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직무인터뷰

직무인터뷰 상세

마케팅

(주)오토닉스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온라인 마케터

소속
마케팅기획팀 구태우 대리
등록일자
2020.02.05
조회수
9,002

오토닉스의 자동화 솔루션은 공장과 산업현장은 물론 우리 주변의 보이지 않는 곳에서 적용하며 글로벌 산업 자동화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러한 선전은 각 제품의 뛰어난 품질만큼 오토닉스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꾸준한 마케팅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자동화가 핵심인 4차 산업혁명이 현실로 다가온 지금, 오토닉스 마케팅기획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이러한 역할의 한 축을 담당하는 오토닉스 마케팅기획팀의 구태우 대리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AUTONICS

마케팅기획팀
구태우 대리

 

 

반갑습니다.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토닉스 마케팅기획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구태우입니다.

 

오토닉스 마케팅기획팀의 업무와 대리님의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마케팅기획팀은 언론홍보, 전시회, 사보 등 홍보 활동과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플랫폼 등 온라인 비즈니스 운영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즉 오토닉스를 대내외에 소개하고 매출 증대를 위한 마케팅 기획과 지원 업무를 하는 부서죠. 그중 저는 온라인 파트장으로서, 온라인 플랫폼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오토닉스 웹사이트의 기획과 시스템 운영, 소프트웨어 판매를 위한 온라인 마케팅 기획업무도 함께 하고요.

Interview 01

도전정신이 필요한
마케팅 기획 직무


 

직무에 꼭 필요한 역량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목표와 실행력 그리고 경험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마케터는 무엇을 어떻게 할지 뚜렷한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또 그 목표를 즉각 행동으로 옮기는 실행력이 필요하죠. 어떤 일을 실행하다 보면 어렵거나, 별다른 성과가 없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경험과 노하우는 축적됩니다.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마케팅 기획 직무에 꼭 필요한 역량은 도전정신입니다.

 

기업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오토닉스는 남다른 마케팅이 필요할 것 같아요.

그렇습니다. 오토닉스는 B2B 위주이다 보니 주력 상품들이 일반유저가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은 아니에요. 하지만 우리가 생활하고 이용하는 곳곳에서 보이지 않게 세상을 편리하게 만들죠. 그래서 개별 제품을 홍보하기보다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는 마케팅을 추구하죠. 웹사이트를 통해 많은 양의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하며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하는 중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 세 가지만 말씀해주세요.

고객유도, 패턴분석, 개편과 리마케팅(Remarketing)을 꼽을 수 있겠네요. 콘텐츠가 아무리 알차고 좋더라도 이용자가 없으면 안 되겠죠. 최대한 많은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합니다. 이용한 고객의 로그나 패턴을 분석해서 관리자 개선이나 새로운 마케팅에 활용해야 하고요. 새로운 정보와 콘텐츠로 유입된 고객에게 제품소개와 문의, 도움 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매출까지 연계되는 사이클이 가장 이상적이고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Interview 02

고객의 특성에 맞춘
마케팅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다


 

관련 기술과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실 텐데요. 정보습득 비결이 있다면요?

저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어워드 우수평가위원으로도 활동하는 중인데요. 협회에서 진행하는 트렌드 세미나에 참석해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어요. 또 국내를 포함해 20여 개의 국가별 계열사 웹사이트를 구축?운영하며 국내외 관련 시장 뉴스와 제품 관련 데이터와 노하우, 레퍼런스를 축적하고요.

 

기억나는 마케팅 사례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작년 하반기에 진행한 고객 N 행시 이벤트가 생각납니다. 온라인 고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었죠. 파트 동료들과 콘셉트부터 실행까지 모든 과정을 진행했는데요. 산업 자동화 시장 고객 연령대가 높다는 점에 착안해, 추억의 백일장을 콘셉트로 잡았어요. 기대보다 반응이 좋았고, 당시 일본 수출규제와 겹쳐서 애국 마케팅 효과도 누릴 수 있었습니다. 물론 목적도 가볍게 달성했고요.

 

직무를 수행하며 느끼는 고충은 무엇인가요?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 어려운 것 같아요. 마케팅에 답은 없지만, 답이 없어서 더 어려운 부분이랄 까요? 같은 자리에서 고민과 기획을 하다 보면 아이디어가 한정되는 것이 어려운 점이에요. 야외활동이나 조금 다른 환경에서 발상의 전환을 하고 싶어요. 하지만 여건이 여의치가 않네요.(웃음)

Interview 03

오토닉스 덕분에
누리게 된 안정된 삶


 오토닉스의 가장 마음에 드는 복리후생은 무엇인가요?

최근에 생긴 제도인데, 두 딸을 키우다 보니 어린이집 보육료 지원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수업료 이외 재료비 등을 지원해주니 도움이 많이 돼요. 그리고 오토닉스는 5년마다 근속 포상 제도를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근무할 동기가 부여되는 점이 좋습니다.

 

오토닉스에 입사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드는 때가 있다면요?

가끔 집 소파에 앉아서 생각에 잠길 때가 있어요. 오토닉스에 입사해서 결혼도 하고, 소박한 가정도 꾸리고, 사랑스러운 두 딸도 낳았습니다. 회사 덕분에 누릴 수 있는 안정된 삶에 고마울 때가 많습니다. 직무와 잘 맞는 것도 좋은 부분입니다.

Interview 04

수없이 시도하고
개선하며 성장하세요


 

구태우 대리님의 전공과 진로 선택 과정을 들려주세요.

저는 멀티미디어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 같은 특수영상과 웹, 키오스크 등 미디어 분야에 관심이 많아서 선택한 진로였어요. 시각디자인 툴과 웹은 전공선택 당시에도 관심이 많았기에 기본적으로 다룰 수 있었죠. 사실 예전부터 디자인 경영을 공부하고 싶어서 디자인을 선택했었는데, 경영은 전혀 다른 세상인 걸 입학하고 알았어요.(웃음)

 

오토닉스에 입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대학교 4학년 졸업전에서 대형 의류회사의 광고 디자이너로 공채 입사하는 행운이 있었어요. 하지만 매일 트레이닝복만 입고 다녔던 제게 여성복, 이너웨어 등 의류를 만져보고 분석해서 광고전략을 내는 게 적성에 맞지 않았죠. 전자, 통신 자격증이 있을 만큼 평소에도 전자 분야에 관심이 많았었는데 퇴사한 지 한 달 만에 오토닉스 플래시 개발자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웹사이트 관리부터 시작하여 현재까지 즐겁게 근무하고 있습니다.

 

직무에 도움이 될만한 경험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세상에 쓸모 없는 경험은 없다고 생각해요. 다양한 경험은 곧 새로운 기획의 소재와 매개체가 됩니다. 가리지 말고 해보고 싶은 분야는 다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단 스펙형 경험은 말리고 싶어요. 진정 본인이 원하는 경험이 아니면 금방 잊히거든요. 제가 추천하고 싶은 경험 한 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학원에서 강의하는 경험입니다. 회사에서는 사람들 앞에서 하는 PT도 많고, 의사소통이 필요한 업무도 많아요. 학원 강의 경험이 제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시간 강의를 위해서 5시간 이상 공부하며 내용을 정리하고 축약하는 스킬도 터득하게 되었고요. 개인적으로 많은 도움이 된 경험 중 하나이기에 추천합니다.

 

끝으로 마케터를 꿈꾸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뭐든 두드려 봐야 속이 가득 찼는지, 비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계획만 거창하게 세우고 생각만 매일 하는 것보다 뭐든 불완전해 보여도 일단 시작해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완벽하게 준비했다고 생각해도 부족한 것은 항상 보이게 마련입니다. 완벽한 준비를 위해 시작도 하지 못하는 것 보다, 몇 번이든 시도하고 개선하면서 얻는 것이 더 많을 거예요. 취준생 여러분 파이팅하세요!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주)오토닉스’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