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직무인터뷰

직무인터뷰 상세

해외영업

태영상선(주)

항만 터미널을 견학하며 해운 무역에 대한 꿈을 키웠어요

소속
컨테이너영업팀
등록일자
2020.01.29
조회수
4,632

태영상선은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벌크선과 컨테이너선을 모두 서비스하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중견 해운선사이다. 정기선으로 운영되는 태영상선의 컨테이너 서비스는 고객 만족을 위해 다양한 대내외 요인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컨테이너 서비스의 최일선에서 활약 중인 컨테이너영업팀의 조OO 사원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TAIYOUNG SHIPPING

컨테이너영업팀
조OO 사원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과 직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태영상선 컨테이너영업팀 조OO 사원입니다.

 

컨테이너영업팀은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컨테이너선을 활용한 정기 해상 물류 서비스를 진행하는 부서입니다. 한일, 한중 항로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더욱 정확하고 안전한 화물 운송 서비스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효율적인 컨테이너 운송 서비스를

위한 운항 관리

 

 

컨테이너선 운항 관리와 선박 연료 관리 업무를 맡고 있다고 들었어요.

맞아요, 운항 관리 업무는 컨테이너선의 정확한 운항 스케줄을 관리 및 안내하는 업무입니다. 연료 관리 업무는 선박의 연료 사용량 계산을 통해 효율적인 급유량과 잔량을 관리함으로써, 화물 수출량을 최대화하여 서비스 효율을 향상하는 업무입니다.

 

컨테이너선 운항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운항 관리는 본선 스케줄, 항만 스케줄, 본선 컨디션 등을 확인하고 관리하는 직무입니다. 컨테이너선은 정기선이라서 입출항 시간, 날씨, 자연재해, 접안지 혼잡 등으로 인한 지연에 대해 민감한 편이에요. 따라서 기상 상황이나 터미널 접안지 상황 등을 출항부터 입항까지 수시로 확인하며 운항과 작업시간 최소화를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선박 컨디션과 고객 요청사항도 매우 중요한데요. 위험물, 규격초과(OOG)화물, 냉동컨테이너(Reefer) 등 운송 중인 화물을 수시로 확인하며 고객 요청사항을 고려한 접안 계획을 세워 효율적인 운항이 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영업자로서 커뮤니케이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직무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은 필수입니다. 소통과정에서 제 의견을 전하는 것보다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려 노력하는 편인데요. 경청을 통해 상대방과 신뢰 관계와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대립하는 의견이 있더라도 일단 경청한 뒤, 절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Interview 02

외국어에 대한

감각이 중요해요

  

 

영어 사용 빈도가 높을 것 같아요.

상당수의 업무가 이메일을 통해 이루어지고, 이메일의 대부분이 영어 등 외국어로 작성됩니다. 따라서 외국어에 대한 감각이 중요합니다. 이메일뿐만 아니라 외국 거래처와 미팅을 하는 경우도 많아요. 일상의 생활 영어와 격식을 차린 비즈니스 영어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비즈니스 영어 능력 습득을 위해 노력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업무에서 어려운 점을 극복하는 방법이 있나요?

해운업은 변화가 많은 분야입니다. 그러다 보니 처음 접하는 일들을 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생소한 분야를 접하면 막막하지만, 차근차근 찾아가다 보면 결국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업무를 마무리하면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나만의 업무 지침서를 개정했다는 큰 성취감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팀원들이 언제라도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최고의 운항 담당자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나아가 고객 응대 과정에서도 운항 관리 직무에서 익힌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차별화되는 고객 만족을 끌어내는 해운 분야 영업전문가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Interview 03

유기적인 소통문화로

더 끈끈한 컨테이너영업팀

 

  컨테이너영업팀은 태영상선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근무하고 있는 팀이라고 들었어요.

맞습니다. 각자 담당하는 전문 분야가 다르고, 모든 구성원의 업무가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끊임없이 소통합니다. 그러다 보니 동료애와 유대감이 남다르고 항상 활기찬 분위기입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복리후생은 무엇인가요?

최근 탕비실에 들어온 커피머신입니다. 점심 후, 항상 한 잔씩 커피를 테이크 아웃으로 사오곤 했었는데요. 한 달에 고정적으로 나가는 커피값이 은근히 컸습니다. 이제는 커피전문점보다 맛있는 아메리카노를 부담 없이 즐기며 오후 업무를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Interview 04

해운 분야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최고의 환경, 태영상선

  

 

해운 무역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나요?

제 전공은 항만물류시스템 학과입니다. 그러다 보니 해운선사보다는 터미널에서 진행되는 과정을 먼저 접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 시절 항만 터미널을 견학하면서 해운 무역에 대해서도 흥미를 느꼈습니다. 이후 관련 자격증 물류관리사, 무역 영어 등 자격증을 취득하며 해운선사 분야로 진로를 정하게 되었죠. 태영상선은 국내에서 손꼽히는 컨테이너 서비스와 벌크 서비스를 동시에 컨트롤하는 선사라는 점에서 충분히 매력적이었습니다. 60년 이상의 깊은 역사에서 튼튼하고 건실한 기업이라는 믿음을 갖게 되어 주저 없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영업팀 입사에 도움이 되는 사항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기본적으로 관련 지식이 있는 인재나, 외국어 능력이 우수한 인재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어학이나 물류 관련 자격증이 있다면 더욱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업무 관련 역량도 중요하지만, 해외 활동 경험이나 언어 능력을 어필하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해운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은 취업준비생들에게 응원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태영상선은 컨테이너와 벌크 화물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해운, 무역과 관련한 다양한 업무를 배우며 전문가로 성장할 큰 기회가 있는 곳이죠. 관련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가득하다면 과감하게 도전하기 바랍니다. 가치 있는 결과를 약속하는 도전이 될 것입니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해외영업’ 다른 직무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