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설립된 이노피아테크는 Smart OTT, 셋톱박스, IoT 스마트 홈,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등의 분야에서 기술력으로 인정받고 있는 강소기업이다.
2014년 세계 최초 Full HD 무선 OTT Dongle을 출시했고, 2015년에는 IoT 오픈 플랫폼 미디어 게이트웨이 ‘매직캐스트 IR52’ 제품으로 장영실 상을 받았다.
이노피아테크는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유수 통신사와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이 노하우를 기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노피아테크 H/W 개발실에서 근무하고 있는 송도용 선임연구원에게 이노피아테크와 개발 직무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INNOPIA
H/W 개발실
송도용 선임연구원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노피아테크 하드웨어 개발실에서 근무하고 있는 송도용입니다.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벌써 재직 9년 차가 되었습니다.
H/W 개발실 소개 및 담당 업무에 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하드웨어 개발실은 이노피아테크 제품의 하드웨어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부서입니다. 크게 3개의 팀으로 나뉘어 있는데, RF 팀, 기구 팀, 하드웨어 설계 1/2/3팀입니다.
저는 하드웨어 설계 2팀에 소속되어 있으며, SoC 기반 회로설계부터 시작하여 PCB Artwork 검토, 개발 테스트 및 디버깅, 제품 인증 디버깅, 생산 이관까지 하드웨어 개발의 전반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만족스러운 제품을 선보이기 위한 노력
개발에 참여하신 제품을 소개해 주세요.
두 가지 제품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하나는 미니 빔프로젝터입니다. 이 제품은 어느 각도로든 화면을 송출할 수 있도록 구형으로 설계되어 디자인에 특장점을 가진 제품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업무 역량이 많이 성장했고, 그 과정을 온전히 즐기며 일했기 때문에 많은 애착이 가는 제품입니다. 다른 하나는 프랑스의 Orange Telecom에 납품했던 4K HDMI Dongle입니다.
기존 제품에 비해 크기는 작게, 스펙은 높게 개발해야 했기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 순간에는 힘들었지만, 결과적으로 이노피아테크의 Dongle형 제품의 주요 레퍼런스가 되어 매우 뿌듯합니다.
H/W 개발 업무에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전자 및 통신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필수 조건입니다. 그 외의 스펙은 편차가 큰 것 같습니다.
대외 활동 경험이 적어도 학과 성적이 우수하고 업무 관련 지식을 잘 갖추고 있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성적이 조금 낮다면 대외 활동 경험이나, 업무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다른 부분을 어필하는 게 좋겠죠?
그리고 H/W 설계는 실수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바로잡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꼼꼼한 성향을 가진 사람이 잘 해낼 수 있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이 업무의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모두 맞추는 것이 중요한데 이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 힘든 점입니다. 개발자의 숙명이라는 생각도 드는데요.
항상 더 새로운 것, 더 진보한 것을 내놓아야 한다는 부담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힘든 과정에서 하나씩 문제를 해결해 나갈 때 큰 희열을 느낍니다.
그렇게 열정을 쏟은 제품이 생산되고 좋은 반응을 얻으면 무척 뿌듯합니다. 그 기분을 알기 때문에 어려움을 이겨내고 도전해 나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H/W 개발실의 업무성과는 어떻게 평가하나요?
제품 개발 완성도가 가장 중요하고, 얼마나 진취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는지도 성과지표가 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철저한 분석과 꼼꼼한 검토로 최대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Interview 02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실무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
업무 역량을 위해 노력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 Mind control에 신경 씁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이 일은 끊임없이 도전해 나가는 일이기에 지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포기하거나, 이슈를 해결하는 데 지루함을 느끼면 업무 자체가 무척 어렵게 다가옵니다. 그래서 항상 해결책을 찾는 과정을 즐기려고 노력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어쩌나”하는 걱정보다는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면 될까?”를 고민하다 보면 결국 해결책이 찾아지더군요.
이렇게 혼자 고민하는 시간을 즐기고, 문제해결의 과정을 저만의 데이터로 만들면서 개발 역량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기술은 영어로 접하게 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외국어 공부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로 진로를 정하신 과정이 궁금해요.
저는 적성과 소질을 일찍 깨달은 운이 좋은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수학과 과학에 흥미가 있었고 컴퓨터를 좋아해서 자연스레 정보통신공학과에 진학했습니다.
대학 시절에는 여러 학과목 중 통신 및 전자회로 과목이 재미있어 하드웨어 설계자로 진로를 정하게 되었습니다.
협업이 많고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하드웨어 설계의 특성이 제 성격과 잘 맞기도 했고요.
이노피아테크가 첫 직장이라고 들었어요. 입사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졸업 전 정보통신기사,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했고, 졸업작품에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회로 설계 공부를 많이 했고, 그것이 입사는 물론 입사 후 실무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전공 지식과 성실함을 어필하려고 노력했고, 면접에서는 졸업작품과 관련해 어떤 노력과 성취가 있었는지 소개하면서 신입사원이지만 실무 역량이 준비되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이것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습니다.
업무 강도는 어떤가요?
프로젝트 진행 중에는 바쁘게 생활합니다. 야근하는 날도 꽤 있고요. 그렇지만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면 잠시 재충전하며 근무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에 따라 업무 강도 차이가 큰 편이지만 보통 스케줄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개인 일정을 충분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Interview 03
업무를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업
복지제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는 본가가 지방이라 취업 후 거처를 구해야 했는데, 그때 이노피아테크의 기숙사 지원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출퇴근이 편한 위치에 혼자 생활하기 알맞은 공간이 제공되어 사회 초년생 시절 큰 버팀목이 되었습니다.
이노피아테크와 연구직무의 전망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이노피아테크는 잠재력이 많은 회사입니다. 기술력을 기반으로 성장했기 때문에 외부의 요건에 의한 흔들림이 적고, 차세대 기술을 선점해 나가고 있어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각국의 메이저 통신사와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기회, 이를 통해 쌓아온 노하우를 배울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개발자에게 특히 좋은 기업입니다.
또한 정보통신 분야는 미래 시대를 여는 핵심 기술이며, 이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서비스가 기대되는 만큼 꾸준한 노력이 있다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같은 직무를 희망하는 구직자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개발자에게 꼭 필요한 것은 전공 분야에 대한 해박하고 정확한 지식입니다.
전공 공부를 성실히 하는 것에서부터 개발자의 역량이 키워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루하루 본인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주어진 일을 해나가다 보면 본인의 꿈에 당당한 자신과 마주하는 날이 올 것입니다.
또한, 많이 배울 수 있는 회사를 만나는 것은 개발자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노피아테크는 그런 점에서 굉장히 매력적인 기업입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함께 일할 후배들을 기다리겠습니다. 파이팅!
>>
이노피아테크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IT개발 직무 보러가기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