업 경쟁이 치열한 요즘, 개인마다 능력의 차이는 크지 않으니 언제나 자신감을 갖고 묵묵히 노력한다면 본인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을 거예요!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연구개발/설계’ 다른 직무인터뷰

‘오텍캐리어(주)’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